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독서치료][이야기치료][독서][서사민요]서사와 독서치료, 서사와 이야기치료, 서사와 독서, 서사와 음악, 서사와 서사민요, 서사와 애정서사시, 서사와 고전소설, 서사와 서사시 흉풍, 서사와 중앙아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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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사와 독서치료

Ⅱ. 서사와 이야기치료

Ⅲ. 서사와 독서

Ⅳ. 서사와 음악
1. 고전소설에 존재하는 음악의 실태
2. 고전소설의 서사구성에서 음악의 기능
3. 음악의 문학적 의미

Ⅴ. 서사와 서사민요

Ⅵ. 서사와 애정서사시

Ⅶ. 서사와 고전소설

Ⅷ. 서사와 서사시 흉풍

Ⅸ. 서사와 중앙아시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사와 독서치료

서사가 어떻게 하여 치료적인 힘을 발휘하는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시 한 번 짚어보자. 사람은 탄생해서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보고 듣고 경험한 정보(情報)라는 재료를 가지고 자아(自我)라는 집을 짓는다. 되어가는 존재로서 나는 “나의 이야기”가 곧 나이다. 그렇다면 이미 형성되어 버린 나를 어떻게 변화(transformation)할 수 있을까? 그것은 그의 가슴속 깊이 다가가는 양질의 정보(情報)가 들어 갈 때이다. 동물들은 아무런 정보에 노출시키지 않아도 그 자신이 될 수 있을지 모른다. 본능에 지배를 받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은 양질의 정보를 수용하지 않고 사람다운 정체성 형성이 불가능하다.
독서치료가 매력적인 것은 다른 상담과 다르게 양질의 정보를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람은 발달단계에서 반드시 흡수해야하는 필요한 정보가 있으며 그것이 결손 되거나 잘못된 정보가 들어가면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책 속에는 정보가 담겨 있다. 그 정보의 형태를 크게 나누면 문학적인 정보와 비문학적인 정보 두 종류이다. 서사분석은 특별히 문학작품의 내용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데 탁월한 안내자 역할을 할 수 있다. 나이가 어린 내담자 일수록 문학작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비문학적인 글보다 재미있고 현실감이 있으며 상담의 저항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독서치료 삼대 요소는 내담자, 상담자, 그리고 책이다. 내담자나 상담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러 상담 이론과 발달 심리학, 이상심리학 등의 학문을 통해서 가능하겠으나 책, 특히 책 속에 담긴 내용물(narrative)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서사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 명백한 사실이다.

Ⅱ. 서사와 이야기치료

문학작품을 활용하여 사람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치료하고자 하는 독서치료는 이야기의 치료적 원리를 잘 접목시킬 수 있다고 본다. 특히 어린 내담자의 경우 아직 언어적 능력이 성인만큼 발달하지 않고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대안적 이야기 개발이 보다 어려울 것이다. 자신의 지배적 문제가 무엇인지 조차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들이 놀이나 미술과 같은 매체를 활용하여 그들의 내면세계로 들어가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경희 / 서사음악의 구조적 특징과 연행방식, 한국국악학회, 2002
서영숙 / 서사민요의 장르와 문학적 특징, 한국민요학회, 2008
유영경 / 서사문학을 활용한 독서 치료 연구, 영남대학교, 2005
장성규 / 1930년대 후반기 소설의 고전 서사 양식 수용 연구, 국제어문학회, 2011
주상영 / 쓰기와 말하기를 통한 이야기치료 연구 : 고등학생들의 자기 서사에 나타난 생의 문제점과 그 해결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2009
Ramin Abasov / 12세기 아제르바이잔 애정서사시 연구, 호서대학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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