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부기구(시민단체)]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의 기능, 공익활동능력,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의 반세계화,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의 시민교육,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의 쟁점, 내실화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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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의 개념

Ⅲ.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의 기능

Ⅳ.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의 자주성과 공익활동능력

Ⅴ.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의 한반도화

Ⅵ.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의 정보화

Ⅶ.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의 반세계화

Ⅷ.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의 활동

Ⅸ.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의 시민교육

Ⅹ.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의 쟁점

Ⅺ. 향후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의 내실화 방향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동안 시민단체에 가해졌던 비판과 문제제기는 다양하였다. 경실련이 출범하고 나서 초기 시민운동에 대한 본격적인 문제제기는 아마도 조희연 교수의 진보적 시민운동론에 의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참여연대 창립의 한 근거이기도 했던 조교수의 견해는 여기서는 다루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는 경실련과 참여연대를 포함해 시민운동 전체에 대한 문제제기를 다루는 것이 보다 온당할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지금의 시민운동에 대해 본격적인 문제제기가 이루어진 최초의 계기는 경실련이 겪은 김현철 비디오테이프사건일 것이다. 이 사건 직후에 한겨레신문은 이를 경실련식 시민운동의 파산이라 하였다. 경실련식 시민운동이란 무엇인가? 경실련이 89년 창립되고 나서 보여준 운동방식은 기존의 재야운동과는 여러모로 다른 것이었다. 익히 알려진 것처럼 경실련은 정책대안중심, 비폭력, 합법적 방식을 택하였고 이는 전문가들을 시민운동에 인입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경제정의에서 출발하여 관련한 여러 이슈를 다루면서 경실련의 정책영역은 넓어져 갔고 이를 운동화하면서 경실련의 규모 또한 커져갔다. 89년 창립이래 8년간 성장일변도로 나아가던 경실련은 당시 지역조직 40여개, 본부에 100여명, 지역조직에 100여명 등 근 200여명에 가까운 상근자가 있는 거대 조직이었다. 정책위원회는 산하에 20여개에 달하는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었고 시민의 신문이 주식회사로, 환경개발센타, 통일협회가 사단법인으로, 부정부패추방운동본부, 알뜰가게(재활용품매장), 생협이 특별부서 형식으로 존재했다. 시민의 신문이 독립해 나가고 상근운동가들이 어려워진 재정형편 때문에 일부 떠나기는 했지만 골격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참고문헌
강춘석(2005) : 한국 비정부기구(NGO)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채복(2007) : 비정부기구의 평화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평화연구학회
신광영(1999) : 비정부조직(NGO)과 국가 정책: 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행정연구
신영길(2001) : 정부와 비정부기구(NGO)간의 바람직한 관계정립, 경북대학교
야마다 노리히로(2003) : 한국사회에 있어서 비정부기구(NGO)의 역할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채창신(2003) : 비정부기구(NGO)가 정부정책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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