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사회과교육, 초등학교사회과교육, 향토애호교육, 탐구학습방법,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인터넷자료, 자료일반화,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자료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사회과교육
1.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과의 목표
2. 지역화 학습의 필요성
3. 사회과에서 지역화 되어야 할 내용 요소
1) 자연적 특성
2) 사회․문화적 특성
3) 경제적 특성
4) 인적 특성
4. 3학년 사회과의 내용 개관
1) 고장의 모습과 생활
2) 고장 생활의 중심지
3) 고장 생활의 변화
4) 살기 좋은 고장을 위한 노력

Ⅲ.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초등학교사회과교육

Ⅳ.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향토애호교육

Ⅴ.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탐구학습방법
1. 과자 이름 분석
2. 음식 이름 분석

Ⅵ.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인터넷자료

Ⅶ.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자료일반화
1. 실용성
2. 공헌도

Ⅷ.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자료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역’이란 용어는 주변 지역과 구별되는 자연적, 문화적 특징을 지닌 동질지역을 뜻하며 행정구역이나 또는 인간 공동생활이 행하여지는 일정한 범위가 주민의 생산, 생활양식, 의식과 태도에 따라 다른 범위와 구별되는 사회적 특징을 가지고 있을 때의 지역사회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의 지역화란, 국가 수준에서 의도하는 교육 과정을 지역 사회와 학교, 그리고 학습자의 특성 등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사회과의 최종 목표인 ‘민주 시민의 자질 육성’은 전체 사회로 나가기 전에 자기가 속한 사회의 일에 관심을 가지고 그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자기고장의 발전을 위해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뜻하며 사회를 탐구하는 기초 능력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스스로 학습 해 가는 능력을 체득케 하는 것으로 지역화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사회과교육

1.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과의 목표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이며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른다.
가. 사회의 여러 현상과 특성을 그 사회의 지리적 환경, 역사적 발전, 정치․경제․사회적 제조 등과 관련시켜 이해한다.
참고문헌
경상북도교육청 -내 고장에 깃든 조상의 얼을 찾아서, 2003
김항석 -전략적 내고장 마케팅, 한국마케팅연구원, 2008
안장환 -내고장 명소를 찾아서, 국방부, 1985
용인군 포곡초등학교 -자율협동의 애향활동을 통한 아름다운 내 고장 가꾸기, 경기도교육청, 1988
최명환 -교풍계승과 내 고장 학교 육성(校風繼承과 내 고장 학교 육성), 전라남도교육청, 1987
충청사 -내고장의 재발견, 월간충청사, 197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문화재 학습과 박물관 활용 교육
  • 과 목 명 : 사회과 교육 방법REPORT문화재 학습과 박물관 활용 교육차 례Ⅰ. 문화재 학습과 박물관 활용 교육1. 문화재학습 1) 문화재의 개념2) 문화재를 활용한 역사학습2. 박물관 활용 교육1) 박물관의 개념2)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3) 박물관을 활용한 역사학습Ⅱ.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기준2)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2. 교과서 재구성과 수업 지도안 구성1) 교과서 재구성과 수업 지도안 구성 의도2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FILE:열린수업.HWP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여수양지초등학교교사 : 권 승 혁8.통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 (도덕 77- 88쪽)가. 제재의 해설1)지도 요소의 해설본 제재의 지도 요소는 통일이며, 교육 과정 내용은 통일을 위한 노력이다. 즉 통일을 위한 대비 교육을 하는 것이 본 제재의 내용이다. 우리 나라는 광복 이후 남과 북으로 나뉘는 분단의 길을 걸어 왔고 6.25 전쟁이라는 비극까지 겪었다. 그래서 우리 나라는 통일을 위한 수많은 노력을 경주해

  • 역사학과 역사교육
  • 교육의 의미역사교육의 개념역사교육의 성격역사교육의 변천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역사교육의 목적역사교육의 행동영역별 목표III. 역사교육의 내용역사과 내용의 구성요소역사교육 내용선정내용조직의 일반적 원칙내용의 범위와 계열역사과 내용조직의 방법IV. 역사교육의 수업수업방법학년별 교재 지도 방법V. 교과서 분석단원별 분석7차 교육과정원리에 따른 분석내용 조직원리에 따른 분석-일본의 중학교 역사교

  • [문화재, 문화재교육] 문화재의 정의, 종류 고찰, 문화재교육의 필요성과 문화재교육의 의의 및 문화재교육에 대한 제언(문화재 사례)
  • 학습이 일반 초등학교의 문화재 교육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가 하면 결코 그렇지 않다. 오히려 이러한 측면이 강조되고 보급될 필요가 있다. 요즘 강조하는 체험적인 학습활동과 관련하여 얼마든지 도입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토기를 직접 만드는 과정을 체험한다든가, 탈춤을 직접 배우는 기회를 갖는 등의 활동은 얼마든지 할 수 있는 학습활동이다. 또 다른 하나는 문화재와 관련하여 ‘문화재를 조사하는 방법’을 배운다든가, ‘문화재를 감상하는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학교축제를 개성 있게 계획하여 참여할 수 있다.준비물교 사 : 멀티미디어 자료학 생 : 교과서, 연필, 지우개, 가면 만들기 (석고붕대 혹은 기존의 제작된 틀), 의상 만들기 (과자봉지, 라면 봉지등 재활용)단계지도 내용 및 방법지도상의 유의점도입- 수업목표로서 다양한 문화 축제에 대한 자료를 제시- 축제에 관한 경험 이야기*세계의 다양한 축제에 대해 이해하고 감상하여 흥미를 느끼며 수업에 참여한다.전 개1- 우리나라 축제와 외국축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