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대인관계)]인간관계(대인관계)의 의미, 인간관계(대인관계)의 필요성, 인간관계(대인관계)의 기능,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동기이해, 인간관계(대인관계)의 기술, 향후 인간관계(대인관계)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의미
Ⅲ. 인간관계(대인관계)의 필요성
Ⅳ. 인간관계(대인관계)의 기능
1. 도덕적인 기능으로 인간관계
2. 경제적 기능
Ⅴ.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동기이해
1. 기본적 욕구
1) 체내의 균형유지와 욕구
2) 기아와 갈증의 욕구
3) 성의 욕구
4) 수면과 휴식의 욕구
5) 보온과 활동의 욕구
2. 사회적 욕구
1) 애정의 욕구
2) 안정감의 욕구
3) 사회적 인정의 욕구
4) 경험의 욕구
5) 소속의 욕구
6) 공격의 욕구
Ⅵ. 인간관계(대인관계)의 기술
1. 1단계. 입을 맞추어라(구통)
2. 2단계, 눈을 맞추어라(시통)
3. 3단계, 둘만이 통하라(심통)
4. 4단계, 비밀을 가져라(비통)
5. 5단계, 서로가 풀어라(관통)
6. 6단계, 내가 들어가라(입통)
7. 7단계, 서로 이해하라(소통)
Ⅶ. 향후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제고 방안
1. 좋은 인간관계는 감사하는 마음에서 시작된다
2. 성실하고 유능함이 인간관계에 큰 역할을 한다
3. 사랑은 인간관계를 여물게 한다
4. 겸손은 인간관계를 아름답게 한다
5. 첫 대면은 인간관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동들이 인간관계 부적응으로 인해 극심한 고통을 겪고,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의 적응에도 큰 지장을 가져오는 경우라면 개인적인 노력에 의해 극복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자기를 표현하는 방법이 선천적인 특징이라기보다는 성장과정에서 후천적인 것으로 학습된 것이라고 볼 때, 우리는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재학습과 훈련을 통해서 변화시킬 수 있다는 희망이 있다(김계현, 2000). 따라서 유사한 인간관계 문제를 지닌 아동들에게 소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을 탐색하게 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를 실제 생활 속에서 은폐하지 않고 보다 자연스럽고 솔직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또래와의 적극적인 유대관계를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 … 중 략 … ≫
Ⅱ.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의미
인간관계란 말은 오늘날 여러 가지 경우에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가정이나 직장에서 구성원들 간의 대인관계가 원만한 가 아닌가, 직장이라는 집단속에서 일상적인 관계가 원만한가 아닌가, 인간관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기업이 취하는 여러 가지 방법, 비공식적인 관계에 중점을 둔 클럽활동이나 동료와의 접촉 등을 인간관계라고 표현하고 있다. 인간관계라고 할 때 이러한 보편적인 의미로도 사용되지만, 기업 또는 조직에서 인간관계라고 하면 경영자와 종업원과의 관계는 물론 그 관계 이상의 인간에 대한 접근방법까지를 의미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영철(1999),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개선방안, 장안대학
- 류현옥(2006), 직장 내 인간관계에서 신뢰와 불신 및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 레스 기블린 저, 노지양 역(2010),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인간관계의 기술, 미래지식
- 안지영(2007), 인간관계,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 유정자(1999), 인간관계훈련이 전문대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한남대학교
- 조원욱(2006), 인간관계 증진을 위한 비합리적 사고 감소 프로그램, 한남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
- 사이버공동체를 지역사회복지의 범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
- [실험심리] 대학생 커피 소비에 관한 연구
- [인간게놈프로젝트]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정의와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역사 및 인간게놈프로젝트의 국내외 현황 그리고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시사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