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가치][신교육체제][실과교육][다큐멘테이션][민요]교육가치와 신교육체제, 교육가치와 실과교육, 교육가치와 다큐멘테이션, 교육가치와 민요, 교육가치와 입체표현, 교육가치와 인형극, 교육가치와 역할극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가치와 신교육체제

Ⅱ. 교육가치와 실과교육

Ⅲ. 교육가치와 다큐멘테이션
1. 학습자가 기록을 재방문 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모색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아동들은 기록을 반추하여 후속학습에 창의적 아이디어가 생겨난다
3. 아동들은 기록을 통하여 비평적으로 사고할 수 있다
4. 아동들은 자신과 타인의 학습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진다
5. 아동들은 자신들이 기록의 대상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더욱 열심히 학습한다

Ⅳ. 교육가치와 민요

Ⅴ. 교육가치와 입체표현
1. 새로운 형태의 양으로 표현되고 형태감이 발달
2. 다양한 차원의 학습이 가능
3. 재료와 기법에 탐구 여지가 많음
4. 주제표현이 다양하고 심상표현이 자유
5. 공간감, 덩어리감 등을 익히는 것이 가능
6. 재료의 독특한 성질과 물성을 직접 다양하게 다루는 것이 가능

Ⅵ. 교육가치와 인형극

Ⅶ. 교육가치와 역할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가치와 신교육체제

신교육체제의 설계에 참여하는 이해관련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가치 범주의 포괄적이고도 체제적인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해관련자들 사이에 공유된 가치를 개발하는 것은 체제적 재설계의 가장 기초적인 과정의 하나이다. 그 이유는 규명된 가치가 이해 관련자들의 비전 설정과 체제 설계를 이끌어가기 때문이다(Banathy, 1992). 또한, 가치를 다듬고 공유해 가는 과정은 교육체제의 자기설계 능력(self-designing capabilities)의 필요조건인 동시에 결과로 간주된다(Meyer & Pruzan, 1991). 그러나 기존에 제시된 모형은 피상적인 특성이나 포괄성의 결여로 인해 핵심가치를 밝히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거의 주지 못한다.
따라서 일선 학교의 교육 재설계의 실제를 연구하는 것은 개혁에 참여하는 이해관련자들의 가치 규명을 지원할 수 있는 가치 범주의 체제적 모형을 제공함과 동시에, 체제적 교육 재설계와 관련해 가치 규명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현장연구를 통해 개발된 가치 범주들은 그 특성뿐 아니라 교육체제 설계와 관련된 다양한 수준(levels)과 차원들(dimensions)을 포괄적으로 반영한다는 점에서도 Banathy(1992)에 의해 제시된 가치 범주들과 상당한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Banathy는 두 가지 가치 범주의 틀을 제시하고 있다. 1991년에 그는 (1)교육의 기능 및 의도(purposes), (2) 학습자와 학습, 그리고 (3) 변화를 이끌어 갈 체제 설계 등 세 가지 가치 범주를 제시하였다(p.126-128).
그리고 Banathy(p.32-33)는 새로운 교육체제를 설계할 때, (1) 교육과 사회와의 관련성, (2) 교육의 사회적 기능 규명(designation), (3) 정보와 지식의 시대에 제공되어야 할 학습의 종류, (4) 이러한 학습이 제공되어야 할 방식, 그리고 (5) 교육의 조직적 형태(forms and arrangement)의 설계 등과 관련된 근본적인 가치들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학습의 평가’ 및 ‘체제적 교육 재설계의 과정’의 가치 범주를 제외하면, 연구에서 밝혀진 다른 모든 요소들은 Banathy의 두 가치 범주의 틀 중 적어도 어느 한 곳에는 기술되어 있다.
참고문헌
김정한, 교육의 가치 갈등과 가능성의 상실,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2008
성용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다큐멘테이션(Documentation)의 교육적 가치,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002
송인수, 교육가치의 분배: 그 정의론적 고찰, 서울대학교, 1989
이인숙, 신교육체제 설계를 위한 가치 규명의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공학회, 1995
이진우 외 2명, 녹색기술의 미래와 실과교육의 가치, 한국실과교육학회, 2010
이재분, 초등영어 교육에의 역할극 적용 연구, 한남대학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창작캐릭터를 만화, 애니메이션 등 한부분에서 시작(One-Source)에 영화, 방송, 게임 등으로 확장(Multi-Use)하는 방식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게임 ‘리니지’는 2002년 매출 1,548억원에 순이익 521억원을 기록하고 있고, 한국의 대표만화인 ‘둘리’는 만화로 출발하여 애니메이션, 게임, 교육교재 등으로 개발되어 매년 20억 이상의 로열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세계 문화 선진 국가들은 문화상품 수출을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민요, 판소리, 무가, 전통극, 속담, 수수께끼 2) 기록문학 : 개인 창작, 특수한 내용, 관념적 내용(3) 내용과 표현 양식에 따라 1) 3대 갈래 (아리스토텔레스의 詩學)a) 서정 갈래 : 자아(인간)와 세계(환경이나 대상)를 주관적(감정)으로 다룬다. 언어의 음악적, 함축적, 압축적 사용으로 정서적, 미적 체험을 중요 가치로 삼는다. - 세계의 자아화(내 자신을 대상으로 함 - 時)b) 서사 갈래 : 자아(인간)와 세계(환경이나 대상)의 갈등 사이에 서술자가 개입

  • [현대문학]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에 대한 정리와 비판
  • 민요시 운동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갔다. 홍사용은 자신의 문학 영역을 서정시에 국한시키지 않고 서사시와 소설로 확대시켜 나갔던 선각적 문인 중의 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홍사용이 극작가, 연극 연출가, 연극운동가로서 1920년대에 활약했던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홍사용은 1920년대 순문예지 “백조” 사업 이후, 근대적인 신극단체 “토월회”의 연극운동에 적극적으로 헌신했던 인물이었다. 이재명,「한국 근대 희곡문학의 분석적 연구 1: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표현은?① 저희 교육원은 가장 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제공해 드립니다.② 김 원장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무료 의술을 베풂으로써 사회봉사를 실천합니다.③ 태풍 ‘나비’로 인해 경기 일대의 태풍주의보가 호우주의보로 대체할 전망입니다.④ 이번 회담 결과로 앞으로 우리나라의 대미 수출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문 4】다음 밑줄 친 것들은 물건을 셀 때 쓰는 말들이다. 괄호 안의 수량을 모두 합하면 얼마인가?㉠

  • 국어과 예절교육 관련 교수-학습 과정안 (기분을 말해요)
  • 교육 관련 교수-학습 과정안(1)제 재2. 정말 멋있는 내가 되기차시3-1-2-2/3영역개인생활학습주제상황에 알맞은 인사하기대상3학년학습목표상황에 알맞은 바른 인사를 알고 실천할 수 있다.자 료사진, ppt 자료, 역할극준비단계학습과정교수․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도입동기 유발공부할 문제 확인◉ 그림을 보고 바른 자세 찾아보기 ◦인사를 바르게 하지 않는 장면과 바른 인사의 그림을 보고 발표하기◉ 공부할 문제 확인하기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