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중요성,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유의점,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기대효과,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사례1 ~ 사례4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중요성

Ⅲ.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유의점

Ⅳ.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기대효과

Ⅴ.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사례1
1. 손자를 구한 금 덩어리
2. 참된 우정
3. 사자밥이 된 얼룩소
4. 링컨과 신발
1) 질문1
2) 질문2
5. 황제와 거지
6. 친절
7. 사람은 누구에게나 뛰어난 능력이 있다
8. 용서
9. 바른 생각
10. 되돌아 온 보상
1) 질문1
2) 질문2
3) 질문3
4) 질문4
11. 용서하고 사랑하는 마음
12. 두 마리의 개
1) 질문1
2) 질문2
3) 질문3
4) 질문4
13. 놀고먹는 밥통
14. 쓰레기 할아버지

Ⅵ.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사례2
1. 개를 치료해 준 나이팅게일
2.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
1) 식사할 때
2) 돈이나 물건을 받을 때
3) 생일 때
4) 부모님께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5) 옷을 갈아입을 때
6) 문안 인사드리기
3. 못 박기, 못 빼기
4. 새치기
5. 부모님의 은혜
6. 가난한 선비
7. 제비들의 질서
1) 공중목욕탕에서 지킬 일
2) 음식점에서

Ⅶ.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사례3
1. 시간을 잘 활용하자
1) 질문1
2) 질문2
2.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용기
3. 혜통 스님과 수달
4. 얼굴도 새까만 촌뜨기가
5. 어머니
6. 못난이 토끼
7. 팔이 부러진 나무
8. 두 팔 없는 미술학도
9. 질서는 아름답습니다
10. 용기 있는 행동
11. 세상에서 제일 빛나는 것
12. 부자의 기도
1) 질문1
2) 질문2
3) 질문3
13. 진정한 친구란
1) 질문1
2) 질문 2
14. 큰북에서 큰 소리 난다
15. 규칙적인 생활을 하자
16. 가다 말면 안 가는 것만 못하다

Ⅷ.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사례4
1. 양보 해 주면 마음이 커집니다
2. 전화예절
1) 전화 걸때의 예절
2) 전화를 받을 때의 예의
3) 공중전화를 이용할 때의 예절
3. 스승의 날
4. 서로 아낀 형제
5. 정현이의 토요일
6. 진수의 별명
7. 어려울 때 돕는 친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최근 인격교육이론에서는 ‘도덕적 문맹을 벗어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훌륭한 모범을 간직하고 있는 이야기나 역사적 경험과 친숙하게 하는’ 접근을 활용하고 있다. 도덕적 이야기나 문학작품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그 속에 숨겨진 도덕적 가치들을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것은 역사적으로도 아주 오래된 방법이지만, 최근 인격교육에서는 학생의 인격함양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도덕적 가치를 담고 있는 이야기와 만나 대화하도록 적극 추천하고 있다. 즉, 시, 소설 등의 문학작품이나 영웅의 생활을 그리고 있는 전기문, 영화, 드라마 등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도덕적 가치에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따라서 도덕적 이야기를 활용한 도덕 수업은 학생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가치나 도덕적 규범을 전달하는데 가장 강력한 방법 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인격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시도는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교수인 로버트 콜즈(R. Coles) 교수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아동의 도덕적 지능(the moral intelligence of children)\"이라는 자신의 책에서 어떻게 하면 아동의 도덕적 지능을 효과적으로 계발시켜 줄 수 있는가를 밝히고 있다(이인재, 1997: 157-158). 그가 말하는 도덕적 지능이란 도덕적 측면의 성숙을 의미하는데, 보통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도덕성이라는 말과 큰 차이가 없다.




≪ … 중 략 … ≫




Ⅱ.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중요성

도덕교육은 흔히 학생들의 도덕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당장 우리는 도덕성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 도덕성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도덕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나 도덕성 형성을 둘러싼 방법에서 차이가 나게 된다. 도덕교육의 접근 방식이 다양한 이유는 결국 도덕교육을 통해서 기르고자 하는 도덕성을 이해하는 시각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이 도덕성에 대해 나름대로의 정의를 내려 왔지만 도덕성을 단일한 요소로 파악하지 않고 다양한 요소가 통합되어 있다고 이해하는 점은 공통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도덕성은 어떤 요소들이 통합되어 있으며, 각각 어떤 역할을 하고 있다는 말인가? 도덕성은 지적인 측면, 정서적인 측면, 행동적인 측면을 포함한 복합적 개념이라고 이해된다.




≪ … 중 략 … ≫




Ⅲ.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유의점

초등학교 교사들의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 수행은 일차적으로 수업을 잘하는 것이다. 수업을 잘 한다는 것은 바로 해당 과목 내지 해당 수업의 맥을 잘 파악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자발적인 참여하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때를 지칭할 것이다. 따라서 도덕과의 수업을 잘하기 위해서는 도덕과에 대한 열정과 도덕과 특성에 관한 폭넓은 이해 그리고 창의적인 노력이 가미되어야 한다.
도덕과 교육과정은 학교의 도덕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에 대해 일반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일반적인 사항을 정확히 알고 이에 따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 고미숙, 도덕적 상상력 함양을 위한 교육 :초등학교 도덕교육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2003
2. 김혜경,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실행 원리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2012
3. 박진환 외 3명, 초등학교 도덕교육의 내실화 방안, 한국윤리교육학회, 2009
4. 임재한,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다문화 내용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2011
5. 이미기, 초등학교 도덕교육에서 포괄적 가치교육의 적용, 부산교육대학교, 2002
6. 차우규,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현황과 발전 방향,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 지도안 -도덕과 2차 보고서 식량 안보를 통한 나라 지키기
  • 참여를 높이고, 자율성을 보장한다. 또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 또한 이번 차시에서 실생활과 연결될 수 있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 문제 해결 학습 모형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이상으로 부족하지만 교과서 내용을 재구성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즐거웠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교과서를 분석하는 시간을 내도록 해야겠다. 교사는 전문직이기도, 연구직이기도 하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공부해야겠다고 나 자신과 약속해본다.

  •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를 통한 나의 경험분석과 교과적용
  • 도덕성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그런 의미로 배려 윤리와 정의 윤리를 서로 대립되는 이론으로 보기보다는 서로의 이론적 한계를 보완해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인지적 측면이 강조된 현재의 도덕교육에 정의적 영역을 보완하기 위하여 그 대안으로 나타난 배려 윤리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나의 경험사례 분석과 학교현장에서의 지도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Ⅱ.본론(1)배려의 의미“Caring을 주로

  • 국어과,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과학과,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교육(이야기중심학습), 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와 과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분석Ⅰ. 국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Ⅱ. 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Ⅲ. 사회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1. 이야기 지도 그리기(Ⅰ) 1) 목표2) 활동3) 참고자료2. 이야기 지도 그리기(Ⅱ)1) 목표2) 활동3) 유의점Ⅳ.

  • [사회과 학습과정안] 도덕적 이야기하기 모형 지도안
  • ‘정직’관련수업 재구성도덕적 이야기하기 모형 Ⅰ. 정직(正直)의 의미 1. 정직의 사전적 의미2. 정직의 윤리적/일상적 의미3. 도덕교과에서 정직의 의미Ⅱ. 현대 사회에서 정직을 가르친다는 것Ⅲ. 아동의 도덕성발달 수준1. 피아제 도덕 발달 이론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Ⅳ. 우리의 지도방향1. 정직덕목의 지도방향2. 도덕적 이야기하기 교수 학습 모형Ⅴ. 교과서 분석기준 1. 아동들의 실 경험과 밀접한가?기준 2. 아동의 발달수

  • [가치교육] 사회과에서의 가치교육
  • 교육의 개념과 내용1) 사회적 삶을 위한 영역2) 개인의 삶을 위한 영역4. 사회과교육에서 가치교육의 필요성5. 가치교육의 방법1) 언어적 교훈주의2) 지적 발달단계 접근법3) 가치명료화 접근법4) 가치분석 접근법5) 그 밖의 접근법: 타인보호와 감사의 윤리, 친사회적 행동6. 가치교육의 평가 방법1) 학생태도의 자기 보고법2) 학생태도의 관찰법7. 가치교육의 유의점1) 가치의 현실적 해석2) 교사의 역할3) 관련교과 및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