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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화가치와 환경
1. 문화와 언어
2. 언어의 발달 단계와 문화의 발전 단계의 대응(루소, 헤겔)
1) 구어 단계
2) 상형문자 단계
3) 표음문자 단계
3. 국가 민족(Staatsvolk)과 문화 민족(Kulturvolk)의 구별
4. 인류 문화의 궁극적 목적
5. 문화적 환경
6. 자연적 환경
7. 자연적 환경의 교육적-윤리적-역사적-산업적 의의

Ⅱ. 문화가치와 국가브랜드
1. 국가브랜드 개념
2. 국가브랜드 자산

Ⅲ. 문화가치와 한일월드컵

Ⅳ. 문화가치와 다원주의
1. \"문화에 대한 문화의 투쟁\"
2. 문화 다원주의
3. 문화 보편주의
4. 문화의 세계성과 지역성

Ⅴ. 문화가치와 문화관광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화가치와 환경

1. 문화와 언어

■ 인류의 문화는 언어와 함께 시작된다는 것이 통설임
■ 동사로서의 문화는 언어를 통해 구현되며, 명사로서의 문화(유산)는 언어를 통해 전승되어, 전통을 이룸 : 모든 문화유산은 일종의 기호로서, 세대간의 역사적 의사소통의 매체가 됨.
■ 전 세계에 약 6천 가지 언어가 있지만 고유한 문자 체계는 10여 가지에 불과함.
■ 문자는 구어로서는 감당할 수 없는 특이한 형성 기능을 가짐 : 학문의 보편성과 객관성(예, 개념체계와 이론 등)은 누 세대를 건너뛰고(시간적 초월), 지리적 거리를 넘어가는(공간적 초월) 타당성을 전제하는데, 이것은 문자에 의해서만 가능해짐

2. 언어의 발달 단계와 문화의 발전 단계의 대응(루소, 헤겔)

1) 구어 단계

-부족 문화 내지 원시 문화

2) 상형문자 단계

-왕조(국가) 문화(일인의 자유와 만인의 노예)

3) 표음문자 단계

-초국가적 문화, '자유'의 이념을 실현한 \"진리의 문화\"

3. 국가 민족(Staatsvolk)과 문화 민족(Kulturvolk)의 구별

■ 국가적 정치 형태 속에서 시민으로서 산다는 것과 문화 세계 속에서 문화를 향유하고 창조하며 산다는 것은 다른 것임 : 문화 세계의 주체
■ 정치적 공간과 문화적 공간은 반드시 일치하지 않음(마르쿠제 : 예술의 탈정치성)

4. 인류 문화의 궁극적 목적

인류 문화의 궁극적 목적은 사랑과 자유의 공동체를 실현하는 데 있다.

5. 문화적 환경

환경의 역사적 지평.
■ 문화적 환경은 타문화와의 교류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전통으로서 계승 발전되어 감 ; 문화 유기체설/문화 변화론에서 전파설
■ 자연과 문화(인위)를 구분하는 어떤 논거도 자멸적(self-defeating)이 아닌 것은 없음 - 자연은 언제나 이미 인간적인 것임(인간의 의식에 의해 구성되거나 개념 체계에 의해 분절된 것임)
참고문헌
공배완 / 문화가치와 사회발전, 주성대학, 1999
류정아 / 축제의 '문화가치'와 '경제효과'의 갈등과 조화에 대한 일고, 한국공연문화학회, 2008
이신모 / 문화가치 정향의 소매선택에 대한 영향, 한국생산성학회, 2009
이건형 / 한·중 무역학도의 문화가치, 인식 및 행동에 관한 비교연구, 동국대학교, 2005
이종원 / 문화가치체계의 일고찰, 한국문화산업학회, 2002
최기숙 / 돈의 윤리와 문화 가치 :조선후기 서사 문학의 경제적 상상력, 한국문학연구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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