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벌]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개념, 성격,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역기능, 장단점,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실태, 낙인효과, 인권의식,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방향,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개념

Ⅲ.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성격

Ⅳ.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역기능
1. 회피행동유발
2. 은폐행동 유발
3. 공격모형제공

Ⅴ.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실태

Ⅶ.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낙인효과

Ⅷ.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인권의식

Ⅸ.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자유재량권

Ⅹ. 향후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방향

Ⅺ.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한계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 학생체벌은 오랫동안 학생을 통제하고 학업분위기를 조성하는 방편의 대부분을 차지해 왔다. 학생체벌의 반대는 학생체벌이 먼저 교육주체인 학습자의 인격을 무시한 처사라는 것과 학생체벌이 교육의 획일화 방편의 대표적인 것이라는데 그 이유가 집중된다. 그러나 학생체벌이 과연 그러한 것인가는 다시 한번 신중히 검토해야 할 일이다.
체벌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었음에도 그것이 지금에 와서 이렇게 까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 적은 없었다. 그럼에도 지금에 와서 그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예전에는 체벌이라는 비인격적 대우를 받고도 그것에 대한 의식부족으로 묵인되고 드러낼 수 없었던 것이, 지금에 와서는 비인격적 대우에 대한 의식의 성숙 내지는 고양을 통하여 드러나는 것인가? 절대 그렇지 않다. 학생체벌이란 것이 예전부터 학습자 인격 무시로 문제시되어야 할 것인데 지금에서야 드러난 것이라는 말은 적절한 대답이 아니며 또한 적절한 이유도 아닐 것이다.




≪ … 중 략 … ≫




Ⅱ.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개념

교육학 대사전(1987)에서는, 학업이 부진하거나, 금지되어 있는 일을 범하였을 때와 같은 경우에 때리거나, 세워두거나, 식사를 못하게 하는 등의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을 가함으로써 격리한다거나, 그 비행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기술되어 교육적인 벌의 일종으로 해석되며, 교육학 용어사전(1981)에서는 훈육의 한 방법으로써 특정의 행동을 중단하도록 하기 위해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것으로, 교육적 훈육 방법의 수단임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참고문헌
강원근 / 학교교육에 있어서 체벌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1986
김은경 /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 -학교 체벌을 중심으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9
송용수 / 학교체벌에 대한 아동의 지각특성과 공격성,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2004
양석진 / 학교체벌 허용에 관한 헌법학적 고찰, 한국법학회, 2002
이정행 / 체벌교육의 역사적 고찰, 광주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1995
황목윤 / 교사의 학생체벌에 대한 법적 책임, 한국외국어대학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가출청소년의 사회적 지원방안
  • 학교에 의해기타1356416119 6.829.521.632.110.0 합계190100.0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대상자의 연령, 학력, 보호자의 유형, 동거가족형태, 경제수준, 부모직업, 입소의뢰자를 조사하였는데 그 내용은 과 같다. 먼저 조사대상자의 나이는 15세에서 17세 사이의 청소년들이 조사대상자의 2/3 이상을 차지하였고 조사대상자의 학력은 중학생이 43.2%로 가장 많았고 중퇴생이 전체 조사대상자의 약 1/3을 차지하였다. 조사대상자

  • 청소년기발달과특성,청소년문제,청소년발달,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학생(31.8%)들의 선호도가 고등학생(30.2%), 대학생(26.5%) 보다 높았다. 청소년은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도 적성흥미(33.9%)에 이어 수입(27.4%)과 안정성(20.3%)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다. 이들의 주된 고민거리도 공부(38.6%)와 직업(22.9%) 순이었다.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47123 고용불안에 꺾여버린 청소년의 꿈선호직장 1순위 공무원 사례1) 신경정신과 의사가 되는 것이 꿈인 N군은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고민 중이다. 인문계 고등학

  • 합격예감 사회복지학 정리노트
  • 학교교원연금 ▶ 3자 부담방식사회보험료 방식의 장단점장점피보험자에게 낙인을 제공하지 않고 권리성을 부여할 수 있다. 사업주에게 사고발생 예방의 유인을 주고 부담의 증대를 억제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서비스의 남용을 줄일 수 있다.단점일반조세방식이 일방적인 소득이전성격이므로 소득재분배 효과가 사회보험방식보다 크다.우리나라 연금보험 발달순서공무원연금(1960) - 군인연금(1963) - 사립학교교직원연금(1973) - 국민연금(1986) 우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개념과 성격21, 사회복지 행정이론22,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과정2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24, 사회복지조사의 기본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족생활주의 개념과 발달과업30, 여성복지의 관점과 전달체계31, 여성복지의 현실과 전망32, 노인복지의 개념과 전개과정33,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목적34, 학교사회

  • [지역사회복지론] 가족복지
  • 개념과 정의: 기 발표로 생략2. 장애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①가족: 여가활동, 가족모임, 친구방문, 지역사회활동, 휴가등에 영향을 미치고 장애가 중 증일수록 장애에 따른 부가적 비용문제로 경제적 부담을 갖게 되고 장애 아동에 대한 일상적 보호를 위해 부모중 한명이 직장을 그만두는 경우 가족원의 수입을 감소시킴.②부부: 아동의 장애 상태에 대한 견해가 서로 다르고 이에 따라 아동에 대한 보호나 치 료 방향에도 의견차이가 있어 이런 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