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의 개념, 환경,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의 동기, 과정,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의 정보원, 행동변화,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의 영향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의 개념

Ⅲ.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의 환경

Ⅳ.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의 동기

Ⅴ.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의 과정

Ⅵ.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의 정보원

Ⅶ.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의 행동변화

Ⅷ.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의 영향요인
1. 자아 관여수준(ego involvement)
2. 제품에 대한 사전지식(prior-knowledge)
3. 구매 관여수준(purchase involvement)
4. 쇼핑에 대한 태도(attitudes toward shop- ping)
5. 탐색시간(search time)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Zeithaml 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서비스를 구매할 때 비인적 정보원천 보다 人的 정보원천을 더 신뢰한다고 하였다. 그 이유로 첫째, 비인적 정보원천의 대표적인 대중매체는 탐색적 질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나 제품의 경험적 질을 전달하는 데는 문제가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즉, 특정 서비스에 대해 친구나 전문가에게 물어봄으로써 소비자는 서비스 제품의 경험적 질을 대리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대부분의 서비스 제공자는 소규모로 독립적인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광고와 같은 비인적 정보원천을 이용하기도 어렵고 그러한 것들을 이용할 자금도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 때문에 서비스 구매자들이 상대적으로 인적 정보원천을 더 많이 활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셋째, 설사 소비자가 구매 전에 그 서비스의 속성에 대해 몇 가지 정보를 얻었다고 할지라도 선뜻 그 대안을 선택하지는 않고 오히려 구전과 같은 보다 신뢰할 수 있고 편견이 적은 인적 정보원천에 더 많이 의존을 하게 된다는 점을 들었다.




≪ … 중 략 … ≫




Ⅱ.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의 개념

소비자들은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 내부탐색과 외부탐색을 한다. 내부탐색이란 기억으로부터 이용 가능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말하고, 외부탐색이란 기억이외의 외부 정보출처로부터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내부탐색만으로는 문제해결이 어려울 때 일어난다. 다시 말해, 기억에 충분한 정보가 저장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외부탐색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숙 외 1명, 성별에 따른 소비자 정보탐색정도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1994
김원종, 소비자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1994
윤세현, 소비자의 정보탐색 및 구매후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2007
윤태환, 정보탐색방법이 속성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2006
조인희 외 2명, 소비자의 상품구매동기와 정보탐색활동이 상품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09
채정숙, 소비자 정보탐색유형과 탐색성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