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표현교육][신체표현교육 필요성][신체표현교육 심동적 학습][창작학습]신체표현교육의 필요성, 신체표현교육의 심동적 학습, 신체표현교육의 창작학습, 신체표현교육의 사례, 신체표현교육의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신체표현교육의 필요성

Ⅲ. 신체표현교육의 심동적 학습

Ⅳ. 신체표현교육의 창작학습

Ⅴ. 신체표현교육의 사례
1. 손가락 이용해서 표현해보기
1) 손가락 인사
2) 활동
2. 생활도구 표현해보기
3. 바다표현해보기
4. 동물 표현하기

Ⅵ. 신체표현교육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효과적인 수업이란 수업 경험에 대한 지식과 원리를 기초로 아동을 위한 가치 있는 경험을 단계적으로 안내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이해하여 학습 경험을 계획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무용 수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습에서 일련의 규칙과 약속들을 사용한다. 이러한 규칙들은 효율적인 학급 운영을 돕고 활동 참여의 시간을 최대화시킨다. 무용 수업 역시 체육 수업에서 사용하는 규칙들을 따른다. 특히 정지 신호는 무용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규칙이다. 정지 신호를 사용할 때는 정지의 의미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에게 교사가 기대하는 정해진 행동들을 설명한다.




≪ … 중 략 … ≫




Ⅱ. 신체표현교육의 필요성

대인관계 개선의 행동수정에는 여러 방법이 있겠으나 그 중에는 정신지체아에게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것도 있고 치료적 환경을 조성하는 등 간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도 있기 때문에 아동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 조합하여 적용해야 한다.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대부분의 기능들은 아동 자신의 신체활동, 즉 움직임(Movement) 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Frostig(1970)에 의하여 고안된 운동교육(Movement Education)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감각·지각 기능과 심리적 제 기능을 향상시켜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새로운 교육방법으로서 그 인식이 높아져 가고 있다
참고문헌
김광헌(2009), 신체 표현 활동의 단계적 지도를 통한 표현능력향상 비교, 공주교육대학교
심도희(2007), 신체표현 통합교육의 무용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조순이(2007), 음악과 신체표현 교육에서의 즉흥연주, |한독교육학회
조형식(2007), 단계적 신체 표현 활동이 아동의 표현 능력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한국체육대학교
최민정(2009), 신체표현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황선자(2010), 통합적 동작 교육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및 창의적 신체표현에 미치는 영향, 삼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체육교육과] 해방이후 한국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교육과정 영역별 지도내용 .25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공식적인 교육체계에 있어서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국가차원에서 일정한 목적과 형태를 갖춘 첫 단계의 교육체계라 할 수 있으며(한국교육개발원, 1986), 체육교육의 측면에서 보면 이 시기에서 체득되고 체험된 학습의 형태들은 다음 단계로의 학습전이와 파급효과가 어떤 단계에 비하여도 강력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 [국어교육론] 국어 교과교육 평가
  • 학습자가 어느 수준에 도달하였는지,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곧, 국어과 평가 결과로 표현된 97점과 79점의 의미를 해석하기 어려우며, 그것이 교육의 결과로서 갖는 함의가 무엇인지를 알기는 더욱 어렵다. 이러한 문제와 관련하여 여기에서는 국어 교과 교육 평가의 기본 방향과 원리를 밝혀보기로 할 것이다.• 교육과정에서 언급하고 있는 것처럼, 국어 교과의 평가는 내용면에서는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학습의 관련요소2.5.개별화 학습의 설계3.1.개별화 수업의 첫걸음3.2. 개별화 교실 경영3.3.개별화 학습의 전개3.4.수준별 개별화 교수 학습 전략3.5.개별화 교육의 실태 분석 3.6.개별화 교육보도자료4.1.단원의 개관4.2.발전 개통 4.3.과제 분석4.4.단원의 목표4.5.지도상의 유의점4.6.학생의 실태파악4.7.교재연구4.8.개별화 교수 학습 방안4.9.전개 계획4.10.평가 계획4.11.본시 학습 지도안5.1. 교실수업과 교사5.2. 개별화된 수업의 필요성5.3. 개별화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 성격,목적,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 수행평가,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교수학습계획과
  • 교육의 특성정보통신기술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고, 흥미를 갖게 한다. 또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문제 해결력 신장, 창의적 사고, 다양한 정보와 기술의 통합적 활용 등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이러한 특성은 음악교과의 목표와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교수․학습에 활용될 때 그 효과를 더욱 크게 기대할 수 있다. 음악과는 다양한 소리원을 통하여 개인의 음악적 능력을 표현한다는

  • [미술교육]미술교육의 개념,동향,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관점,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발전과제
  • 학습자 중심의 학습인데, 학습자의 경험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인지체계를 변형시켜 나가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학습자의 능력과 교육적 환경에 맞게 재구성함은 물론, 새로운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기대된다.Ⅱ. 미술교육의 개념아동 미술 표현 유형을 알아보기 이전에 미술과 교육의 개념을 선행하여 알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