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정의, 조건,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결정요인,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의식,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전략, 향후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정의

Ⅲ.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조건

Ⅳ.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결정요인

Ⅴ.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의식

Ⅵ.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전략
1. 의미
2. 원천
3. 단계
1) 권력구도의 형태 이해
2) 총괄적 전략의 수립
3) 실행 전술

Ⅶ. 향후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과제
1. 수출
1) 간접수출
2) 직접수출
2. 직접투자
3. 협력사업
4. 라이슨싱
5. 프랜차이징
6. 턴키계약
7. 계약샌산
8. 경영계약
9. 카운터 트레이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국적기업의 해외자회사의 문화를 연구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로서는 홉스티드 등의 것이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기는 하나 국민(국가)문화 그 자체라고 하기 보다는 그것이 어떤 기업문화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가를 탐색하려는데 의미를 둔 최근의 연구가 있다. 그것이 바로 트럼피나스(F.Trompenaars)를 중심으로 하는 CIBS(Center for International Business Study)의 실태조사이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중요하다.
① 종속국(host)의 국민문화가 해외자회사의 기업문화의 성립에 어떻게 관련되는지의 과정을 중시한다.
② 모국(home)의 국민문화가 核이 되는 다국적기업의 기업문화의 형성과정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시사를 준다.
트럼피나스는 ① 종업원과 조직 간의 일반적인 관계, ② 상사와 부하를 구별하는 권력시스템 및 ③ 조직의 장래 및 목적에 관한 종업원의 일반적인 인식과 그 속에서의 종업원 하나 하나의 위치관계 등과 같은 세 가지 조직구조의 측면이 기업문화의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기본적인 생각에 기반하여 종축을 평등성(egaliarian)과 계층성(hierachical) 그리고 횡축을 대인지향성과 과업지향성으로 하는 매트릭스를 통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의 기업문화를 제시하고 있다.
① 가족형(the family)문화: 이는 무엇이든지 알고 있는 리더가 부친처럼 군림하여 친밀하기는 하나 위계질서를 강하게 요구하는 권력지향성의 문화이다.
② 에펠탑형(the Effel Tower)문화: 이는 일종의 관료주의적인 것으로서 종업원을 가족의 일원으로 보기보다는 인적자원으로 보고 역할을 분명히 하는 과업지향성의 문화이다.
③ 유도미사일형(the guided missile)문화: 이는 기업보다 과업(일)에 대한 충성심이 높고 평등주의적이어서 종업원을 각 분야에서의 전문가로 보는 프로젝트지향성의 문화이다.
참고문헌
▷ 권영철(1999), 기업의 국제화와 경영전략, 영남대학교출판부
▷ 임동우(2002), 기업 국제화에 따른 경영전략 유형별 성과에 관한 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국제통상연구소
▷ 이효봉(2004), 기업국제화경영도론, 신성출판사
▷ 이준호(2008), 글로벌 가치사슬과 중소기업의 국제화 과제, 중소기업연구원
▷ 윤창인 외 1명(2007), 한국 기업의 국제화지표에 관한 연구, 국제지역학회
▷ 최희선(2008), 기업활동의 국제화에 따른 인력수요 변화에 관한 연구, 산업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
  • 기업들의 경우에도 동남아투자에 대한 전략의 변화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구미시장도 아시아로부터의 수출품에 대하여 보호주의적태도를 보이기시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환경여건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동남아시장에 대한 진출전략을 재고할 필요성이 있겠다. 향후 동남아시장에 대한 전략을 모색하기위하여 서구 및 일본기업들의 투자행태와 비교하여 살펴보기로 하자.동남아국가를 대상으로 한 외국인투자의 성격을 투자의 글로벌화

  •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 전략1. 대중국 투자 상의 문제점2. 대중국 투자의 성공 전략Ⅵ. 결론참 고 문 헌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우리나라는 그동안 요소 부존 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가운데 수출 입국을 주창하면서 높은 경제 성장을 보여 왔다. 이러한 가운데 범세계적으로 세계를 하나의 큰 시장으로 형성해 나가는 글로벌화(Globalization)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 속에서 국내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세계화와 국제화를 추진해 왔다. 그러나 1997년

  • [지식기반사회]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정의,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형성,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변화,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당면 과제, 향후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발전 전략, 지식기반경제사회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분석
  •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정의,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형성,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변화,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당면 과제, 향후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발전 전략, 지식기반경제사회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지식의 유형과 분류Ⅲ.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정의Ⅳ.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형성1. 기술혁신의 가속화2.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확산에 따른 정보화의 확대3. 세계화의 진전과 그에 따른 경쟁심화4. 수요패턴의 질적 고도화 및 다양화Ⅴ. 지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전략이 밑바탕이 되었다. 오리온 초코파이가 중국에 진출해서 지금까지 성장해온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낯선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한 바람직한 현지화전략을 제시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을 둔다. 즉, 시장선택에서부터 제품, 유통, 광고, 판촉 등 4p의 현지화전략과 현지 생산 공장 설립 등의 국제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시장에서 성공하는 기업들은 브랜드의 역량을 파악

  • [기업윤리] 제3장 기업윤리의 환경변화
  • 기업윤리의 국제적 환경변화1. Globalization과 New Round의 전개 글로벌리제이션이란? 지구촌화, 세계화, 국제화를 의미Global 시대에는 경제운용의 세계화뿐만 아니라 기업도 세계화를 이룩해야 함e-비즈니스의 전개로 정보화의 촉진이 일어남, 생산과 유통 그리고 마케팅의 많은 부분을 세계도처에서 직접 추진하는 글로벌 경영전략 국제적 문제의 해결 및 국제적 규범을 지키는 기업윤리의 필요성 제기됨세계경제의 글로벌화에 따라 21세기 전개될 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