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개념,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유형,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역사,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교육원리,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관련용어 분석(독자반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개념
Ⅲ.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유형
1. 문학적 판단(Literature judgements)
2. 해석적 반응(interpretational response)
3. 서술적 즉각 반응(narrational)
4. 연상적 반응(association response)
5. 자기 몰입(Self-involvement)
6. 규범적 판단(Prescriptive judgments)
7. 기타(Miscellaneous)
Ⅳ.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역사
Ⅴ.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교육원리
Ⅵ.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관련용어
1. 감정
2. 연계
3. 다시 말하기 및 요약
4. 유추
5. 예측
6. 평가
7. 판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문학 읽기에서는 교사의 질문이 교사가 문학 작품 속의 주인공의 이름이나 숨은 곳 등에 관한 질문인지, 상상력을 고양시키고 내면화하는 질문인지에 따라 텍스트를 대하는 학생의 입장 선택이 달라진다. 문학 읽기에서 심미적 반응을 유도하는 질문을 통해 심미적 즐거움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만약에 교사가 언어 기능 획득을 위한 질문을 하게 되면 문학적 체험을 확충하는 상상력이 제한될 것이다.
심미적 반응을 극대화하는 문학 수업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응 중심 문학 수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학생들의 문학적 반응이다. 그동안 문학 수업에서는 텍스트에 대한 학생의 반응보다는 텍스트에 초점을 두고 교사의 의견을 절대적으로 인정되어 왔다. 그래서 학생들은 문학 텍스트 읽기를 심미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교사의 의견을 일방적으로 수용하기가 일쑤였다. 반응 중심 문학 수업에서는 학생의 다양한 반응이 존중된다.
둘째, 교실 분위기는 학생들이 자신의 반응을 충분히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반응을 수용할 수 있도록 자유스러워야 한다. 문학에 대한 반응을 유도하게 위하여 문학 작품을 읽고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주인공에 대한 묘사, 삽화와 표지에 대한 생각 말하기, 독서 내용에 대한 퀴즈, 극화하기, 낭독하기, 장면 그리기 등의 다양한 반응 활동을 유도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의 반응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토의를 통해 고양되어야 한다. 자신의 반응을 적절히 표현하고 다른 사람이 하는 반응을 비판적으로 듣고 평가하는 능력은 문학 교육의 또 하나의 기능이다.
- 참고문헌
-
◈ 김미선, 독자 반응 중심의 문학수업을 통한 창의력 신장 방안, 부산광역시, 2005
◈ 김선화, 반응 중심 문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2009
◈ 박현숙, 독자 반응 활성화를 위한 교육연극 지도 방안 연구, 서원대학교, 2005
◈ 송인영, 독자반응이론에 따른 학습자 중심 역사수업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2003
◈ 이능호, 독자반응 비평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1995
◈ 최택균, 문학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독자반응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어문교육학회, 2002
자료평가
- 여러 가지 내용이 있어서 레포트 작성에 매우 유익했습니다!
추천할게요 - dlthwjd***
(2016.04.24 15:55: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