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가치][민주주의][경제가치][초과이윤][이-비즈니즈(e-Business)][연봉협상]시장가치와 민주주의, 시장가치와 경제가치, 시장가치와 초과이윤, 시장가치와 이-비즈니즈(e-Business), 시장가치와 연봉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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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장가치와 민주주의

Ⅱ. 시장가치와 경제가치

Ⅲ. 시장가치와 초과이윤
1. 보다 좋은 생산조건에서 발생
2. 상품가치가 생산가격으로 전형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위치인 경우에서 발생

Ⅳ. 시장가치와 이-비즈니즈(e-Business)

Ⅴ. 시장가치와 연봉협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장가치와 민주주의

시장에서는 상품을 구입하려는 수요자와 판매하려는 공급자가 만나서 거래가 이루어진다. 그런데 시장경제의 기본원칙은 등가교환과 일물일가의 법칙이다.
먼저 시장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들은 수요자이건 공급자이건 간에 그 누구로부터도 거래를 강요당하지 않는다. 자신의 자발적인 의사에 기초하여 스스로가 정당하다고 생각하는 만큼의 가격만을 지불하거나 받고 상품을 사고팔면 된다. 만약 거래의 조건이 부당하다고 생각되면 안 사면(또는 안 팔면) 그 뿐인 것이다. 모든 시장참가자들이 이렇게 행동하므로 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수준은 그 사회가 정당하다고 평가하는 균형수준에서 결정되는 경향을 갖게 된다. 이것은 모든 시장참가자들이 동등한 권리를 갖는 인격체임을 의미한다. 주인과 노예 간에 정당한 시장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겠는가를 생각해 보라.
한편,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은 항상 화폐단위로 표시된 가격을 갖는데, 이것은 거래당사자의 개인적 특성과는 상관없이 적어도 동일한 시점에 동일한 장소에서는 항상 같아야 한다. 예쁜 여성에게는 싼 가격으로 못생긴 여성에게는 비싼 가격으로 고기를 파는 푸줏간 주인을 생각할 수 있겠는가? 즉, 성(性)이나 인종, 출신지역 등에 무관하게 하나의 재화는 원칙적으로 항상 하나의 가격만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이런 일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미국에서 일어났던 흑인인권운동 당시 중요한 계기 중의 하나는 흑인들은 2층 버스의 1층에는 앉지 못하도록 했던 버스회사 및 운전기사들의 암묵적인 차별대우였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결국 시장의 기본원리는 일물일가의 법칙이 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보면, 시장교환은 그 자체가 정치적 민주주의의 확립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시장의 발전을 위해서는 인격의 자유와 각종 차별제도의 철폐가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경제학적 개념으로서의 시장은 정치적 자유와 민주주의를 하나의 원형으로 삼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자유로운 시장교환에다 1인1표에 입각한 선거제도가 갖추어지면 민주주의가 완성되는 것으로 보는 학자들도 있다.
참고문헌
ⅰ. 고상원 외 3명, IT기업의 R&D가 시장가치에 미치는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ⅱ. 김철중, 시장가치 정보를 이용한 기업분석, 전국은행연합회, 2000
ⅲ. 김종한, 공용수용에서 보상가격과 시장가치의 관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2011
ⅳ. 류동민, 기술진보와 부문간 불균등발전 : 시장가치개념에 대한 하나의 해석, 한국경제학회, 1996
ⅴ. 오원선 외 1명, 시장가치와 잔여이익 사이의 실증적 관계, 인천대학교, 1999
ⅵ. 이한득, 시장가치로 본 고성장·저성장 산업, LG경제연구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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