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직무만족도(직무만족, 업무만족)의 학교장(교장) 의무규정, 학교장(교장) 역할, 학교 직무만족도(직무만족, 업무만족)의 원인, 평가요인, 학교 직무만족도(직무만족, 업무만족)의 동향, 쟁점, 제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 직무만족도(직무만족, 업무만족)의 학교장(교장) 의무규정
1. 공무원으로서의 복무선서의 의무가 있다(국가공무원법 55조)
2. 법령준수의 의무가 있다(국가공무원법 56, 선서문)
3. 교장은 직무에 전념할 의무가 있다(교육법 74조, 공무원복무규정 2조의 2)
4. 교장은 소속상관의 직무상의 명령에 복종할 의무가 있다(국가공무원법 57조, 선서문)

Ⅲ. 학교 직무만족도(직무만족, 업무만족)의 학교장(교장) 역할

Ⅳ. 학교 직무만족도(직무만족, 업무만족)의 원인
1. 외재적 보상
2. 내재적 보상(심리적 보상)
3. 보조적 보상

Ⅴ. 학교 직무만족도(직무만족, 업무만족)의 평가요인
1. 개인적 요인
2. 사회심리적인 요인

Ⅵ. 학교 직무만족도(직무만족, 업무만족)의 동향
1. 교원의 직무수행과정의 애로
2. 결재과정의 애로
3. 부장교사 전결사항
4. 부장교사 업무수행과 전문성
5. 각종 자료 및 정보의 관리

Ⅶ. 학교 직무만족도(직무만족, 업무만족)의 쟁점
1. 교사의 근무여건 측면
2. 교사의 근무의욕 측면

Ⅷ. 향후 학교 직무만족도(직무만족, 업무만족)의 제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교의 경우 관료적 특성을 가진다하더라도 교직의 전문성과 자율성의 부여로 인해 교장-교감-부장교사-교사간의 관계가 일반 행정기관처럼 경직된 상하관계를 이루지 못한다. 교육 조직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특성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의 객관적 결과 산출과 예측이 어렵다는 사실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그것은 교육의 목표에 대한 인식이 추상적이고 불분명한데서 비롯된다.
따라서 교사들은 상급 행정기관이나 학교장으로부터 일반적인 지시나 감독은 받는다 하더라도 상명하복식의 일원화된 연결구조에서 볼 수 없는 나름대로의 자율권을 가지게 된다. 예를 들면 교사의 교수-학습활동은 동일한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의 경우라 하더라도 교육적으로 일반화되고 정의된 내용과 달리 교육과정과 교수 방법이 교사의 개인적 가치관, 전문 지식, 신념, 사회적 배경 등에 따라 해석상의 상당한 차이가 나타남을 찾을 수 있다.




≪ … 중 략 … ≫




Ⅱ. 학교 직무만족도(직무만족, 업무만족)의 학교장(교장) 의무규정

1. 공무원으로서의 복무선서의 의무가 있다(국가공무원법 55조)

복무선서의 내용과 절차 등은 국회규칙·대법원규칙 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복무선서의 시기는 사령(辭令) 교부시, 임지 도착시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장소에 있어서 취임할 때 소속기관장 앞에서 한다. 따라서 교장의 복무선서는 교육장 앞에서 이루어진다.
선서문의 양식으로는 공무원과 교육공무원의 구분이 없이 다음과 같은 선서문 하나로 통일되어 있다.

선서문

본인은 공직자로서 긍지와 보람을 가지고 국가와 국민을 위하여 신명을 바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선서합니다.
참고문헌
◇ 강경자, 초등학교 교장의 지도성과 교사 직무만족의 관계, 전북대학교, 2010
◇ 나선화, 초등학교 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2010
◇ 이진숙, 초등학교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 직무만족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2008
◇ 전창륙, 교장의 직무만족요인에 관한 분석 연구, 충남대학교, 1990
◇ 황용규, 초등학교 조직문화와 교원의 직무만족과의 관계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2001
◇ 한정순,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의 자격과 양성
  • 학교의 교장, 교감, 교사와- 대학의 총장, 부총장, 학장, 교수, 부교수, 조교수, 강사, 조교- 유치원의 원장, 원감, 교사교육전문직원은 – 장학관, 장학사- 교육 연구관, 교육 연구사   Let’s Practice !2. 다음 보기의 자격기준이 정하고 있는 교사의 종류는?① 명예교사 ② 산학겸임교사③ 전문상담교사 ④ 실기교사 해 설산학겸임교사란 일정한 자격기준을 갖춘 사람을 담당 교과와 관련 있을 때 자원인사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   - 전문대학 졸업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행정 및 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 직무만족은 집단의 사기를 높이고 응집력을 강화시킴으로서 집단의 성과를 올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인간관계론은 고전이론의 능률관을 완전히 배제한 것은 아니었다. 인간관계론은 사회적 능률이 공식조직의 능률과 별개로 또는 병렬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만한 중요성을 지닌 것이며, 생산활동의 능률은 사회적 능률을 통해서 성취할 수 있는 것이라고 믿었다. ② 인간관계론은 비공식적 요인을 중시하였다. 고전 이론의 구조중싱적

  • [교육행정 및 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 직무만족은 집단의 사기를 높이고 응집력을 강화시킴으로서 집단의 성과를 올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인간관계론은 고전이론의 능률관을 완전히 배제한 것은 아니었다. 인간관계론은 사회적 능률이 공식조직의 능률과 별개로 또는 병렬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만한 중요성을 지닌 것이며 생산 활동의 능률은 사회적 능률을 통해서 성취할 수 있는 것이라고 믿었다. ② 인간관계론은 비공식적 요인을 중시하였다. 고전 이론의 구조중심적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학교에서의 선택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타났다.공교육 개혁론자들은 공교육의 낮은 질을 개혁의 중요한 근거중의 하나로 든다. 미국의 경우 공교육의 질에 대한 논쟁은 1983년 미국의 위기(A Nation at Risk) 출간 이휴 지속되어 왔다. 많은 사람들은 경제영역에서 미국의 경쟁력 약화에 대한 원인을 학교교육에서 찾았던 것이다. 미국에서의 공교육 실패는 크게 네 가지로 요약된다. 지난 25년간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수준 저하, 교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규정하고 있다. 먼저 이들 문헌에 나타난 실증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국 공교육의 실패와 문제의 실상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첫째, 학교교육의 신뢰가 떨어지고 있다. 조사결과에 의하면 학교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낮은 편이다. 초등학교보다 중학교가, 중학교보다 고등학교가 낮아, 학교단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낮다.) 성기선, 김연, 김성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 KEDIPOLL, 1999, (연구보고 RR99-5),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9), p. 7.초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