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독후감] `강아지똥`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여러분 권정생 선생님을 아시나요?

권정생 선생을 아시는지? 일제 때 일본으로 건너간 한국인 노무자의 아들로 1937년 도쿄의 빈민가에서 태어난 사람. 1946년 봄에 귀국한 후, 나무장수, 고구마 장수, 담배장수를 했고 여러 가게의 점원 노릇을 했으며, 그런 가운데 지지리도 못난 삶을 살아가는 이웃과 어두운 역사를 소재로 동화를 쓰고 있는 분.
권정생 선생은 내 고향인 경상북도 안동에 살고 있다. 나는 고향에 가는 길에 권 선생님을 직접 찾아뵌 적이 몇 번 있다. 그런데 최근에는 한 몇 년 가까이 선생님이 사는 마을을 지나가면서도 찾아 뵙지를 못하였다. 시간에 쫓겨서가 아니다. 선생님을 만나게 되면 내가 사는 집과 내가 입은 옷과 내가 먹는 음식이 너무나 부끄러워지기 때문이다. 만약에 우리가 ‘청빈’이라는 한 마디로 선생을 표현하려고 하면 선생이 먼저 손을 내저으실 것이다. 선생의 삶은 청빈, 이라는 수사 이전의 청빈함에 닿아 있다.
권 선생님은 전에 교회의 문간방에 살면서 종지기로 일을 하다가 지금은 동네 청년들이 지어준 흙벽돌 집에서 혼자 사신다. 가족이라고는 개 한 마리뿐이다. 선생님을 처음 찾아뵈었을 때 나는 그 집을 들어가 보고 저절로 고개가 숙여졌다. 요즘 식으로 치면 ‘원룸’이라 할 수 있을 선생의 방은 크기가 겨우 두세 평쯤 될까. 그 안에 한 사람이 누울 만한 잠자리, 높게 쌓인 책, 조그마한 휴대용 가스레인지와 상 하나, 그리고 식기와 반찬 그릇들이 오밀조밀하게 머리를 맞대고 있는 것이었다. 모든 생활이 그 좁은 공간에서 이루어진다는 걸 한눈에 알아챌 수 있었다. 나는 나의 아파트 평수와 승용차, 그리고 냉장고 속에 든 식탐의 덩어리들, 신발장에 들어 있는 수많은 신발들을 떠올렸다. 우리의 권정생 선생님은 정갈한 고무신 한 켤레로 살고 계셨던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읽기 교육 방안
  • 읽고 말할 수 있도록 통합교수 방법으로 구성되었다. 2.2 대학별 한국어 교재의 동화 활용 분석6개 대학에서 출판된 한국어 교재의 동화를 살펴본 결과 총 39편의 동화가 수록되어 있고 그 중 전래동화가 38편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전래동화가 주류를 이룬 것은 동화가 주로 아동들을 위해 씌어진 것이므로 어휘나 문법, 내용 등이 학습자에게 어렵지 않고 동시에 한국 문화를 알리고 소개할 수 있는 좋은 재료이기 때문일 것이다. 38편의

  • 아동문학(기말)
  • 를 가능한 줄여 긴장감있고 매력적인 어투가 되게 한다.5) 점층법, 과장법을 사용하여 흥미있고 활동적인 언어로 바꾼다.6) 어휘의 반복, 사건의 반복, 의성어, 의태어 등을 넣어 리듬감을 살린다.7) 유아가 이해하기 어렵거나 구성이 복잡한 것은 단순화시켜야 한다.8) 긴 이야기는 짧게, 짧은 이야기는 길게 하여 길이를 조정한다.9) 비교육적인 내용은 교육적으로 고친다.제 2절 개작의 예1. 강아지똥-개작 전 원문 - 「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1977,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를 읽고 사회적 약자, 소수자들의 인권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함. 특히 이주 노동자 각자의 사연을 생생하고 친근하게 풀어놓아 그네들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해준 ‘말해요 찬드라’의 감상문으로 교내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함.12. (1학기) ‘시간을 달리는 소녀(츠츠이 야스다카)’, ‘말할 수 없는 비밀(저우제룬)’, ‘조제와 호랑이와 물고기들(다나베 세이코)’, ‘반딧불이의 무덤(노사카 아키유키)’ 같은 영화화된 소설을 즐겨 읽음.

  • [아동문학] 디즈니 다시보기
  • 를 주저하지 않고 있다. 그러면 아이들은 왜 디즈니 그림책을 좋아할까? 다 아는 사실이지만 디즈니의 세계는 만화나 영화로 아이들에게 먼저 다가간다. 화려한 영상과 빠른 화면 전개, 아슬아슬한 이야기 구성은 아이들을 혹하게 만들고 디즈니의 세계로 빨려 들게 만든다. 여기서 디즈니 세계로 아이들이 빨려들어 가는 것은 과연 좋은 현상일까? 아이가 최초로 만나야하는 문학적 요소는 우리가 수업 시간에 배웠던 아동문학의 가치에서 볼 수 있다.

  • [독서지도] 초등학교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
  • 독후감 쓰기9) 시 쓰기로 바꾸기10) 노래 가사로 바꾸기11) 독서 보고서 쓰기12) 책, 동화에서 잘못된 것 찾아보기13) 독특한 점 찾아보기14) 바꿔 쓰기15) 새로 쓰기16) 독서 토론17) 독서신문18) 독서대회19) 독서행사Ⅹ. 독서지도 사례1. 나의 독서록 쓰기2. 활동 중심의 독서지도3. 국어교과와 연계한 독서지도Ⅰ. 개관독서는 인간의 지혜를 발달시켜주며, 행복하고 아름다운 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므로 예로부터 가르치고 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