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훈련]동작훈련(동작훈련교육)과 상지동작, 동작훈련(동작훈련교육)과 지각동작, 동작훈련(동작훈련교육)과 의복착탈의동작, 동작훈련(동작훈련교육)의 연구사례, 동작훈련(동작훈련교육)의 기대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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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작훈련(동작훈련교육)과 상지동작

Ⅲ. 동작훈련(동작훈련교육)과 지각동작

Ⅳ. 동작훈련(동작훈련교육)과 의복착탈의동작
1. 장갑 끼고 벗기
1) 장갑 구분하기
2) 벙어리장갑 끼고 벗기
2. 모자 쓰고 벗기
1) 모자 종류 구분하기
2) 운동모자 쓰고 벗기
3) 털모자 쓰고 벗기
3. 신발 신고 벗기
1) 부착물이 없는 신발 신고 벗기
2) 벨크로가 달린 신발 신고 벗기
3) 끈이 있는 신발 신고 벗기

Ⅴ. 동작훈련(동작훈련교육)의 연구사례

Ⅵ. 동작훈련(동작훈련교육)의 기대효과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초생활 훈련에 알맞은 환경 구성이 필요하다. 일반학교 학생들은 취학 연령까지 대부분의 기초생활 기능이 습득되어 있기 때문에 학교 교육과정에서 그러한 교육을 할 필요가 거의 없다. 그러나 발달장애아들은 정상아의 수준까지 습득되어 학교에 들어오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래서 발달장애아 교육과정에서는 기초생활 기능의 훈련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강조하고 있다. 또한 조기 특수아교육에서는 더욱 그러한 영유아 교육에 있어서도 유사하게 이를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기초생활 기능을 효율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교실이 구성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즉, 교실에 화장실이 딸려 있어 거기에서 세면지도도 할 수 있어야 하고, 교실에서 옷을 갈아입을 수 있도록 개인옷장도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발달장애아 특수학교 영유아원 교실이 생활 훈련을 중점적으로 지도할 수 있게 구조와 설비가 갖추어진 예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기초생활 훈련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교실환경 구성이 필요하다.
발달장애아의 영유아의 생활훈련은 부모 또는 가족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기초생활 기능의 훈련은 가정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편이고, 가장생활에 필요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정에서의 적극적인 협조 없이는 훈련의 실효를 단기간에 거두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훈련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가족 상담의 기회를 마련해야 하고, 여기에서 협의과정을 통해 훈련할 목표를 설정하고 훈련을 분담해야 한다. 이에 따라 부모를 대상으로 기초생활 훈련에 대한 사전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학교에서와 마찬가지고 가정에서도 체계적인 훈련이 이루어져야 훈련의 실효를 걷을 수 있기 때문이다.(정정진․강의중, 1994)
참고문헌
◎ 곽승철, 이완 동작 훈련에 의한 중복장애아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특수교육연구소, 1994
◎ 김미영, 동작훈련이 뇌성마비아의 보행동작과 보행인자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2002
◎ 김순분, 지체부자유자의 의복구성을 위한 착탈의 동작연구, 계명대학교, 1992
◎ 김해정, 상지동작 훈련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소근육 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2007
◎ 오군석, 동작훈련에 있어서의 팔들기동작 컨트롤법의 계측모델,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2005
◎ 허종분, 지각 훈련을 통한 기초 학습지도, 경상남도교육청,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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