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포클레스][소포클레스와 안티고네에 대한 주석][엘렉트라][오이디푸스왕][독일비극시인]소포클레스와 안티고네에 대한 주석, 소포클레스와 엘렉트라, 소포클레스와 오이디푸스왕, 소포클레스와 독일비극시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소포클레스와 안티고네에 대한 주석

Ⅲ. 소포클레스와 엘렉트라

Ⅳ. 소포클레스와 오이디푸스왕

Ⅴ. 소포클레스와 독일비극시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비극은 인간이 당면한 삶의 조건중의 하나인 고통의 실체를 파악해보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고통의 원인은 무엇인가, 주인공에게 닥친 불행을 어떻게 해석해야할까? 그 고통은 과연 피할 수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등등의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해 논쟁하고 관찰하는 것이 연극의 역할이다. 그렇다면 비극은 운명 앞에서 무기력하게 파멸되는 인간의 모습만을 조명하는 것일까? 행복했던 주인공이 불행해진다는 점에서는 그렇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가 모범적인 비극의 예로 들었던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왕>의 경우를 보면 반드시 그렇지만도 않다. 오이디푸스는 신이 예정한 저주를 피할 수 없어서 결국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다. 그와 같은 운명을 피할 수는 없었지만 자신의 실체를 알게 된 오이디푸스왕이 두 눈을 찌르고 어린 두 딸을 데리고 스스로 추방의 길로 떠나는 마지막 장면은 고통 중에서 진실을 보게 된 자만이 가질 수 있는 비장함과 존엄성을 극대화시킨다.




≪ … 중 략 … ≫




Ⅱ. 소포클레스와 안티고네에 대한 주석

「안티고네에 대한 주석」에서 비극적 사건의 중심점은 신과 인간의 만남 내지는 충돌이다. 그런데 이 충돌이 일어나고 있는 형태는 『외디프스 왕』에서와는 매우 다르다. 횔덜린은 내용전개의 특성을 “조국적 전환”으로 해명한다. 다시 말해서 온 나라에 뻗쳐있는 변혁의 형식, 또 달리 말하자면 넓고 심오한 의미에서의 혁명의 형식을 띄우며, 일종의 반란(Aufruhr)의 성격을 지닌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강대진(2005),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에 나타난 인간 지식의 한계, 부산외국어대학교 지중해지역원
- 김숙현(2009), 라캉의 주이상스 주체로 본 소포클레스의 <안티고네>, 한국연극학회
- 김진경(1982), 소포클레스 와 아테나이 의 정치, 역사학회
- 백경옥(1997), 소포클레스의 여성상, 대구가톨릭대학교
- 채수환(2004), 소포클레스의『오이디푸스왕』,『안티고네』및『아이아스』에 나타나는 성격비극의 요소, 홍익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천병희(1994), 소포클레스 비극의 이해, 한국서양고전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학] Antigone 안티고네의 주제와 줄거리 및 미학과 의미
  • Ⅰ. 뿌리와 열매를 찾아서 1. 소포클레스그리스 3대 비극 시인의 하나. 그리스 비극의 완성자. 아테네에서 부유한 기사 신분으로 태어나 디오니소스 제(祭)의 비극 경연에서 선배인 아이스킬로스(Aiskhylos)를 물리쳤다. 작품 구성의 치밀성, 중용성, 기교의 완벽 등으로 비극의 최고봉으로 인정받았다. 모두 123편의 작품이 있다고 하는데 현재 전해지는 것으로는 『안티고네』, 『엘렉트라』, 『오이디푸스 왕』 등이 있으며 그의 고전적인 냉엄한 완벽성

  • 소포클레스 `안티고네` -서사시와 비극
  • 소포클레스《안티고네》-서사시와 비극-소포클레스의《안티고네》읽기자료 차   례1. 소포클레스는 누구인가‣ 생애‣ 작품‣ 극작가로서의 발전 단계‣ 현존하는 작품2. 시대적 배경 및 작품 경향‣ 신화의 위기‣ 비극시인들의 신화 해석‣ 소포클레스의 비극 세계3. 테바이 희곡 (The Theban Plays)‣ 테바이 희곡 (The Theban Plays) 이란 무엇인가‣《오이디푸스 왕》(430~426 B.C.)‣《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404~401 B.C.)4.《안티고네》소개

  • 그리스비극에 나타난 시대정신
  • 소포클레스의 「엘렉트라」에서 아이기스토스가 오레스테스가 죽었다는 소식을 전해준 자가 바로 오레스테스 본임임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알아차림’은 ‘급반전’을 동반할 때 가장 훌륭하다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 「페리 포이에티케스」Ⅺ 1452a. 「오이디푸스 왕」이 그 예로 제시되고 있다.3) 비극적 과오비극의 주인공은 덕이나 올바름에 있어서 월등하지는 않지만, 악덕과 비열함으로 인해서가 아니라 어떤 ‘과오(過誤)’,

  • 고급 연기 리포트 안티고네
  • 안티고네의 약혼자이자 크레온의 아들 하이몬은 별로 감흥을 얻지 못했다.물론 연기로서는 전문 배우이지만 다른 배우들보다는 받은 느낌은 덜했다고 할까.Ⅴ 각 캐릭터 분석안티고네(오이디푸스 왕의 큰딸)-시스터 Complex(자매에 대한 강한 집착 혹은 애정을 보임)안티고네는 자기 동생인 이스메네를 언니로서 아끼고 보호하려 하며 신중하게 대한다-엘렉트라 Complex(딸이 어머니보다 아버지에게 더 애정을 가짐)근친상간으로 세상에 태어나게

  • 소포클레스 `안티고네` -서사시와 비극
  • 소포클레스에 있어 이와 같은 스타일의 변화는 극적 기교의 변화와 같다. 1단계 : 아이스퀼로스의 웅장한 스타일을 모방한 시기.     현존하는 작품은 없음. 2단계 : 전환기    《아이아스 Aias》3단계 : 등장인물을 가장 잘 표현하는 스타일을 완성시킨 단계.     《오이디푸스 왕 Oidipous Tyrannos》, 《안티고네 Antigone》.1. 소포클레스는 누구인가 ‣ 발전단계2. 시대적 배경 및 작품 경향‣ 신화의 위기‣ 비극시인들의 신화 해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