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몬드리안][화가 몬드리안과 예술][화가 몬드리안과 큐비즘][화가 몬드리안과 신조형주의][데 스틸]화가 몬드리안과 예술, 화가 몬드리안과 큐비즘, 화가 몬드리안과 신조형주의, 화가 몬드이안과 데 스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데스틸 레포트
- [조형사] 신조형주의(neo-plasticism)에 대한 분석과 작품 연구 -몬드리안, 뒤스부르크, 리트벨트 등의 작품에 나타난 신조형주의
- 현대미술사 - 추상주의에 관해서
- [데 스틸]데 스틸(De Stijl)의 목적, 데 스틸(De Stijl)의 유형, 데 스틸(De Stijl)의 의의, 데 스틸(De Stijl)의 성질, 데 스틸(De Stijl) 주요인물, 데 스틸(De Stijl) 몬드리안 작품활동, 데 스틸(De Stijl) 전개
- [화가 몬드리안][화가 몬드리안 배경][화가 몬드리안 생애][신조형주의][신지학]화가 몬드리안의 배경, 화가 몬드리안의 생애, 화가 몬드리안의 목표, 화가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 화가 몬드리안과 신지학 분석
- 목차
-
Ⅰ. 화가 몬드리안과 예술
1. 1870~1914 사이의 회화와 조각
2. 20세기 회화와 조각
1) 표현
2) 추상화
3) 환상
3. 입체파(Cubism)
4. 구성주의(Constructivism)
5. 신 조형주의(Neo-Plasticism)
6. 순수파(Purism)
Ⅱ. 화가 몬드리안과 큐비즘
1. 생강단지가 있는 정물
2. 나무 주제
3. 건물 정면 주제
Ⅲ. 화가 몬드리안과 신조형주의
Ⅳ. 화가 몬드이안과 데 스틸
1. 데 스틸의 정의
2. 데 스틸의 의의
3. 데 스틸의 전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화가 몬드리안과 예술
1. 1870~1914 사이의 회화와 조각
ㄱ.조형예술은 자연을 2차원 평면에 재생하는 작업을 사진에 빼앗김에 따라 새로운 표현방식과 전달방식을 모색하기 시작.
ㄴ.인상파 (1870~1880년경)
▶마네(Manet), 모네(Monet), 르누아르(Renoir), 드가(Degas)등에 의하여 시작.
▶예술에 있어서 형태가 강조되었으며 자연에서 취한 중요한 주관적 문제들은 무시됨. 자연을 가장 특수한 방법으로 보여주길 바랐으며, 빛과 분위기의 특수한 상황을 나타내는데 새로운 방법(얘기치 못한 각도나 시각)을 사용.
▶폴 세잔느(Paul Cezanne, 1839~1906)는 인상주의를 \"박물관에 있는 예술품들같이 견고한 것으로 만들기로\"결심했다. \"자연을 원통형과 구, 원뿔로 표현해야 한다.\"고 주장. -세잔느를 큐비즘의 아버지로 여기고 있다.
2. 20세기 회화와 조각
1) 표현
▶실체에 대한 예술가 개인의 주관적 해석을 강조한 것이라 생각.
▶1905년 프랑스 파리에서 야수주의(Fauvism)와 함께 시작.
2) 추상화
▶실체의 내적작용을 강조하는 것이라 생각.
▶1907년 프랑스 파리에서 입체파(Cubism)운동과 함께 시작.
- 참고문헌
-
김형진(2006), 자연과학을 본질로 하는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 공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김진식(1996), 몬드리안(Mondrian)의 생애와 작품에 대한 연구 : 신조형주의 데 스틸(de stijl), 동국대학교
김미애(2004), 몬드리안의 회화에 나타난 미학사상, 대구가톨릭대학교
마순자(1993), 몬드리안(Piet Mondrian) 회화에서의 리얼리티, 미술사학연구회
박성자(2011), 몬드리안 작품세계에 나타난 수직·수평연구, 경기대학교
이희옥(2006), 몬드리안의 회화가 조형예술에 끼친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