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개념][인간관계론 태동][인간관계론 방어기제][인간관계론과 대인관계이론][대인관계이론]인간관계론의 개념, 인간관계론의 태동, 인간관계론의 방어기제, 인간관계론과 대인관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인간관계론의 개념
Ⅲ. 인간관계론의 태동
Ⅳ. 인간관계론의 방어기제
1. 억압
2. 동일시
3. 전이
4. 합일화
5. 투사
6. 반동형성
7. 합리화
8. 승화
Ⅴ. 인간관계론과 대인관계이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호손의 실험은 당초에 “피로 및 단조로움이 작업과 노동자에 미치는 영향”,다시 말하면 “노동자의 작업능률과 그의 객관적 및 주관적인 여러 조건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시카고 근교에 있는 전화기 제조회사인 Western Electric 사의 호손 공장에서 이루어졌다.
이 실험은 1924년부터, 본격적으로는 1927-1932년까지 다음과 같은 네 단계를 거쳐 계속적으로 실시되었다.
①experiments on illumination
②relay assembly test
③experiments on interviewing workers
④bank wiring room test
메이요의 논점에서는 인간관계 운동의 가장 대표적인 논자로서 인간관계시대를 주도한 그는 모든 사회문제는 결국 개인적인 것이라고 하는 근본적인 사고에 기반 하여 반복적인 작업에 있어서의 피로와 단조로움의 문제를 제기하여 이를 임상적인 연구방법으로 해결하려고 하였다. 당초에 강박관념이라는 정신병리학의 개념을 사용하여 개인적으로 선입적인 편견을 갖는 사람들의 심적인 해명을 시도하였다
≪ … 중 략 … ≫
Ⅱ. 인간관계론의 개념
학문적 개념의 인간관계는 인간관계의 과학, 산업상의 인간관계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인간관계의 과학은 광의와 협의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광의의 인간관계 과학은 사회과학과 동의어로 사용되며, 여기에는 경제학, 노동경제학, 정치학 또는 법학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손재석, 권성민, 인간관계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를 위한 행복한 인간관계론, 정민사, 2012
임혜경, 김송이 외 2명, 인간관계론, 양서원, 2012
이재열, 생활속의 인간 관계론, 북코리아, 2009
이위환, 김용주, 현대사회와 인간관계론, 공동체, 2009
장성화, 쉽게 풀어 쓴 인간관계론, 동문사, 2009
한금선, 김근면 외 3명, 의사소통과 인간관계론, KMS,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