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사회계약이론][국가개발]시민사회의 의미, 시민사회의 연혁, 시민사회의 사회계약이론, 시민사회의 종교적 영향, 시민사회의 국가개발, 시민사회의 국가정책, 시민사회의 주권, 향후 시민사회 개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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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민사회의 의미

Ⅲ. 시민사회의 연혁

Ⅳ. 시민사회의 사회계약이론

Ⅴ. 시민사회의 종교적 영향

Ⅵ. 시민사회의 국가개발

Ⅶ. 시민사회의 국가정책

Ⅷ. 시민사회의 주권

Ⅸ. 향후 시민사회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구이동이 감소하는 동시에 인구이동세대가 낳은 2세대가 서울인구의 다수를 차지하는 인구의 사회적 구성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농 일세대와 달리 2세대들은 도시적인 고용관계와 생활관계 속에서, 그리고 부모의 사회계층적 조건이 승계되어 재생산되는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살아가게 되었다. 서울의 산업경제가 첨단화되면서 서울사람들의 고용관계는 생산직 대 전문직, 상용직 대 임시직으로 분화되는 것을 바탕으로 신중간층과 신하층간의 분화와 같은 계층적 분극화가 나타나고 있다. 거기에 덧붙여 상이한 계층적 배경을 가진 인구집단들이 지역별로 나누어져 거주하면서 사회공간적으로 계층화되는 현상(예, 서울의 강남북 격차)마저 생겨나고 있다(조명래, 2001f).

도시 사람들은 이제 본격적인 자본주의 일상관계 속에서 화폐적인 거래를 통해 생활수단을 구입하고 소비하며 이를 매개로 이차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합리적 사회과정을 통해 살아가고 있다. 실제 도시적 삶의 변모한 측면을 보면, 교육수준과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또한 중산층적 생활양식이 확산되면서 도시인들은 합리적이고 계약적인 규준들에 맞추어 사회적 상호관계를 유지해가고 있다. 그래서 그간 혈연적, 연고적 집단을 중심으로 하던 집합적 삶도 점차 도시에 살면서 겪게 되는 생활상의 쟁점을 해결하기 위해 목적적으로 만들어지는 결사체적 삶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렇게 해서 도시주민들은 사적 주체에서 사회적 주체로 거듭나고 있는 중이며, 특히 자의식적인 합리적 시민주체로 태어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시민주체의 탄생은 서구의 시민사회 등장시 교양있고 합리적 사고를 했던 자유상공인 계급의 출현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도시시민사회의 열림은 이러한 시민주체의 등장에 힘입은 것이며, 역으로 합리적 시민주체의 등장은 도시의 사회생활에서 합리성이 중요한 실천규범이 됨을 암시해준다.
참고문헌
김호기, 국가와 시민사회: 시민사회의 유형화와 ‘이중적 시민사회’, 참여사회연구소, 2001
김성국,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한울, 1995
이철, 현대 사회에서의 시민종교의 역할에 관한 종교사회학적 연구, 한국기독교학회, 2009
엄묘섭, 시민사회의 문화와 사회적 신뢰, 한국문화사회학회, 2007
정태석, 김호기, 유팔무, 한국의 시민사회와 민주주의의 전망, 한울출판, 1995
한태선, 소통하는 시민사회의 탄생, 경문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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