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표현교육의 정의, 특성, 음악표현교육의 목적, 필요성, 음악표현교육의 과정, 마인드맵활용,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코다이교수법 활용,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ICT(정보통신기술)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Ⅲ. 음악표현교육의 특성

Ⅳ. 음악표현교육의 목적

Ⅴ. 음악표현교육의 필요성

Ⅵ. 음악표현교육의 과정
1. 교수ㆍ학습 방법
1) 가창 학습
2) 기악 학습
3) 창작 학습
4) 감상 학습
5) 다양한 방법 사용
6) 다양한 교수ㆍ학습 자료 활용
2. 음악교과의 활동 영역별 교수ㆍ학습 지도
1) 가창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수ㆍ학습 지도
2) 기악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수ㆍ학습 지도
3) 창작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수ㆍ학습 지도
4) 감상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수ㆍ학습 지도
3. 다양한 교수ㆍ학습 자료를 활용한 교수ㆍ학습 지도

Ⅶ. 음악표현교육의 마인드맵활용

Ⅷ.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1. 달크로즈 음악 교수법의 목적
2. Dalcroze 교수법의 구성요소
1) 유리드믹스(Eurhythmics)
2) 솔페즈(Solfege)
3) 즉흥연주(Improvisation)

Ⅸ. 음악표현교육의 코다이교수법 활용

Ⅹ.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1. 특징
2. 철학적 배경
3. 교육방법
1) 말하기와 말 리듬
2) 노래 부르기
3) 즉흥동작
4) 즉흥연주 및 표현
5) 악기연주

Ⅺ. 음악표현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
1. 특징
2. 활용 방법
3. 활용 상 유의점

Ⅻ.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학습 방법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수 방법과 개인별 그룹별 학습 활동이 다양하게 활용되어야 한다. 특히, 모둠별 수업에서의 학생들 간의 상호 작용의 기회를 많이 제공하기 위하여 협동 학습을 할 수 있는 과제, 조별 토론 방법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협동 학습을 통한 수업은 경쟁 학습과 개별 학습에 비하여 학업 성취 효과가 매우 크며, 모든 연령에서, 모든 교과에서, 개념 습득, 문제 해결, 운동 기능, 판단력 등을 포함한 과제 해결 능력에서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업 성취, 교과에 대한 고급 사고력, 교과에 대한 태도, 협력적 능력, 사회성 발달, 자아 존중감, 동료에 대한 태도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동 학습은 수많은 유형이 있으며, 그 변종도 많이 개발되어 있다. STAD, TGT, LT 모형, GI 모형, 이러한 모형들은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는데, 이러한 특징들은 협동 학습이 다른 소집단 학습 전략과 다른 면을 보여 준다.




≪ … 중 략 … ≫




Ⅱ.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음악교육에서 창조적인 표현 활동으로서 즉흥 표현을 취급한 자료로는 달크로즈(Dalcroze)의 ‘유리드믹스(eurhythmics)'와 칼 오르프(Carl Orff)의 어린이를 위한 음악’이 널리 알려져 있는 내용이다.
Jaques-Dalcrozesms의 접근 방법에 의하면 음악에 따라 신체적 음직임과 악보보고 부르기, 피아노 즉흥 연주 등 세 가지를 주된 활동 내용으로 하고 있지만,
쟈크 달크로즈는 흐름결은 음악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의 기초이며 원동력이라고 믿는다. 그는 또한 인간의 삶은 심장의 박동, 숨결 등과 같은 흐름결을 지니고 있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 김정호,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한 음악 활동 내용 연구, 연세대학교, 2010
◇ 손유정, 한국과 미국의 음악교육과정 비교연구, 계명대학교, 2009
◇ 윤소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초등학교 음악과 지도방안 연구, 목원대학교2003
◇ 진영기 외 1 명, 음악 표현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부적응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 한국발달장애학회, 2006
◇ 하은유, 음악교육이 인격형성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2010
◇ 한영민, 음악작품에 나타난 표현의 이해와 지도 방안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중심학습(PBL,프로젝트기반수업)설계,과정, 프로젝트중심학습 실제,사례,발전과제,전망
  • 교육목적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적도 용이하게 달성할 수 있다. 프로젝트 학습법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내용을 계획․수립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과제를 수행하고 평가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실생활과 유사한 학습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은 집단별 또는 개인별로 진행된다. Katz(1991)와 Chard(1992)가 제시한 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은 시작, 전개,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되어 진행

  • [교육방법] ICT 활용 수업
  • ICT를 활용하는 교육이다. 예를 들면 교육굥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교수-학습과정에서 ICT활용의 큰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이러한 교수-학습 과정 속에서 ICT 소양교육이 자연스럽게 달성될 수 있다. 따라서 정보통신기술 활용교육은 그 교과의 특성과 정보통신기

  • 어린이(아동)와 미술관교육, 미술교육, 어린이(아동)와 가정교육, 인성교육, 어린이(아동)와 수교육(숫자교육), 독서교육, 어린이(아동)와 글짓기교육, 시쓰기교육, 어린이(아동)와 통일교육, 어린이(아동) 안전교육
  • 교육Ⅳ. 어린이(아동)와 수교육(숫자교육)Ⅴ. 어린이(아동)와 독서교육Ⅵ. 어린이(아동)와 글짓기교육Ⅶ. 어린이(아동)와 시쓰기교육Ⅷ. 어린이(아동)와 통일교육1. 통일교육의 일반적 지도원칙1) 객관적 사실과 정보의 전달2) 개방적이고 합리적인 토의3) 수요자 중심의 통일교육 운영4) ICT를 이용한 통일교육5) 참여와 관찰을 통한 체험학습2. 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1) 교과서 내용 및 편제상의 문제점2)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상의 문제점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법시민의 교양말 센스코스모스모모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조형의 원리걷는 사람 하정우종이 여자어른으로 살아갈 용기태양은 다시 떠오른다내 인생을 변화시키는소통의 기술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인공지능과 딥러닝맵 인사이트(Map Insight)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마지막 강의아무것도 아닌 지금은 없다< 굿라이프 >259 - 최인철굿라이프의 저자가 주고 싶은 메시지는 우리가 생각하는 행복한 삶의 균형과 확장이다. 재미

  • [국어교육] 매체를 활용한 국어수업
  • 활용한 국어 교육 방안 서유경(2002), 인터넷 매체와 국어교육, 역락, p133~134(국어 교육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ICT를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1)ICT의 개념 및 의의CT는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약자로 정보와 통신기술을 의미한다. 정보 문해 정보 문해는 컴퓨터 리터러시의 확대된 의미로“컴퓨터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 기술이 가지는 기능, 특성 및 장․단점을 알고 이들을 비교․평가하여 문제해결에 적합한 기술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 선택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