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재료][섬유][탄소섬유강화재료(CFRP)][기지재료][항공기][자동차]복합재료와 섬유, 복합재료와 탄소섬유강화재료(CFRP), 복합재료와 기지재료, 복합재료와 항공기, 복합재료와 자동차 분석(복합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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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복합재료와 섬유
1. 보강용 섬유
2. 섬유강화 플라스틱
3. 탄소 섬유
4. 아라미드 섬유

Ⅲ. 복합재료와 탄소섬유강화재료(CFRP)

Ⅳ. 복합재료와 기지재료
1.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
2. 에폭시 수지
3. 고온용 수지
1) 페놀수지
2) 폴리이미드 수지
4. 열가소성 수지

Ⅴ. 복합재료와 항공기

Ⅵ. 복합재료와 자동차
1. 경량화의 요청
2. 복합재료의 적응 예
1) body에의 적용
2) 리프스프링
3) PISTON HEAD
4) C/C composite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보론섬유 개발을 시작으로 탄소, 아라미드, 알루미나, 실리콘 카바이드 등 각종 고강도 섬유가 미국과 일본에서 차례로 개발되었다. 특히 일본은 각종 섬유의 개발에 있어서 괄목할만한 연구 성과를 이루었다. 각종 제조기법의 개발과 함께 낚시대, 골프채 등 스포츠 용품과 전투기의 2차 구조재로서 복합재료가 활용되기 시작하였으며 금속 복합재료, 세라믹 복합재료, 탄소/탄소 복합재료와 같은 내열성 복합재료도 이 무렵에 소개되었다.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우주구조물, 상업용 여객기와 소형 여객기에도 복합재료가 폭넓게 활용되기 시작하여 복합재료는 항공우주용 재료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국내의 항공우주 관련 복합재료 기술은 산업계, 학계, 연구소에서 부분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기업에서는 탄소/에폭시 및 유리/에폭시 프리프레그가 생산되기 시작하였고 복합재료 제조 및 판재 구조물의 접착을 위한 오토클레이브가 설치되었으며, 대학과 연구소에서는 탄소/에폭시 적층판의 제조 방법 및 특성규명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국내에서 탄소섬유가 생산되기 시작하였으며, 항공기용 복합재료 구조물이 제조되어 2차 구조물로 쓰이고 무인 복합재료 항공기 등이 연구개발 되면서, 항공우주용 복합재료 관련기술이 축적되었다. 연구소, 산업계 및 학계의 복합재료 관련자들의 모임인 한국 복합재료 학회가 창립되어, 학술 및 기술교류를 증진시킴으로써 복합재료에 대한 연구개발이 더욱 활성화 되었다. 복합재료 미익 등 여러 가지 복합재료 부품을 이용한 창공 91 및 초등 훈련기의 개발이 완성되고, 국내의 탄소섬유 직물 프리프레그, 노맥스 하니컴과 같은 기본재료에 대한 인증을 선진국의 항공기 제조회사로부터 받게 되면서, 항공우주용 복합재료 관련기술은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기석 외 1명(2011), 항공기용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의 기술동향, 한국고무학회
김윤해, 한중원(2001), 복합 재료학, 효성출판사
도성준(2011), 천연섬유 복합재료의 특성, 용도 및 향후 전망, 한국섬유공학회
서영욱 외 1명(2006), 유연수지를 기지재료로 하는 복합재료의 비선형거동 예측, 한국항공우주학회
이상관 외 1명(1996), 섬유강화 복합재료와 자동차,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비파괴검사학회(2009), 복합재료 항공기의 구조진단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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