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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헌정보학과 전문대문헌정보과

Ⅲ. 문헌정보학과 전문직

Ⅳ. 문헌정보학과 글쓰기

Ⅴ. 문헌정보학과 사서전문성

Ⅵ. 문헌정보학과 외국문헌번역

Ⅶ. 문헌정보학과 서지학

Ⅷ. 문헌정보학과 도서관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역사적 시점에서 볼 때 일제시대 때부터 도서관현장을 중심으로 단기강습이 있었으며, 해방 이후부터 1950년 6.25전쟁 전까지 박봉석을 주축으로 하는 국립조선도서관학교가 설치 운영된 초창기에 해당된다. 또한 1957년 한국 교육 전반을 지원하기 위해 파견된 미 국교육사절단인 피바디 사범대학(George Peabody College for Teachers)팀의 원조로 연세 대학교에 문헌정보학과가 설치되기 직전까지의 기간을 태동기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도서관학 교육의 시작은 1931년 조선교육회가 주최한 제1회 강습회로 알려져 있다. 그 이후 1939년 조선도서관연맹이 결성되어 교육의 주최로 나섰지만, 실제적인 교육은 조선총독부도서관이 주관하였다. 연맹주최의 강습회는 1939년 제1회부터 1943년 제5회까지 이루어졌으나, 2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더 이상은 개최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초창기 교육은 도서관 운영방법에 대한 교육이나 강습이었지, 학문으로서의 체계는 갖추지 못하였다.
한국문헌정보학에 있어 진정한 의미의 현대적 교육은 세 가지 시각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는 일제시대의 각종 도서관 강습회 활동까지 소급하는 경우이며, 둘째는 1946년에 개교한 국립조선도서관학교를 그 시발점으로 보는 경우이며, 셋째는 1957년 연세대학교에 서의 문헌정보학 교육이 이루어진 대학과정으로서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그 기원으로 보는 경우이다. 일제시대부터 문헌정보학 교육이 있었다 하여도, 일제시대의 도서관 자체가 일종의 사상전파 기관으로 볼 수 있으므로 현대적 의미의 봉사위주의 도서관과 관련된 교육이기 보다는 식민지 통제위주, 사상전파위주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단순히 도서관 관리기술에 치중한 교육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그것은 문헌정보학에 대한 교육이라기보다는 거의 일본인을 중심으로 관리 운영되던 도서관 업무에 관련된 교육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M. Dewey가 학교명을 'School of Library Economy'로 결정한 의미와 흡사한 기능적 측면을 강조한 초기의 교육형태였다.
참고문헌
○ 강숙희(2012), 통합교육환경에서의 사서교사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 김희란(2000), 문헌정보학의 실천성 : 성격, 한계, 전망, 부산대학교
○ 소시중(1999), 전문대학 문헌정보과와 교과과정개발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 윤동원(2008), 한국의 서지학 연구동향, 국립중앙도서관
○ 윤정옥(2010), 도서관 문화 콘텐츠의 조직과 접근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한국문화연구소
○ 이수상(1997), 한국 문헌정보학의 성립구조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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