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대인관계)]학교구성원간, 교직원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교사와 장학담당자간, 학교와 사서교사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동창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구성원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1. 공식적인 조직 속의 인간관계 유형
1) 조직 구성
2) 11개 부서
3) 3개 학년
4) 교과 별 조직의 인간관계
5) 서무부
6) 학교 운영위원회
7) 상조회
2. 비공식적인 조직 속의 인간관계 유형

Ⅲ. 교직원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1. 상대방을 존중하라
2. 자기를 개방하라
3.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들을 적절히 이용하라
4. 정직하고 성실 하라
5. 협력하라
6. 서로간의 이해의 폭을 넓혀라
7. 건설적인 비판을 수용하라
8. 경청자가 되라
9. 자기 주장적이 되라
10.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긍정적으로 행동하라
11. 칭찬하라
12. 유머 감각을 살려라
13. 융통성을 가져라
14. 먼저 베풀어라
15. 친절 하라

Ⅳ. 교사와 장학담당자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Ⅴ. 학교와 사서교사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Ⅵ.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Ⅶ. 동창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대 도시화의 급진전으로 산업화 사회의 근린은 일차원적인 사회관계는 점차 축소되었다. 이해관계와 공식적 역할 수행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2차적 인간관계가 증가하기 때문에 전통적 근린은 소멸될 것으로 본다고 버틀러(Butler)는 말한다. 다시 말해서 현대 근린 형태는 자신의 이익이 항상 앞서 있다는 점이다. 과거의 이웃은 도덕과 윤리적인 면이 중시되었지만, 현대는 이익과 결부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친한 사람도 자신의 이익에서 서로간의 인색함을 보이게 되는 것은 자연적인 관계보다 인위적인 관계가 이루어진 현대 도시 사회의 특징을 가진 근린 관계의 이유다.
그러나 사회의 다양화와 주택 건축의 집단화로 사회의 근린 현상은 과거와 다른 형태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예로는 자신의 주거지의 이익을 위한 부녀회, 자녀들의 학습 발전을 위한 학급 모자회와 취미 생활을 같이하는 모임, 친목을 위한 향우회, 구역을 전도하기 위한 구역 모임 등 새로운 모임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근린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다.




≪ … 중 략 … ≫




Ⅱ. 학교구성원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의 유형은 발생요인이 인위적인가 자생적이냐에 따라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으로 구분한다.

1. 공식적인 조직 속의 인간관계 유형

1) 조직 구성

학교장 - 교감 - 부장교사 - 일반교사로 구성, 36학급에 64명의 교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는 공식적이며 수직적인 계선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2) 11개 부서

교무부, 연구부, 생활지도부, 진로상담부, 예체능부, 과학정보부, 국어교육부, 영어교육부, 인성교육부, 체육교육부의 공식조직으로, 각부 부장을 중심으로 부원들을 조직하여 1년간 계획에 따른 업무진행과 부서별 공식조직 속에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생활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승진(2003),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중부대학교
박현권(2004), 학교조직 구성원간의 인간관계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신영호(1990), 교직원간의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 충청남도교육청
정명실, 김정숙 외 1명(2011),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워크북,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한윤옥(1997), 사서교사의 인간관계 전략, 국립중앙도서관
한국인재경영연구회(2007), 인간관계 107의 법칙, 경영자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벌주의] NGO단체인 `학벌없는사회` 조사
  • 인간관계가 우세한데 졸업연차별 선후배관계가 두목․부하, 형님․아우의 관계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며, 학벌의 멤버는 서로 정서적인 유대를 나타내어서 그 인간관계는 한정주의 원리가 아닌 확산주의적 원리에 의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가족주의적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온정주의․일가주의․친소구별 등이 생긴다. 학벌은 혈연을 기반으로 하는 규벌(閨閥)과 지연을 계기로 하는 향벌(鄕閥) 등에 비하면, 특정한 학교 졸업이라는 업적을 계기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사, 학생, 교육내용 ②아리스토텔레스의 개인 완성의 3요소: 본성(자연적 측면, 체), 습관(도덕적 측면, 덕), 이성(지적 측면, 지)③에라스무스의 교육의 3요소: 자연(천성), 훈련(교수․지도), 연습(자연과 훈련을 결합시키는 활동력)④루소의 교육의 3요소: 자연(내부의 자연성), 사물(외적 환경), 인간(인간에 의한 교육) ⑤3육론을 강조한 학자: 로크, 고종, 이기, 안창호7)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①교육가능설 *환경의 힘으로 소질을 변화시킬 수 있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학교, 대학시절을 통해 있었던 독특한 체험이나 에피소드를 개성 있게 표현하도록 한다. 이때 되도록이면 평범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뚜렷한 개성이나 장점들을 내보일 수 있는 내용들을 언급하는 것이 좋다. 수험생 대부분이 학생이므로 학창 생활 중 학과목과 관련된 이상과 그 실현을 위한 자신의 노력을 열거하고, 자신을 위시한 가족관계, 영향을 끼친 선후배나 스승의 이야기도 쓴다. 그러나 그 어두운 일면을 어떻게 밝은 마음으로 극복해 나갔

  • [교양] 박정희생애
  • 인간의 내면을 엿보게 하는 것은 고독, 무인, 절약의 상징물인 효자손카빈 그리고 변기속 벽돌이었다. 그는 양복을 입음으로써 이같은 자신의 내면을 누구도 범접하지 못하도록 감싸버렸다. 계속.(2)대통령의 침묵 .대통령과 아침운동을 마친 이광형은 즉시 부속실로 돌아왔다. 웨이터 전영생이 주방에서 부속실 직원의 아침식사를 쟁반에 담아 이광형에게 갖다 주었다. 부속실 직원은 대통령보다 먼저 식사를 하고 대통령보다 먼저 마쳐야 했다. 식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분석하였다. 분석의 초점은 각 사례별 조직개편의 과정상의 특징, 내용과 전략의 분석, 그리고 이해당사자간의 동태적 상호작용에 두었다. 자료수집방법은 행정부 및 입법부의 관련자료와 신문의 논설, 보도, 회고록, 인터뷰기사 등을 참고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먼저 사례개발과 분석에 원용 할 이론으로 행정개혁이론과 정책형성이론을 검토한 후, 분석 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분석하고 해석한다. II. 중앙재정기구개편 이론과 분석의 틀1. 중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