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탐색]자기탐색(자아탐색)의 개념, 유형, 자기탐색(자아탐색)의 특성, 자기탐색(자아탐색)의 방법, 자기탐색(자아탐색)의 관련용어해설, 자기탐색(자아탐색)과 자아존중감, 자기탐색(자아탐색)과 진로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자기탐색(자아탐색)의 개념

Ⅲ. 자기탐색(자아탐색)의 유형
1. 일반 자아개념
2. 학문 자아개념
3. 학급 자아개념
4. 능력 자아개념
5. 성취 자아개념
6. 중요타인 자아개념
7. 사회 자아개념
8. 가족 자아개념
9. 정의 자아개념
10. 정서 자아개념
11. 신체 자아개념

Ⅳ. 자기탐색(자아탐색)의 특성

Ⅴ. 자기탐색(자아탐색)의 방법

Ⅵ. 자기탐색(자아탐색)의 관련용어해설
1. 안정성
2. 목표지향성
3. 독특성
4. 자기주장
5. 자기존재의식

Ⅶ. 자기탐색(자아탐색)과 자아존중감

Ⅷ. 자기탐색(자아탐색)과 진로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람들은 나름대로 여러 가지 특성을 갖고 있다. 신체적 능력 및 조건, 흥미, 적성, 성격, 가치관 등이 각각 다르다. 이러한 특성들이 한데 어우러져 자기 자신에 대한 의식 즉, \"나는 누구이며 어떤 사람인가?\"라는 자아개념이 형성된다.
자아(自我-self)란 '가장 본질적인 자신 또는 자신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자아는 자신만이 갖는 유일하고 독특한 것이므로, 나의 자아는 친구나 형제의 자아와 일치할 수 없다. 사람들이 자아에 대해 갖는 이해나 느낌은 서로 다르겠지만, 자기 자신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은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이루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에 대하여 정확하게 많은 것을 아는 반면, 상당수의 많은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거나, 부정확하게 알고 있다. 자기 자신을 현재의 수준 이상으로 과대평가하는 것도 문제이겠지만, 지나치게 과소평가하여 열등감에 빠지는 것도 결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 … 중 략 … ≫




Ⅱ. 자기탐색(자아탐색)의 개념

자아에 대한 이론을 정신분석학 측면, 사회심리학적 측면, 현상학적 측면으로 살펴보면 정신분석학적 자아이론의 시조인 Freud는 self에 관한 문제를 언급한 적은 거의 없고 자아를 ego로 표현하였는데, 이것은 원욕(Id)으로부터 발전된 것으로 개체가 출생하여 외부 세계와 접촉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나타난다고 보고 자아에 역동성을 부여했다(부산광역시 교육연구원, 1996).
참고문헌
○ 박성희(2009), 자아탐색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 윤완(2005), 자아의 이해와 탐색,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 이연자(2009), 자아탐색 집단상담, 한국카운슬러협회
○ 이혜숙(2011), 자아탐구를 통한 자아이미지 표현지도 탐색, 서울교육대학교
○ 정용숙(2009), 자기탐색 집단상담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 조영일(2007), 자기탐색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 디자인 능력의 신장, 전라북도교육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검사] 진로스트레스검사
  • 의 필요성 및 목적 3Ⅱ. 이론적 배경 41. Super의 생애발달이론 4 2. 스트레스의 대처와 적응 5(1) 스트레스의 개념 5(2) 스트레스의 원인 6(3) 스트레스의 반응 7(4) 스트레스의 대처 73. 진로결정의 개념 8 4. 진로결정과 스트레스 95. 본검사의 진로스트레스의 구성요인 10Ⅲ. 문항선정 121. 예비검사 문항제작 122. 예비검사 실시 123. 예비검사 문항 선정 144. 문항 제작 시 고려된 사항 185. 검사의 특징 18 6. 검사의 활용 19Ⅳ. 검사의 실시방법 19 1. 일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의 활용에 대한 논의수업분위기◦교실은 다양한 모습◦교사 : 서있거나, 강의, 질문 등 하고 싶은대로 할 수 있음◦학생들이 홀로 또는 그룹으로 활동함◦서두르지 않는 분위기◦교실은 비슷한 모습◦줄 맞추어진 책상◦학교규칙은 칠판의 오른쪽◦교사 : 사무적인 모습◦교장의 규칙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 [성교육] 학교사회복지 성교육
  • 의 성숙Ⅲ. 결론참고자료Ⅰ. 서론청소년기는 성인으로서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습득하는 시기이며 심리적 사회적 독립을 추구하는 시기이다. 현실적으로는 성인신분에 도달하지 못한 채 성인역할을 훈련해야 하는 과도기적인 특성 때문에 청소년들은 많은 갈등과 문제에 부닥치게 마련이다. 청소년은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상태에 있으므로 아동과 같이 의존적일 수도 없고 그렇다고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처지에 있지도 않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의 원리걷는 사람 하정우종이 여자어른으로 살아갈 용기태양은 다시 떠오른다내 인생을 변화시키는소통의 기술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인공지능과 딥러닝맵 인사이트(Map Insight)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마지막 강의아무것도 아닌 지금은 없다< 굿라이프 >259 - 최인철굿라이프의 저자가 주고 싶은 메시지는 우리가 생각하는 행복한 삶의 균형과 확장이다. 재미와 의미, 순간과 삶, 유전자 한정, 성공과 행복, 현재와 미래, 자기 행복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