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사회과교육, 초등학교사회과교육, 향토애호교육, 탐구학습방법,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인터넷자료, 자료일반화,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자료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 역사지도퍼즐,자기주도적학습,농촌,연표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제주역사,문화재체험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웹정보협력 수업자료
-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의의, 필요성,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자료제작, CD자료제작,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동영상자료제작, 인터넷교육,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일반화방안, 효과
- [초등사회] 사회과 재구성 -4학년 2학기
- [박물관교육][문화재교육][미술교육][인터넷교육][감상교육][지역화교육]박물관교육과 문화재교육, 박물관교육과 미술교육, 박물관교육과 인터넷교육, 박물관교육과 감상교육, 박물관교육과 지역화교육 분석
- [교수자료][교육자료]EBS방송,ICT활용,유아안전,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학습용소프트웨어,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사회과교육
1.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과의 목표
2. 지역화 학습의 필요성
3. 사회과에서 지역화 되어야 할 내용 요소
1) 자연적 특성
2) 사회․문화적 특성
3) 경제적 특성
4) 인적 특성
4. 3학년 사회과의 내용 개관
1) 고장의 모습과 생활
2) 고장 생활의 중심지
3) 고장 생활의 변화
4) 살기 좋은 고장을 위한 노력
Ⅲ.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초등학교사회과교육
Ⅳ.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향토애호교육
Ⅴ.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탐구학습방법
1. 과자 이름 분석
2. 음식 이름 분석
Ⅵ.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인터넷자료
Ⅶ.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자료일반화
1. 실용성
2. 공헌도
Ⅷ.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자료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지역’이란 용어는 주변 지역과 구별되는 자연적, 문화적 특징을 지닌 동질지역을 뜻하며 행정구역이나 또는 인간 공동생활이 행하여지는 일정한 범위가 주민의 생산, 생활양식, 의식과 태도에 따라 다른 범위와 구별되는 사회적 특징을 가지고 있을 때의 지역사회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의 지역화란, 국가 수준에서 의도하는 교육 과정을 지역 사회와 학교, 그리고 학습자의 특성 등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사회과의 최종 목표인 ‘민주 시민의 자질 육성’은 전체 사회로 나가기 전에 자기가 속한 사회의 일에 관심을 가지고 그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자기고장의 발전을 위해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뜻하며 사회를 탐구하는 기초 능력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스스로 학습 해 가는 능력을 체득케 하는 것으로 지역화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사회과교육
1.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과의 목표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이며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른다.
가. 사회의 여러 현상과 특성을 그 사회의 지리적 환경, 역사적 발전, 정치․경제․사회적 제조 등과 관련시켜 이해한다.
- 참고문헌
-
경상북도교육청 -내 고장에 깃든 조상의 얼을 찾아서, 2003
김항석 -전략적 내고장 마케팅, 한국마케팅연구원, 2008
안장환 -내고장 명소를 찾아서, 국방부, 1985
용인군 포곡초등학교 -자율협동의 애향활동을 통한 아름다운 내 고장 가꾸기, 경기도교육청, 1988
최명환 -교풍계승과 내 고장 학교 육성(校風繼承과 내 고장 학교 육성), 전라남도교육청, 1987
충청사 -내고장의 재발견, 월간충청사, 197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일본역사]루스베네딕트의 `국화와칼`에 대한 분석 및 비평
- 사업계획서 - 인터넷중독 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 사회복지조사론
- 경영통계학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이항분포에 대한 정리, 초기하분포에 대한 정리, 포아송분포에 대한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