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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민성의 의미

Ⅲ. 시민성의 사회적 작용

Ⅳ. 시민성의 정체성

Ⅴ. 시민성의 유용성

Ⅵ. 시민성의 교육

Ⅶ. 향후 시민성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 도시시민사회의 미완은 곧 도시적 시민성의 한계를 의미한다. 시민사회의 근대적 성질로서 시민성은 계몽주의적 개인성이 발전되면서 나온 것으로, 그 만개한 모습은 성숙한 시민사회의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된다.
근대 이전의 인간정체성은 그가 소속된 ‘집단’, 가령 가족이나 부족 또는 종교에 기초해서 형성되었으며, 이렇게 형성된 집단은 그 소속 구성원들에게 일차적인 의무적 구속을 가하게 되며 그 결속은 기계적이다(뒤르크하임의 유기적 연대의 반대적인 것). 그리하여 그들은 인간 외적, 그리고 인간 상위의 권능에 복속되었으며, 그 결과 인간의 내재적이고 개인 특수적인 욕구.필요.가치에 바탕을 두고 형성되는 자율성과 독립성을 박탈당한 상태에 있게 된다. 근대계몽주의가 등장하기 전의 개인은 이렇듯 인간으로서는 존재했지만 개인으로선 존재하지 못했다.
근대적 계몽은 ‘인간’으로 하여금 계몽적 자의식과 자아감을 불러내 전통적인 ‘집단의 굴레(regime of collectivity)'를 해체시키는 동시에 근대적 ‘개인’으로 거듭나게 하였다. 그리하여 ‘그 자신이 본유한 독립적이며 독특한 사고.감정.목적.이익, 그리고 이성에 의해 특징 지워지는, 과거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전적으로 새로운 하나의 인종, 즉 개인으로 재탄생했다’. 칸트(Kant, 1784/1996)는 개인성을 ‘근대적 계몽’을 추진하기 위한 핵심 원동력으로 간주했으며, 그래서 밀(Mill, 1859/1975)에게 있어서 ‘근대적 개인은 인간정신의 도덕적 용기로 무장함으로서 ‘의견의 전제(tyranny of opinion)’와 ‘관습의 압제(despotism of custom)’에 대항해 나가는 한편 스스로 생각하고 자신의 의견을 자발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주체적 자유와 그 자유에 바탕으로 두고 형성되는 자율적 의견에 기초해 독립적으로 행동해야 할 의무를 지니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경래(2010), 세계화, 사회적 자본 그리고 시민성, 호남대학교인문사회과학연구소
▷ 김경모(1998), 경제학의 구조, 경제적 사회화, 경제적 시민성, 한국사회과교육학회
▷ 김용신(2012), 사회과교육의 정향으로서 시민성의 철학적 기저에 관한 비평,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 박승관(2000), 숙의 민주주의와 시민성의 의미, 한국언론학회
▷ 이주은(2007), 통합적 시민성의 시민윤리 교육적 함의 연구, 서울대학교
▷ 허수미(2010), 시민사회의 특성과 시민성 교육의 방향,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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