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대인관계)]인간관계(대인관계)의 의미, 인간관계(대인관계)의 필요성, 인간관계(대인관계)의 기능,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동기이해, 인간관계(대인관계)의 기술, 향후 인간관계(대인관계)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의미

Ⅲ. 인간관계(대인관계)의 필요성

Ⅳ. 인간관계(대인관계)의 기능
1. 도덕적인 기능으로 인간관계
2. 경제적 기능

Ⅴ.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동기이해
1. 기본적 욕구
1) 체내의 균형유지와 욕구
2) 기아와 갈증의 욕구
3) 성의 욕구
4) 수면과 휴식의 욕구
5) 보온과 활동의 욕구
2. 사회적 욕구
1) 애정의 욕구
2) 안정감의 욕구
3) 사회적 인정의 욕구
4) 경험의 욕구
5) 소속의 욕구
6) 공격의 욕구

Ⅵ. 인간관계(대인관계)의 기술
1. 1단계. 입을 맞추어라(구통)
2. 2단계, 눈을 맞추어라(시통)
3. 3단계, 둘만이 통하라(심통)
4. 4단계, 비밀을 가져라(비통)
5. 5단계, 서로가 풀어라(관통)
6. 6단계, 내가 들어가라(입통)
7. 7단계, 서로 이해하라(소통)

Ⅶ. 향후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제고 방안
1. 좋은 인간관계는 감사하는 마음에서 시작된다
2. 성실하고 유능함이 인간관계에 큰 역할을 한다
3. 사랑은 인간관계를 여물게 한다
4. 겸손은 인간관계를 아름답게 한다
5. 첫 대면은 인간관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들이 인간관계 부적응으로 인해 극심한 고통을 겪고,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의 적응에도 큰 지장을 가져오는 경우라면 개인적인 노력에 의해 극복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자기를 표현하는 방법이 선천적인 특징이라기보다는 성장과정에서 후천적인 것으로 학습된 것이라고 볼 때, 우리는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재학습과 훈련을 통해서 변화시킬 수 있다는 희망이 있다(김계현, 2000). 따라서 유사한 인간관계 문제를 지닌 아동들에게 소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을 탐색하게 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를 실제 생활 속에서 은폐하지 않고 보다 자연스럽고 솔직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또래와의 적극적인 유대관계를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 … 중 략 … ≫




Ⅱ.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의미

인간관계란 말은 오늘날 여러 가지 경우에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가정이나 직장에서 구성원들 간의 대인관계가 원만한 가 아닌가, 직장이라는 집단속에서 일상적인 관계가 원만한가 아닌가, 인간관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기업이 취하는 여러 가지 방법, 비공식적인 관계에 중점을 둔 클럽활동이나 동료와의 접촉 등을 인간관계라고 표현하고 있다. 인간관계라고 할 때 이러한 보편적인 의미로도 사용되지만, 기업 또는 조직에서 인간관계라고 하면 경영자와 종업원과의 관계는 물론 그 관계 이상의 인간에 대한 접근방법까지를 의미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영철(1999),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개선방안, 장안대학
- 류현옥(2006), 직장 내 인간관계에서 신뢰와 불신 및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 레스 기블린 저, 노지양 역(2010),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인간관계의 기술, 미래지식
- 안지영(2007), 인간관계,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 유정자(1999), 인간관계훈련이 전문대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한남대학교
- 조원욱(2006), 인간관계 증진을 위한 비합리적 사고 감소 프로그램, 한남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원봉사]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한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참여증진방안
  • 분석과 개선방안을 포함하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이은정(2009). 장애인근로자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김혜선(2004). 자원봉사자에 대한 인센티브제공이 봉사활동에 미치는 영향: 인천광역시자원봉사센터를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행정대학원.이봉원(2000). 정신장애인의 직업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태화 샘솟는 집

  • 보건교사의 직무 만족도 제고 방안 ★ 보건교사 직무 만족 분석
  • 대인관계 효능감, 지역사회연계 효능감, 보건서비스 효능감의 네 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보건서비스 효능감, 수업 효능감, 업무대인관계 효능감, 지역사회연계 효능감 순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이는 보건교사들이 학교 내에서 업무를 할 때 자신이 더 잘 할 수 있다고 인지하는 활동 영역에 대한 믿음의 정도 따라 효능감이 달라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2. 현황 : SWOT(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 분석1) 직무 측면보건교사 직무분석에

  •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 향후 정신장애인과 만나고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마련하여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를 더욱 강화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른 신체장애나 정신지체와는 달리 증상과 기능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정신장애는 2년마다 재평가를 실시하도록 되어있는데, 많은 환자와 가족들이 정신질환의 호전과 회복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장애인등록을 미루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Ⅴ. 정신장애인 직업재활의 활성화 방안 1. 정신장애인 직업재활의 정책적 접근1) 소

  • [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목적,중요성,동향, 정보통신윤리교육 원칙,지도방법, 미국 사례, 정보통신윤리교육 제고방안
  •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적,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중요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동향,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원칙,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방법, 미국의 정보통신윤리교육 사례, 향후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적1. 인간 존중의 자세를 지닐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2. 사회구성원 각자가 정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있음을 인지하도록 하여야한다3. 자율적인 행동 통제가 이루어져야 한다4. 공동체 의식을

  • [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개념,필요성,동향, 정보통신윤리교육 인식도,기본원칙, 정보통신윤리교육 지도방법,문제점,발전과제
  • 기술․가정과 교사들의 34.1%가 ‘방송매체’를, 사회과 교사들의 22.2%가 ‘인터넷 사이트’를 지적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7.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효과 제고를 위해 가장 역점 둘 사항에 관한 견해정보통신윤리교육의 효과 제고를 위해 가장 역정 둘 사항에 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가 각각 27.5%, 26.2%, 25.0%라는 무의미한 차이로 ‘사회교육 기능강화’, ‘학교교육 기능강화’, ‘국가의 정책적 배려’ 순으로 택하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