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커머스(E커머스, 전자상거래)의 개념, 성격, 인터넷커머스(E커머스, 전자상거래)의 운영방식, 인터넷커머스(E커머스, 전자상거래)의 동향, 기술이해, 인터넷커머스(E커머스, 전자상거래) 성공 전략,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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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커머스(E커머스, 전자상거래)의 개념

Ⅲ. 인터넷커머스(E커머스, 전자상거래)의 성격
1. 통합성
2. 유연성
3. 목표지향형
4. 보편성과 특수성
5. 개방성
6. 컨설팅ㆍ아프터서비스 능력
7. 거래처리능력
8. 보안성
9. 다양한 제휴사 보유
10. 기업신용도

Ⅳ. 인터넷커머스(E커머스, 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Ⅴ. 인터넷커머스(E커머스, 전자상거래)의 운영방식
1. 거래 포스트(Trading Post)
2. 거래 시장(Trading Market)
3. 주문에 지음 시장(Build to Order Market)

Ⅵ. 인터넷커머스(E커머스, 전자상거래)의 동향
1.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준비 양극화 현상 노정
2. 전자상거래 촉진을 위한 물적․제도적 준비는 선진국 수준
3. 구조적 장애요인에 대한 각별한 관심 긴요

Ⅶ. 인터넷커머스(E커머스, 전자상거래)의 기술이해
1. 발행(Publishing)
2. 완성된 물품들(Finished Goods)
3. 세계적인 데이터 네트워크(Universal Data Network;UDN)

Ⅷ. 인터넷커머스(E커머스, 전자상거래)의 성공 전략
1. 굴뚝기업과 손 잡아라
2. 재고를 확보하라
3. 덩치 큰 내구재 판매는 금물이다
4. 단골손님을 늘려라
5. 검색엔진은 별 의미 없다
6. 고객은 왕이다

Ⅸ. 향후 인터넷커머스(E커머스, 전자상거래)의 개선 방안
1. 웹 사용자들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
2. 사이트 완성 이전 단계에서 미리 소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사이트 디자인의 목적이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하도록 해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샵의 루빈 회장은 무인 단말기의 효과가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경고한다. 그는 우선 무인 단말기가 95년과 96년 잠시 인기를 누렸다가 곧 실패로 끝났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그는 또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소비자들은 쇼핑몰에 잘 가지 않으며 마찬가지로 직접 쇼핑을 즐기는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몰에 좀처럼 접속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무인 단말기 유지비도 무시할 수 없다.
하지만 무인 단말기와 카탈로그는 온라인 소매점들의 근본적인 딜레마를 어느 정도 완화해 줄 수 있다. 소매업계의 거물 파코 언더힐은 우선 쇼핑은 사회적 이벤트이며 따라서 온라인 소매점들이 실제 매장을 갖추지 않으면 '타고난 쇼핑객'들인 가장 부유한 고객들에게 접근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언더힐은 『왜 우리는 구매활동을 하는가』(Why We Buy)의 저자이며, 그가 설립한 컨설팅업체 인바이로셀(Envirosell)은 쇼핑 행태 및 소매구조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그는 몇 시간분의 쇼핑 장면 녹화 테이프를 분석한 후 소매업체들이 고객들을 유인하기 위해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될 일을 찾아냈다. 심지어 쇼핑객들이 매장을 둘러보다가 뒤에서 누군가와 부딪힐 경우 재빨리 매장을 빠져나가는 이른바 '충돌 거절현상’까지 발견해 낸 것은 그였다.




≪ … 중 략 … ≫




Ⅲ. 인터넷커머스(E커머스, 전자상거래)의 성격

1. 통합성

-기업별 시스템을 연결.

2. 유연성

-가능한 모든 업무처리 절차를 탑재하여 고객이 프로그램 수정 없이 선택하여 사용가능.

3. 목표지향형

-목표로 하는 시장을 정하여 그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만이 지배적 위치 확보.
참고문헌
- 김정열, 전자상거래의 주요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05
- 박선애 외 2명, 안전한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06
- 왕상이, 전자상거래 수익모델에 관한 사례연구, 충주대학교, 2010
- 임학진,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10
- 정혜군, 전자상거래 활성화 요인에 관한 연구, 강릉원주대학교, 2009
- 최재원 외 2명, 전자상거래에서의 신뢰 형성을 위한 단서적 신뢰의 역할, 한국전자거래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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