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항공(국제공항) 네트워크화, 국제항공(국제공항) 국제민간항공협약, 국제항공(국제공항) IATA(국제민간항공기구), 국제항공(국제공항) 국가별 사례, 국제항공(국제공항) 전략, 국제항공(국제공항)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제항공(국제공항)의 네트워크화

Ⅲ. 국제항공(국제공항)의 국제민간항공협약

Ⅳ. 국제항공(국제공항)의 IATA(국제민간항공기구)
1. IATA의 임무(Mission)
2. IATA의 목적(Goal)
3. IATA - KOREA
1) IATA - KOREA의 소개
2) IATA Korea에서 하는 일
4. IATA-KOREA의 주요 업무
1) AAS
2) ATC(IATA Training Courses)

Ⅴ. 국제항공(국제공항)의 국가별 사례
1. 유럽
2. 미국
3. 아시아지역의 신공항 및 주변지역 개발사례
4. 홍콩의 첵랍콕 공항
5. 싱가폴의 창이공항
6. 일본의 간사이 공항

Ⅵ. 국제항공(국제공항)의 전략
1. 항공사 유치 및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
2. 전향적인 국제항공정책 수립
3. 물류 중심지
4. 공항의 상업화 전략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천국제공항이 시급하게 개선해야할 부분이 경영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상업화에 대한 마인드가 부족하고 다양한 적용기법 개발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현재의 조직구성으로는 상업화, 자체 수입원 확보 및 효율적인 영업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2001년 3월 29일 개항 후 영업실적을 고려할 때, 연간 운영수입이 5,000억 원 정도에 머무를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운영수입은 연간 부채에 대한 자본비용을 겨우 감당할 수준밖에는 안되기 때문에 정부의 추가적인 지원과 더불어 자체 수입원 개발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시킬 수 있는 조직으로 탈바꿈하도록 인센티브를 주어야만 한다.
우선, 대형 국제 허브공항을 운영한 경험이 풍부한 외국의 유수한 업체를 경영에 참여시킬 수 있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수용해야만 할 것이다. 영국공항주식회사와 네덜란드 스키폴그룹은 공항경영에 대한 노하우를 지니고 있어 한시적으로 이들에게 경영을 위탁하든지 아니면 업무 분야에 따라 경영자문을 효과적으로 받을 수 있는 방안이 절실히 요구된다.
향후 추가 확장사업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재무구조 개선과 투자의 활성화를 위해 에어사이드(airside)시설에 대해서는 국가가 건설․소유하고, 여객터미널을 중심으로 한 랜드사이드(landside)의 건설․소유․운영은 전적으로 공항운영주체가 담당하도록 계획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가 진정으로 동북아의 중심국가가 되고자 한다면 광의로는 한반도 전체가, 협의로는 인천국제공항 주변지역이 완전히 개방되어 각종 규제나 간섭이 없어야만 한다. 인천국제공항 주변지역의 관세자유지역, 자유무역지대, 국제업무지역 등을 성공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현행 체제로는 많은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공항자체가 다양한 정부관련 기관의 참여가 필수불가결 한 곳이고, 공항 주변지역을 개발하는데 각종 제한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천국제공항에 한정하는 특수제도를 도입하여 자유로운 활동과 투자가 보장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또한 공항운영주체가 향후 투자를 위한 자체 재원을 조성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어야만 한다.
참고문헌
○ 양성호(2000), 세계항공변화에 대비한 국제항공정책, 한국항공진흥협회
○ 이종식(2003), 국제항공 레짐의 변화, 한국항공우주법학회
○ 이종식(2006), 국제항공레짐의 변화유형과 전망, 한국정치학회
○ 이신웅 외 1명(1997), 국제항공시장의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세무회계학회
○ 정일영(1998), 21세기 국제항공정책 방향, 대한교통학회
○ 조홍제 외 1명(2010), 국제항공법상 정신적 손해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법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금융협력체제]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의 금융협력체제, 위상, CMI(치앙마이 이니셔티브)통화스왑협정, 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과 항공화물운송, 홍콩지구공업발전
  • 항공화물운송부문의 master plan 수립과 함께 항공화물운송 주체인 항공사, 화주, 포워더 등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이용하기에 편리한 시스템을 구축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이용자들의 요구를 뒷받침할 수 있는 항공화물운송 기반시설측면에서는 인천국제공항 개항 이후 추가적인 화물터미널과 화물창고의 차질 없는 건설이 요구되며, 접근교통수단측면에서는 인천국제공항까지의 제2연륙교나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조기 건설이 필요하다. 또

  • [환경법 4A] 주요한 국제환경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환경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1) 기후변화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 온실가스 규제에 대한 아시아나항공의 예2)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보호협약(CITES)을 예를 들어 설명- 미국-새우/바다거북 사건3) 바젤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 - 국내 기업 바젤협약 가입 사례4) 몬트리올의정서를 예를 들어 설명 - 개도국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기술적 지원을 통합한 좋은 사례5) 생물다양성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 미국의 개발권 양도제도 사례4. 시사점Ⅲ. 결론

  • [관광정책]우리나라 관광정책과 주요국가 관광정책
  • 국제항공수송체계를 어떻게 할 것이며, 자국의 항공교통을 어떤 방향에 서 끌어 나갈 것인가는 관광정책의 중요한 부분이다. 또 국내의 관광교통체계를 어떻게 할 것이냐도 국내관광루트 설정과 깊은 관련성을 맺게 되므로 유람선, 철도, 버스, 택시, 지하 철 등에 대한 수송체계의 합리화를 위한 정책은 관광정책의 관점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특 히 관광교통편 이용시 요금구조는 관광행위를 결정짓는 큰 요인이 되므로 관광교통정책은 요금정책과 병

  • 해외 성공 경제 성장 정책
  • 국제기구 유치를 통해 자본과 기술의 유입을 기대하기는 힘들지만, 국내에 양질의 고용을 창출하고 국내소비에 기여하며, 무엇보다도 국가의 브랜드와 품격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판단됨□ 시사점ㅇ 우리나라의 경우 언어, 지정학적 위치 등이 국제기구 유치에 다소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은 사실이나, 향후 동북아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적극적 유치대상을 외국인 자본, 기술에서 국제기구로까지 확대하고 관련 지원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

  • [국제화물운송론] 네덜란드의 물류(로테르담 항만, 스키폴 공항), TNT 전략
  • 공항 주변지역의 주요 단지별 특징구 분면적(만평)유치산업특 징기업입주현황Oude Meer Noord17- 창고/유통업, - 교통관련시설- 조립/소규모 제조업- 부지를 구입 또는 임차하여 사용- 1989년에 설립됨- Mitsubishi, Canon, eagate, Mamaha MortorChipsholPark12- 항공사, 호텔, 쇼핑센터, 회의시설- 세련된 건축과 풍부한 조경- 생산, 조립, 일반업무 기능을 복합적으로 수행- KLM항공사의 유럽본부 및 전산센터Rieker-polder4.8- 복합기능- 호 텔, 쇼핑센터, 회의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