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훈련]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이론,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기대효과, 쓰기, 의복착탈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수영, 지각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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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이론
1. 시각.중복장애
2. 동작치료법
3.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
4. 문제 행동(problem behavior)

Ⅲ.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기대효과

Ⅳ. 쓰기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1. 앉기
2. 쓰기 위한 손의 훈련
3. 쥐기 훈련
4. 쓰기 훈련

Ⅴ. 의복착탈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1. 활동목표
2. 활동방법
1) 의복 입고 벗기
2) 양말 신고 벗기

Ⅵ. 수영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1. 수영 프로그램의 목적
2. 수영 프로그램의 장점
3. 수영지도 과정

Ⅶ. 지각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Ⅷ.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1. 시각 장애아의 레크레이션
2. 지체부자유아의 레크레이션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폐아동의 언어는 지체되어 있다. 그 지체는 거의 변치 않는다. 이들이 나타내는 말의 비정상은 일찍부터 나타나는 증후이며, 흔히는 최초로 관찰되는 증후이다. (Rutter,1966) 자폐아동은 수용언어영역에서 부분실어증(dysphasia) 환자보다 더 심한 장애를 보이며, 이들의 전반적인 언어지체는 정신연령이 같은 정신치체 아동의 언어지체보다 더 심하다. 이는 청각 자극을 받아들이는 능력이 부족에 기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자폐아동은 농아동으로 보여질 정도로 말소리에 대한 놀람반응(startle response)을 보이지 않으며, 소리에 따라 주의가 흩어지지 아니한다. 이와 같은 말소리에 대한 반응결핍은 말소리를 전연 이해하지 못하거나 그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말을 획득하는 자폐아동의 약 3/4은 그들의 언어 특성이 되는 반향언어(echolalia)를 가지고 있다. 이것도 자폐아동의 언어를 이해하지 못함을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자폐아동의 반향언어만이 아니라. 대명사 반전(pronominal reversal)도 그들의 언어 특성으로 가지고 있다. 그들은 특히 인칭대명사 ‘너’와 ‘나’를 혼동하고 있는 것처럼 ‘나’라고 하여야 할 때 ‘너’라고 한다. 이와 관련하여Bosch(1962) 는 말하기를 자폐 아동은 선택적으로 인칭대명사 ‘나’의 사용을 피한다고 하였으며, 자폐 아동이 다른 인칭대명사는 반향해도 인칭대명사 ‘나’ 는 결코 반향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Bartak(1967) 는 문장 내 대명사의 위치가 통제되고, 이것이 분명히 필요한 것일 때 자폐아동은 인칭대명사 ‘나’를 다른 인칭대명사를 반향하듯 빈번하게 반향하며, 보통 환경에서 ‘나’를 드물게 반향하는 것은 ‘나’아닌 다른 대명사가 흔히는 문장의 뒤에 오며, 문장의 뒤에 오는 것이 좀 더 많이 반향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반전 특성도 자폐 아동의 언어를 이해하지 못함을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김승국, 1996)
참고문헌
- 곽승철 외 1명(2004), 동작훈련이 중복장애아의 자세와 보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 권운택(1976), 레크레이션 교육에 관하여, 홍익공업전문대학
- 서미옥(2003), 초등학교 수영교육 정상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 이만수(2006), 생활주제와 통합한 유아 동작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중앙대학교
- 정하림(2008), 통합적 동작활동이 유아의 지각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 탁미자(2005), 임상동작법이 뇌성마비아의 쓰기동작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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