CRM(고객관계관리)의 개념, CRM(고객관계관리)의 유형, CRM(고객관계관리)의 중요성, CRM(고객관계관리)의 요소, CRM(고객관계관리)의 동향, CRM(고객관계관리)의 기대효과, CRM(고객관계관리) 성공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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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CRM(고객관계관리)의 개념

Ⅲ. CRM(고객관계관리)의 유형

Ⅳ. CRM(고객관계관리)의 중요성

Ⅴ. CRM(고객관계관리)의 요소
1. 고객통합DB
2. 데이터마이닝
3. 마케팅채널과의 연계
4. eCRM개요

Ⅵ. CRM(고객관계관리)의 동향
1. 산업별 CRM시장동향
2. CRM 벤더동향

Ⅶ. CRM(고객관계관리)의 기대효과

Ⅷ. 향후 CRM(고객관계관리)의 성공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기술이 발전하고 전세계가 인터넷으로 네크워크화 되면서 인터넷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기존의 대중매체가 일방향성을 가진데 반해 인터넷은 쌍방향성을 가진 매체라는 점에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략에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략의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목표고객에게 전달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인터넷의 쌍방향성을 이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선별적으로 보낼 수 있고 고객이 이러한 정보를 받았는지 확인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마케팅 전략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피드백 받을 수 있으며, 고객의 반응을 온라인으로 마케팅 데이터베이스에 축적, 갱신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고객의 참여가 높아지면서 고객 충성도도 제고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CRM(고객관계관리)의 개념

(고객관계관리)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이나 기구 등을 지칭한다. CRM은 제품판매보다는 고객과의 관계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고객의 성향이나 취향을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시장점유율보다 고객점유율에 비중을 두기 때문에 기존고객이나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1대 1 마케팅을 하며, 고객획득 보다는 고객유지에 중점을 둔다.
참고문헌
김충언(2012), 공연예술 활성화를 위한 CRM의 전략적 활용방안, 한국콘텐츠학회
박정은 외 2명(2009), CRM에 대한 비판적 고찰 연구, 한국CRM학회
송인국(2010), 사업목표 달성에 있어서 CRM시스템의 역할 및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이명학 외 1명(2012), 고객관계관리(CRM)가 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이인석 외 1명(2012), CRM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M-CRM 특성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이재식(2010),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정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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