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기업국제화][국제레짐][국제마케팅][국제인권][국제교육][국제정치][국제승인]국제화, 기업국제화, 국제레짐, 국제마케팅, 국제인권, 국제교육, 국제정치, 국제승인, 국제거래, 국제방송, 국제변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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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국제화

Ⅲ. 기업국제화

Ⅳ. 국제레짐

Ⅴ. 국제마케팅

Ⅵ. 국제인권

Ⅶ. 국제교육

Ⅷ. 국제정치

Ⅸ. 국제승인

Ⅹ. 국제거래

Ⅺ. 국제방송

Ⅻ. 국제변호사
1. 하는 일
2. 주요업무
3. 자격요건
1) J.D.(Juris Doctor)
2) LL.M.(Master of Laws)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재 진행되는 국제화현상의 뒤에는 ‘국가간의 무한 경쟁’이라는 위기가 도사리고 있다. 다시 말하면, 경쟁의 결과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국가경쟁력을 키우고 지역주민의 복지 및 생활향상을 가져올 수도 있지만, 잘못 대응하면 국제사회의 낙오자로 전락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는 것이다. 또, 그렇게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경쟁에 낙오한 경우는 지역주민의 복지는 차치하고라도 세계적인 최소수준의 공공서비스도 제공하지 못하는 열등생이 되기 쉽다. 국제화는 정치구호도 아니고 이상도 아니며 현실인 것이다.
이러한 때 국제화라는 도도한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노력은 어느 때 보다 활발하게 전개되어야 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인구는 많고 땅은 비좁고, 자원은 부족한 나라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개방형사회를 지향하는 것이다(강형기, 1990: 25, Cameron, 1978). 자치단체로서도 예외가 아닐 것이다.
아직 이러한 노력을 뒷받침 할만한 재정력도 부족하고, 국제화업무를 담당할 인재도 제도적 정비도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국제화는 지방자치단체로서는 내·외의 압력에 짓눌리는 안팎곱사등이를 연상케 한다. 아직까지 국제화는 기회일수도 있고 위기일수도 있는 상황인 것이다. 이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국제화에 대처하는 합리성을 높이고,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체계적인 방안을 계획하여야 한다. 즉, 행정으로서는 ‘지능있는 정부모델’을 설정하여 조직의 효율을 늘리고 낭비를 줄이는 활동으로 국제화의 제반 프로그램을 수행해야 하며, 민간으로서는 국제화의 노력에의 참여가 자치에의 참여의 한 종류임을 인식하여 세계시민으로서의 위상을 찾는 의식의 제고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승식 - 국제인권 규범의 문화적 수용과 법적 제도화, 원광대학교 법학연구소, 2008
김인영 - 국제레짐 형성에서의 중위국 역할연구, 연세대학교, 2010
문돈 - 국제정치 이론의 시각에서 본 국제법, 한국정치학회, 2011
성열관 - 교육과정 문서에 나타난 국제교육의 관점과 개념 분석, 고려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2010
정인식 외 2명 - 국제마케팅 전략의 표준화와 기업성과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전략마케팅학회, 2009
홍영복 - 국제 거래의 공정성 실현에 관한 연구, 서경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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