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활동교육(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탐색활동]탐구활동교육(탐색활동교육)의 의미, 탐구활동교육(탐색활동교육)의 과정, 탐구활동교육(탐색활동교육)의 종류, 탐구활동교육(탐색활동교육)의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탐구활동교육(탐색활동교육)의 의미

Ⅲ. 탐구활동교육(탐색활동교육)의 과정

Ⅳ. 탐구활동교육(탐색활동교육)의 종류
1. 창의적 표현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재료와 표현방법의 탐색
2. 창의적 표현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재료와 표현방법의 지도
3. 미적 체험 활동 기회의 확대

Ⅴ. 탐구활동교육(탐색활동교육)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급변하는 현대에는 어느 시대보다 창의력이 있는 인간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창의성이란 내면에 잠재되어있는 능력이며 교육에 의해서 신장 가능하다는 데 대한 많은 연구가 있어왔고, 미술교육은 오랫동안 창의성을 높이는 활동으로 생각되어 왔다. 미술 과에서의 창의성은 창의적 표현력의 신장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창의적인 표현력은 자연적인 성숙의 결과가 아니라 미술학습 속에서 가능하며 교육에 의해 촉진된다고 본다.
아동들이 다양한 미술 재료의 성질을 알고 여러 가지 표현기법을 터득하고 용구의 기본 기법을 익혀서 새로운 표현 감각을 배우게 되고 자기만의 독창적인 표현에 대한 의욕을 갖고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경철 외 1명, 일상생활 속 탐색활동을 통한 유아의 조형요소에 대한 이해 과정, 열린유아교육학회, 2009
김신경, 조기진로 탐색활동 을 통한 자아역할상 형성 에 관한 연구, 부산광역시, 1978
양평군 다문 초등학교, 표현기법의 탐색활동을 통한 한국화표현능력 신장, 경기도교육청, 1992
이산구, Web 자료 탐색 활동을 통한 교육정보 활용 능력 신장, 전라북도교육청, 2003
이순례, 탐색활동으로서의 놀이의 기능, 강남대학교, 1982
홍정기, 교실 수업의 교육화를 위한 교육활동의 탐색, 한국교육원리학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교육][언어학습][언어지도]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의의,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영역분류,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맞춤법과 사용지도,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개선방향과 시사점 분석
  • 과정 그리고 천차만별의 의미있는 차이를 모두 감지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외국어 교육의 임무를 다하는 일이 되겠다. 그리하여, 학생들도 하여금 배우려는 언어를 사용하는 국민들의 생활, 제도, 역사, 예술 등에 접하여 친근하게 이해하는 태도를 항상 지니도록 이끌어 주어야겠다. 그리고 이 때에 유의할 것은 단편적인 외형의 문화차이에만 관심을 둘 것이 아니라 그러한 문화의 밑바닥을 흐르는 사람들의 가치관, 신념, 태도를 올

  •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
  • 탐색적 사전지식 적용 단계, 탐구적 문제해결 단계, 창안적 통합 적용 단계의 3단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유아들에게 제공한 구성놀이는 총 4활동으로, 2주마다 한 활동씩 모든 집단에게 동일한 활동을 제공하였다.연구결과의 분석은 첫째, 놀이에 대한 교사의 효능감과 연령에 따라 구성놀이 질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성놀이 활동별로 놀이에 대한 교사의 교수효능감(2) * 연령(2)의 2원 변량분석을 하였다. 또한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한

  • [초등실과교육] 초등실과 모의수업
  • 활동을 수행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때문에 본 차시에서는 Thinking Maps의 종류 중 Multi-Flow라는 모형을 통해 학생들이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흐름을 구성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3) 구성주의 원칙에 따른 학습자 중심의 활동제 7차 초등 교육과정의 기본 원리는 구성주의의 원칙이라고 할 수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 이해의 수준에 따라 구성된다는 관점으로서, 학습자를 의미 추구의 능동적 유기체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의미학습SCHEMA: a data structure for representing the generic concepts stored in memory(Rumelhart, 1980). 본래 철학자 Kant와 발달심리학자인 Piaget가 schema라는 용어 사용인지심리학의 비조는 Sir Frederic Bartlett(1932): 민담 스토리텔링 프로토콜 분석 시 발견스키마와 연극: 시나리오형(주인공,상황,도구)스키마와 이론: 구체적 사건 및 현상 해석을 위한 일반화된 관점 제공스키마와 스크립트: 처리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 소극적 표상 수단이 아님. 스키마와 문제 분석가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 활동 속에 내재되어 잇는 도전은 아주 가까이에 있다. 갓 태어난 신생아가 걸음마를 익힐 때까지의 과정은 도전의 연속이다. 넘어지고 다시 일어서고 또다시 넘어지기를 반복하면서 어느새 두발로 우뚝 서서 세상을 바라보게 된다. 그러나 그 아기는 걷기나 뛰기와 같은 또다른 도전을 받게 된다. 서기나 걷기, 뛰기와 같은 신체 활동 속에는 도전이 내재되어 잇으며, 신체 활동은 도전의 의미가 있다.4학년 표적 및 투기 도전 활동을 다른 도전 활동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