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영유아 보육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5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1
Ⅱ. 본 론
1.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2
2. 보육 환경의 특징------------------------3
Ⅲ. 기관 중심 프로그램-----------------------4
1. 프뢰벨 프로그램------------------------4
2. 몬테소리 프로그램-----------------------5
3. 발도르프 프로그램-----------------------6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4
5.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17
6. 피아제--------------------------------20
7. 오르다 교육 프로그램--------------------22
Ⅳ.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보육 프로그램은 역사적,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프로그램의 철학이나 목표의 강조점이 다르게 발달되어왔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이나 기본 철학 또는 관점에 따라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설정되고, 그 방향과 지침에 의해 프로그램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된다. 각 국가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이나 대표적 사조에 의한 프로그램들은 다양한 관점에 기초하고 있으나 대체로 인간을 발달적 존재로 보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변화한다. '프로그램'은 1960년 이후 가장 많이 논의되고 있는 개념이다. 유아교육에서 교육과정이라 하면 특정 프로그램을 의미하고 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및 피아제교육프로그램 등 교육과정 모델 프로그램을 말한다. 골드스미스는 보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적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프로그램의 목표를 여섯 가지로 제시했다. 첫째, 안락하고 따뜻한 느낌에 대한 요구로서 유아의 능력을 지적, 정서적, 정신적으로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개별적으로 존중되고 수용되어야 한다. 둘째, 안전에 대한 요구로 신체적, 도덕적, 사회적 위협으로부터 보호되어 건강을 증진시키고 모든 질병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셋째 다양한 물체와 재료를 실험해 봄으로써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자유롭게 활동하고자 하는 요구이다. 넷째, 언어 미술 음악 과학 및 기타 매체를 통해 의사소통의 수단을 개발시키고자 하는 요구이다. 다섯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수준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인 표준보육과정, 유치원과정, 누리과정에 대해 조사하고 비교하시오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과 몬테소리프로그램에 대해 기술하고 비교분석하시오
- [아동건강교육공통,B]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의 비교, 2013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 1개 요약,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 제언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보육과정의 개발, 영유아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