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의 의미, 분류,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의 특성,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의 목적,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의 정보구조,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의 정보교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의 의미

Ⅲ.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의 분류

Ⅳ.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의 특성

Ⅴ.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의 목적

Ⅵ.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의 정보구조

Ⅶ.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의 정보교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에서는 다양하고 폭넓은 정보를 입수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모두 입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직까지 인터넷에서 무료로 입수할 수 있는 정보는 그 일부에 불과하므로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정보를 입수하는 것이 검색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물론 상용DB와 인터넷DB, 인터넷의 무료DB, 그리고 인터넷 사이트마다 저마다의 특징을 가지고 있고, 검색 엔진의 경우에도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언제 인터넷을 이용해야 하고 또는 상용DB를 이용해야 하는지를 파악하여 적절하게 활용해야 효과적인 정보검색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우선 포괄적인 정보의 검색에는 검색 엔진을 이용하도록 한다. 알타비스타는 인터넷상의 정보를 광범위하게 인덱싱하여 놓고 있으므로 포괄적인 정보검색시 유리하지만 간략한 정보만을 제공한다. 반면 상용DB 또는 자체DB를 구축해 놓은 검색 엔진(Big Yellow, Centural Source Yellow Pages 등)의 경우에는 광범위한 정보를 제공할 수는 없지만 보통의 검색 엔진으로는 검색할 수 없는 자료가 존재하므로 다양한 검색 엔진을 이용하여야 한다.




≪ … 중 략 … ≫




Ⅱ.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의 의미

구매 전 정보탐색은 소비자가 특정 의사결정을 위해서 몰두하는 정보탐색 활동을 말한다. 구매맥락 이외의 정보탐색은 상당히 모호한 개념이다. Block, Sherrel 및 Ridgway(1986)는 지속적 정보탐색을 특정 구매욕구나 의사결정과 관계없는 탐색활동으로 개념화하였다. 지속적 정보탐색은 구매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아무런 관계없이 발생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균(2007), 온라인 소비자 정보탐색행동의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 김균 외 1명(2009), 정보탐색 동기에 따른 온라인 정보탐색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 김성진(2006), 웹 이용자의 정보탐색행위 패턴 분석, 한국정보관리학회
* 김재휘 외 1명(2006), 구매 결정후의 인지부조화가 구매후 정보탐색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학회
* 윤중현(2003), 정보의 모호성이 정보탐색 노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 최미영(2010), 인터넷을 통한 지속적 정보탐색행동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특성, 유형, 목적, 환경,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메뉴, 정보단서,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과 선택요인,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영향요인 분석
  •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특성, 유형, 목적, 환경,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메뉴, 정보단서,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과 선택요인,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영향요인 분석Ⅰ. 개요Ⅱ.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특성Ⅲ.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유형1. LEXIS-NEXIS2. PC-VAN3. 웹 스파이더(Web spider)Ⅳ.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목적Ⅴ. 소비자정보탐색(소비자정보검색)의 환경Ⅵ. 소

  • [경영학] 사무자동화시스템
  • 정보교환의 고속화사무정보 기기의대량 보급소프트웨어의 개발, 각종 기기의 효율 향상, 복합 기기의 보급3) 사무 부분의 비용 증가인건비가 상승, 사무실 운영비 증가 → 사무부분의 인원 및 비용 절감4) 고객 요구의 다양화5) 정보량의 증대(2) 사무자동화의 발전 단계제 1 단계개별적 사무자동화 단계제 2 단계구조적 사무자동화 단계제 3 단계종합적 사무자동화 단계(3) 사무자동화의 목적사무처리의질적 향상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품질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행동조사 필요성 증대(2) 마케팅 전략의 point가 customer-oriented 됨5. 마케팅전략에의 유용성- 소비자 행위자체가 전략수행에 중요함(1) 새로운 시장기회 분석 유용성(충족되지 않는 욕구탐색 - 충족시킴)(2) 소비자 시장 세분화 - target market ⇒ segmentation(동질의 유형별로 분류)cf. 세분화의 요건(나눌수 있는가, 접근가능한가, 수익가능성(수요충분)이 있는가)(3) Marketing Mix의 효율적 수행① 제품ⅰ) 제품결정에 유용성- 제품규격, 형태, 특성의 결정(소비

  •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의미,목적,장점,방법,교수학습모형,전략
  • 목적Ⅴ.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장점1. 학생 측면2. 교사 측면Ⅵ.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방법1. 정보 검색1) 주제어를 입력하여 웹사이트 찾아가기2) 웹 주소를 입력하여 웹사이트 찾아가기2. 정보 교환3. 온라인 강의Ⅶ.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과제의 성격 : 구조화된 문제, 비구조화된 문제2. 교수학습 형태 : 개별학습, 협동학습, 상호작용

  • [사회학] 사이버 스페이스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과 확장된 관계망-개인 초점에서 본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 “트위터에서의 의견 지도력과 트위터 이용패턴 - 이용동기, 트윗 이용 패턴, 그리고 유형별 사례분석”, 한국방송학보, 24권 6호, pp.365~404 노기영 (2008. 12) “뉴미디어의 의사소통성과 쌍방향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사회의 방송통신 패러다임 변화 연구Ⅰ.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논의를 시작하며Ⅱ.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소셜 네트워크의 확장1. 용어의 정리2.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의 유형별 분류Ⅲ. 논의를 마치며Ⅳ. 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