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레미제라블이었다. 감동이었다. 어린 시절에는 장발장이란 제목으로 읽었고, 뮤지컬도 보았고, 수많은 인용으로 익히 알고 있는 책이었지만 위고는 역시 위대했다. 처음에는 그저 최선을 다해 읽는데 까지 읽자 라는 심정으로 첫 귄을 읽었다. 그러나 첫 권만으로도 나는 감동하였다. 간추려져 내 머리 속에 있는 레미제라블은 줄거리만 있을 뿐 감동은 빠져 있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비어있던 것들이 채워짐을 느꼈다. 첫 권을 읽고 난 후 나는 다음의 감동을 기다리며 두 번 째 권을 펼쳤고 이후 마지막 권까지 경외의 마음은 점점 커져갔다. 이제 방대하여 독후감쓰기도 벅찬 레이제라블을 조금이라도 음미해보고자 한다.
1. 이야기가 있는 풍경
레미제라블은 크게 스토리부분과 풍경부분으로 나뉜다. 스토리와 풍경은 시공간의 짜임으로 전체를 구성한다. 장발장의 인생 역정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감동적으로 엮은 스토리는 19세기 프랑스의 다양한 풍경 묘사로 종종 중단되었다가 이어진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이야기는 풍경을 통해 숨쉬고 있었다. 장발장의 인생에 빛과 같은 역할을 한 주교의 생활, 나폴레옹의 몰락을 가져왔으며 테나르디에의 인간성을 처음으로 확인하며 마리우스의 인생에도 무척 중요한 워털루 전쟁, 고요 그 자체인 수도원, 파리의 하수도, 은어의 기원 등 열거하기도 어려운 수많은 풍경들을 통해 나는 시공간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프랑스를 느낄 수 있었다. 작가의 위
을 법한 그런 여행을 하고 싶다.나는 ‘라오스에 대체 뭐가 있는데요?’ 라는 책이 여행에 대한 기대감과 설레임을 불어넣어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하루키의 솔직담백한 여행썰(?)을 들으면 내가 그 나라에 여행을 떠나있는 기분이든다. 독자로 하여금 여행의 동기를 제공해주는 잘 쓰여진 여행에세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첫째, 나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굉장한 팬이다. ‘노르웨이의 숲’이라는 책을 읽고 부터 그에게 빠지게 되어 그가 쓴 소설
을 가라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보다근대를 향한 역사의 선택여행의 이유사피엔스나는 더 이상 여행을미루지 않기로 했다인간중심 리더십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것이 좋다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역사의 쓸모감동의 습관우리가 인생이라 부르는 것들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방구석 미술관잠광장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3층 서기실의 암호나에게 시간을 주기로 했다조선 여성 첫 세계 일주기백성의 편에서 본 조선통사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을 가지게 된다. 인간 사회는 독서 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 사회를 유지하고 결속시키는 의사 소통이 독서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독서는 곧 문자 언어를 통한 사회적 기능(social functioning)이기도 하다. 1. 독서와 생활(1) 생활 속의 독서독서는 우리의 일상 생활 구석구석에 들어와 있다. 사람들은 하루의 일과를 신문을 보는 일로 시작한다. 그리고 학교나 직장으로 나가서 그곳의 일을 한다. 그런데 학교에서 하는 일은 책을 읽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