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훈이야기 사례]교훈이야기 사례1(명상), 교훈이야기 사례2(자주), 교훈이야기 사례3(교수잡사), 교훈이야기 사례4(생명), 교훈이야기 사례5(초등학교교육), 교훈이야기 사례6(고전), 교훈이야기 사례7(위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훈이야기 사례1(명상)
1. 잃어버린 편지 찾기
2. 오늘은 내거야
3. 함정에 빠진 호랑이
4. 스카이 콩콩
5. 까마귀와 여우
6. 피를 먹게 된 동기
7. 거짓말 하지 않기
8. 우리 어머니
9. 사람이 지켜야 할 14가지 덕목
10. 주인을 살린 개
11. 황금색 연못
12. 진주조개의 교훈

Ⅲ. 교훈이야기 사례2(자주)
1. 마음의 법
2. 나는 나다
3. 8기통 엔진의 신화
4. 절제하는 마음
5. 사막의 꽃
6. 기다릴 줄 아는 사람
7. 언제나 청춘
8. 엘레노어 루즈벨트
9. 25㎝ 짜리 아이디어
10. 그 사람의 빈자리
11. 인내하는 법
12. 300개의 태극기
13. 자유와 행복
14. 질투
15. 플러스 파워
16. 10분의 소중함
17. 자격증 시대
18. 쓰임새 차이
19. 양송천과 해송자
20. 알묘조장(揠苗助長)
21. 가능을 향한 도전
22. 지성과 감천이(至誠感天)
23. 간절하면 죽은 사람도 감동한다
24. 갈매기의 죽음
25. 감사하는 마음
26. 게조의 꽁지털
27. 겸손한 마음
28. 계관시인이 된 열등생
29. 고독한 경주
30. 감사하는 마음
31. 교포 의사의 훈장

Ⅳ. 교훈이야기 사례3(교수잡사)
1. 지부만도
2. 염상도처
3. 음양수장

Ⅴ. 교훈이야기 사례4(생명)
1. 소금장수 이야기
2. 어떤 개미 이야기
3. 순이와 달팽이
4. 불꽃이 된 학두루미

Ⅵ. 교훈이야기 사례5(초등학교교육)
1. 다람쥐와 민들레
2. 통일 말하기 대회
3. 두더지가 된 며느리
4. 물에 빠진 매
5. 벼룩의 이사
6. 아기 따오기
7. 이에 물린 혀
8. 씨없는 수박도 있는 거 아니

Ⅶ. 교훈이야기 사례6(고전)
1. 불효막심(不孝莫甚)
2. 노래자(老來子) 이야기
3. 추운 겨울에 낚시질 한 젊은이
4. 효자(孝子) 박구(朴矩)선생 이야기 1
5. 효자(孝子) 박구(朴矩)선생 이야기 2
6. 효자(孝子) 박구(朴矩)선생 이야기 3
7. 카나리아의 울음
8. 석청(石淸)을 찾아서 1
9. 석청(石淸)을 찾아서 2
10. 효자와 겨울 개구리 1
11. 효자와 겨울 개구리 2

Ⅷ. 교훈이야기 사례7(위인)
1. 맹사성
2. 황현
3. 김시습
4. 장지영
5. 최제우
6. 이순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훈이야기의 활용방법으로는 첫째, 우리의 도덕교과서에 실린 교훈적 이야기만으로는 그 양과 질에 있어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교사는 감동 감화를 줄 수 있는 이야기를 많이 발굴하여 이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도덕과 바른생활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교사는 항상 다양한 이야기의 수집에 관심을 가지고 상호 정보를 교환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이야기의 자료는 신문, 역사적 기록, 문학작품(시, 소설, 수필 등), 영화, 드라마, 인터뷰 자료 등 다양할 것이다. 특히 도덕교과서에 나오는 덕목과 관련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덕목별로 혹은 활용 방법별로 자료를 분류하여 스크랩 해두는 것이 좋다. 자료를 수집하고 분류하면서 목록을 만들어 자료의 성격이나 내용, 활용할 차시 등을 기록해 두면 활용할 때 더욱 편리할 것이다. 이야기의 자료에는 지나간 과거의 훌륭한 이야기나 기록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사람의 훌륭한 이야기도 필요하고, 긍정적인 가치를 담고 있는 이야기나 부정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이야기를 아울러 수집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하여 실제 수업에서 이야기를 수업의 어떤 단계(도입-전개-결론)에서 어떤 목적(학습동기 유발, 토론을 위한 소재의 제시, 실천동기의 부여, 결심 촉구, 감동 감화 등)으로 어떻게(직접 소개, 인쇄, 녹음자료, 역할극 등) 활용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계획해야 한다. 특히 수업 안을 작성을 할 때 이 점을 고려하여 이야기 자료의 활용계획을 명시해 두는 것이 좋다.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의 방향은 다양할 수 있다.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학생들에게 감동이나 감화를 주도록 계획할 수도 있고, 이야기를 토대로 토론을 전개할 경우도 있고, 학생들의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해보도록 함으로써 상호 교감할 수 있는 수업을 계획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 신사강,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교훈 12송이, 도서관옆출판사, 2005
- 윤승준, 우언의 재미와 교훈, 월인, 2000
- 이득형, 인생. 교훈 유머보따리, 진리탐구, 1999
- 이원칠, 자녀에게 보내는 인생 최고의 교훈, 문학관, 2002
- 편집부, MQ 교훈동화, 한국셀로비, 2002
- 필립 체스터필드 저, 최준서 역, 인생 교훈, 스테디북,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