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몬드리안][화가 몬드리안과 예술][화가 몬드리안과 큐비즘][화가 몬드리안과 신조형주의][데 스틸]화가 몬드리안과 예술, 화가 몬드리안과 큐비즘, 화가 몬드리안과 신조형주의, 화가 몬드이안과 데 스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화가 몬드리안과 예술
1. 1870~1914 사이의 회화와 조각
2. 20세기 회화와 조각
1) 표현
2) 추상화
3) 환상
3. 입체파(Cubism)
4. 구성주의(Constructivism)
5. 신 조형주의(Neo-Plasticism)
6. 순수파(Purism)

Ⅱ. 화가 몬드리안과 큐비즘
1. 생강단지가 있는 정물
2. 나무 주제
3. 건물 정면 주제

Ⅲ. 화가 몬드리안과 신조형주의

Ⅳ. 화가 몬드이안과 데 스틸
1. 데 스틸의 정의
2. 데 스틸의 의의
3. 데 스틸의 전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화가 몬드리안과 예술

1. 1870~1914 사이의 회화와 조각

ㄱ.조형예술은 자연을 2차원 평면에 재생하는 작업을 사진에 빼앗김에 따라 새로운 표현방식과 전달방식을 모색하기 시작.

ㄴ.인상파 (1870~1880년경)
▶마네(Manet), 모네(Monet), 르누아르(Renoir), 드가(Degas)등에 의하여 시작.
▶예술에 있어서 형태가 강조되었으며 자연에서 취한 중요한 주관적 문제들은 무시됨. 자연을 가장 특수한 방법으로 보여주길 바랐으며, 빛과 분위기의 특수한 상황을 나타내는데 새로운 방법(얘기치 못한 각도나 시각)을 사용.
▶폴 세잔느(Paul Cezanne, 1839~1906)는 인상주의를 \"박물관에 있는 예술품들같이 견고한 것으로 만들기로\"결심했다. \"자연을 원통형과 구, 원뿔로 표현해야 한다.\"고 주장. -세잔느를 큐비즘의 아버지로 여기고 있다.

2. 20세기 회화와 조각

1) 표현

▶실체에 대한 예술가 개인의 주관적 해석을 강조한 것이라 생각.
▶1905년 프랑스 파리에서 야수주의(Fauvism)와 함께 시작.

2) 추상화

▶실체의 내적작용을 강조하는 것이라 생각.
▶1907년 프랑스 파리에서 입체파(Cubism)운동과 함께 시작.
참고문헌
김형진(2006), 자연과학을 본질로 하는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 공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김진식(1996), 몬드리안(Mondrian)의 생애와 작품에 대한 연구 : 신조형주의 데 스틸(de stijl), 동국대학교
김미애(2004), 몬드리안의 회화에 나타난 미학사상, 대구가톨릭대학교
마순자(1993), 몬드리안(Piet Mondrian) 회화에서의 리얼리티, 미술사학연구회
박성자(2011), 몬드리안 작품세계에 나타난 수직·수평연구, 경기대학교
이희옥(2006), 몬드리안의 회화가 조형예술에 끼친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사] 몬드리안과 데스틸
  • 예술가와 그들의 움직임이 나타나는 태동이 되었다. 큐비즘이 아직도 가장 진보적인 원리라고 인정받고 있던 이 시기에 현대예술의 변방이던 네덜란드에서 하나의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데스틸이라는 이 운동은 조형주의라는 기본적인 틀을 가지고 1917년 중립국인 네덜란드에서 출판된 한 잡지의 이름을 따른 것으로 제 1차 세계대전 직후 예술의 지적인 현대 운동이 되었다. 신지학에 영향을 받은 화가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과 화가겸 디자이너

  • [예술가]신조형주의 몬드리안에 대하여
  • 화면에 표현했다. 특히 빅토리 부기우기 작품은 연합군의 승리를 확신하는 염원으로, 제작의도는 확실히 이전의 제작태도에선 상상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연합군의 승리를 보지 못한 채 1944년 2월 1일 72세의 나이로 머레이힐 병원에서 폐렴으로 사망하였다. 이와 같이 몬드리안은 자연주의 화풍이 철저했으며, 쓸쓸한 겨울 풍경과 정물 등을 그렸는데 특히 뭉크의 영향을 받아 섬세하면서도 어딘지 병적이었다. 그 후 신비주의 화가

  • 슈레더하우스의 리트벨트와 데 스틸에 관하여
  • 데 스틸(De stijl)은 1917년에서 1931년까지 지속된 미술 경향으로 회 화, 건축, 실내장식, 디자인, 가구 등의 영향을 미친 총체적 예술 운 동이었다. 20세기초에 일어난 많은 근대운동들중 특히 데 스틸 운동은 예술사에 있어서 전무후무하게 화가와 건축가들이 동일한 이념과 미학을 가지고 작업이 였다는 점과 제 예술 영역의 이념을 건축에 통합적으로 나타내려 했다는 점이 중요하다. 예술로서의 건축에 있어서 형태는 감정과 연관이 있고 이 과정에서 표

  • [모더니즘예술] 모더니즘미술
  • 이 있는가를 보려는 경향이 있는 반면, ‘모더니스트’ 회화의 경우에는 그것을 먼저 그림으로서 본다. ․․․․-클레멘트 그린버그- 찰스 해리슨, 『모더니즘』, 열화당, 2003, pp.19이 인용문은 1960년에 『모더니스트 회화(Modernist Painting)』라는 제목으로 처음 발표되었다고 하는데, 그린버그의 의하면 “각각의 미술은 그 자체의 작용과 작품을 통해서, 자신만의 고유한 효과를 결정해야 했다.” 각 예술에서 그 효과들은 “그 매체만의 고유한 특성과

  • [건축, 미술사] De stjil(데스틸) ppt 자료
  • 이를 이들의 예술과 결합시킴으로써 시대정신에 바탕을 둔 새로운 예술을 창조하려 했다.총체적 예술로서의 De stijl 운동데스틸 예술가들은 자연 속 대상에서 어떤 참고도 하지않는 절대추상의 원리를 공유하였다. 또한 네덜란드 예술계에 퍼져있는 협동을 바라는 분위기 아래 데스틸 그룹이 만들어졌다.데스틸 그룹의 실질적인 리더인 반 되스버그는 건축가, 건축가, 조각가, 화가들이 건축을 중심으로 협동하여 작업하는 ‘총체적 건축’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