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화자료 사례]훈화자료 사례1(인성교육), 훈화자료 사례2(품성), 훈화자료 사례3(불평), 훈화자료 사례4(애국심), 훈화자료 사례5(학교교육), 훈화자료 사례6(독서), 훈화자료 사례7(안전), 훈화자료 사례8(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6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훈화자료 사례1(인성교육)
1. 내 딸이 고와야 사위를 고른다
2. 바늘 가는 데 실 간다
3. 만우절
4. 이빨을 가는 산돼지
5. 큰 나무와 지나가는 사람
6. 식목일
7. 영아의 꿈
8. 보건의 날
9. 자연은 거짓이 없다
10. 약속은 쉽고 실행은 어렵다
11. 웃는 얼굴에 침 뱉으랴
12. 사이 나쁜 두 사람
13. 낮말을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
14. 안창호 선생과 이토오 히로부미
15.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
16. 접시 밥도 담을 탓
17. 고양이 세수하듯
18. 흘러가는 물도 떠 주면 공이다
19. 으뜸의 질서는(정리 정돈)
20. 4. 19 의거 기념일
21. 목마른 사람이 샘 판다
22. 체신의 날
23. 십시일반
24. 고생 끝에 낙이 온다
25. 말과 당나귀

Ⅱ. 훈화자료 사례2(품성)
1. 받고 싶으면 주어라
2. 남을 위해 착한 일을
3. 낙하산이 부족하다
1) 질문거리
2) 생각거리
4. 한정된 시간을 넉넉하게 쓰는 방법
5. 확실한 안내자
6. 보라색 옷을 입은 여인
1) 질문거리
2) 생각거리
7. 시간은 언제나 충분하다
1) 우선순위를 정하자
2) 아침에 일찍 일어나자
3)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자
4) 좋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하자
8. 고개를 숙이면 부딪치는 법이 없습니다
9. 겸손합시다
10. 송시열과 허목의 믿음
1) 질문거리
2) 생각거리
11. 어떻게 살 것인가
12. 어떤 변호사의 허풍
1) 질문거리
2) 생각거리

Ⅲ. 훈화자료 사례3(불평)
1. 호박과 도토리
2. 모두 내 잘못
3. 싸움의 공
4. 어리석은 개구리
5. 숯장수와 세탁장이
6. 괭이를 잃어버린 농부
7. 시험받은 나귀
8. 개와 염소
9. 새들의 우정
10. 사자와 곰

Ⅳ. 훈화자료 사례4(애국심)
1. 유월이 오면
2. 귀중한 음식
3. 남의 덕을 바라지 않는 사람
4. 나라를 위해 내가 할 일을 찾자

Ⅴ. 훈화자료 사례5(학교교육)
1. 아! 잊으랴 어찌 우리 이 날을(6.25)
2. 스프링과 고무줄
3. 여름철 위생에 주의하자
4. 여름 방학식
5. 나라 사랑의 길(5애 운동)
6. 맥아더 장군의 용기
7. 국군의 날

Ⅵ. 훈화자료 사례6(독서)
1. 선인들의 독서
2. 서산(書算)
3. 독서교육의 지침
1) 책 읽는 것을 즐기도록 합니다
2) 독서를 위해서는 좋은 환경의 조성이 필요합니다
3) 책은 여러 가지를 골고루 읽혀야 합니다
4) 책 읽기에도 계획이 필요합니다
5) 책 읽기 전에 제목이나 목차를 보면서 책을 방향을 알려줍니다
6) 책을 읽을 때 묻고 답하며 읽는 습관을 길러줍니다
7) 책을 읽은 뒤엔 내용을 되씹어 생각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8) 책 읽는 것을 간략히 나마 메모하도록 합니다
9) 이제, 읽은 것을 일상생활에 활용하게 합니다
10) 살아가면서 생기는 중요한 의문을 푸는 독서로 나아가야 합니다
4. 인생의 결정적 지혜 ‘책을 읽는 습관’
5. 독서 노트를 만들다

Ⅶ. 훈화자료 사례7(안전)
1. 약속도 법이다
2. 있어야 할 자리
3. 등․하교 때의 좌측통행
4. 공원의 의자
5. 교통 규칙
6. 불쌍한 물고기
7. 빈자리
8. 조금만 생각했더라면
9. 새치기 모르는 제비들의 행렬
10. 거북이와 바닷게
11. 공항의 무법자
12. 아기 돼지 소풍날
13. 공중화장실에서 있었던 일
14. 질서를 되찾은 정류장
15. 위험한 공놀이

Ⅷ. 훈화자료 사례8(계기)
1. 삼일절 - 3월 1일. 국경일, 공휴일, 국기게양일
2. 식목일 - 4월 5일. 공휴일
3. 보건의 날 - 4월 7일
4.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기념일 - 4월 13일
5. 4․19 혁명 기념일 - 4월 19일
6. 장애인의 날 - 4월 20일
7. 과학의 날 - 4월 21일
8. 정보 통신의 날 - 4월 22일
9. 충무공 탄신일 - 4월 28일
10. 윤봉길 의사 의거 기념일 - 4월 29일
11. 석가 탄신일 - 음력 4월 8일, 공휴일
12. 근로자의 날(노동절) - 5월 1일
13. 어린이날 - 5월 5일. 공휴일
14. 어버이날 - 5월 8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훈화자료 사례1(인성교육)

1. 내 딸이 고와야 사위를 고른다

이 말은 자기 자신의 알찬 실력을 갖춤으로서 남이 비로소 그 가치를 인정해 준다는 말입니다
옛날 고려 초기에 경상도 경주에 최유라는 소년이 살고 있었습니다. 얼마나 게으르고 장난이 심하여 동네 사람들이 손가락질을 하였습니다.
그는 어떻게 장난이 심하였던지 밤중에 도깨비 탈을 쓰고 흰 두루마기를 걸치고 동네 사람들을 혼내 주었고 집안 식구에게까지 그런 장난을 하다가 할아버지께서 놀라셔서 시름시름 앓으시다가 그만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최유의 아버지는 자신의 소년 시절 이야기를 하시다가 눈을 감으시고 ‘후회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하시고는 갑자기 눈을 뜨시더니 문갑에서 은장도를 꺼내어 자살하려고 하셨습니다. 최유는 아버지의 손에서 칼을 빼들고 아버지께 잘못을 빌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은장도를 품에 간직하고 홀연히 떠났습니다. 6년이 지난 뒤 최유는 임금님으로부터 한림학사의 칙서를 받아 가지고 아버님 곁으로 돌아와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답니다.
이와 같이 우리도 자기 자신을 알고 열심히 노력하면 틀림없이 부모님과 나라에서 바라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2. 바늘 가는 데 실 간다

이 말은 어떤 일이 필연적으로 함께 이루어져야만 할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숲 속에 아기 사자 삼형제가 살고 있었습니다. 삼형제 중 큰언니인 피이터가 몸이 약해 엄마와 동생들은 항상 걱정을 했습니다. 그러는 동안 아기 사자들은 많이 자라 사냥을 배웠습니다. 피이터는 엄마가 가르쳐 주시는 사냥 방법을 익혔지만 기운이 없어 동생들보다 사냥을 못했습니다. 피이터는 동생들 보기가 부끄러웠어요. 그래서 피이터는 생각 끝에 날마다 운동을 했어요. 열심히 운동을 한 덕택으로 피이터는 아주 건강해졌으며 사냥도 동생들보다 잘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문헌
- 권오원, 학교 적응 촉진을 위한 훈화 프로그램 개발, 공주대학교, 2012
- 구남회, 시 · 행사 를 위한 훈화자료, 교육관리기술, 1979
- 김상규, 내일을 열어주는 훈화 교육, 선일문화사, 2000
- 박춘길, 훈화와 명상, 청연, 2005
- 이경수, 교장선생님의 학교 밖 훈화, 새로운사람들, 2006
-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학교장의 훈화와 교육철학, 1989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년도인천공무원면접대사전
  • 6 -ÿ 공무원을 지원하게 된 동기는 뭔가요? ★★★★★ 자주 변형되는 유형1. 자신이 공무원이 되어야 하는 당위성을 설명해 보시길?2. 공무원 지원동기를 30초 안에 말하시오.3. 공무원이 되려고 하는 진짜 이유는?4. 전공과 공무원과 맞지 않는데 선택한 이유는?5. 왜 전 직장을 그만두고 공무원을 지원했냐?6. 공무원이 매력적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7. 공무원이 되기 위해 어떻게 했나?8.자신이 공무원으로 일해야 하는 이유를 말해 보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2-7○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 ⦁⦁⦁⦁⦁⦁⦁⦁⦁⦁8○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 ⦁⦁⦁⦁⦁⦁⦁⦁⦁⦁⦁130○ 절대합격 서양윤리 서브노트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대합격 통일교육론 서브노트 ⦁⦁⦁⦁⦁⦁⦁⦁⦁⦁434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 2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Ⅰ. 도덕발달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학교로 교육을 일으키고 산업으로 나라를 근대화하는데 있었다.1924년 남강은 동아일보 사장으로 취임하여 그의 고고한 지조와 민중에 대한 신망으로 동아일보를 이끌어 갔다. 그후 그는 오산재단의 완성을 위하여 동아일보사를 물러나서 오로지 오산학교의 정비 발전에 혼신의 정력을 기울여 동분서주 문자 그대로 격렬한 활동을 계속했다. 이로 인하여 심신의 과로가 쌓여 동상 제막식 후 일주일이 지난 1930년 5월 9일 협심증(狹心症)으로 그 고난어린

  • [사범] 교육사상
  • FILE:29139.HWP에라스므스북구 인문주의의 제일인자인 에라스므스는 1466년 10월 27일에 화란의 항구 도시인 로텔담에서 태어났다. 에라스므스는 어렸을 때에 자신의 출신지가 불란서에서 독일로 옮겨졌다. 에라스므스의 출생과 유년기에 대하여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출생 년도도 1466년설과 1469년설이 있으며, 에라스므스 자신이 자기의 생년에 대하여 언급한 기록도 여러 가지로 년도가 달리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일반적으로 인정하고 있는 14

  • 교육 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제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
  • FILE:98forum-2.hwp정부수립 50주년 기념제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교육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기조강연】기조강연 : 교육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제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 : 교육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 -교육 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우 종 옥(한국교원대 총장)- 목 차 - Ⅰ. 머 리 말Ⅱ. 교육개혁의 저항 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