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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가치론과 공동체

Ⅱ. 가치론과 지식경영

Ⅲ. 가치론과 마케팅관리론
1. 생산개념(The Production Concept)
2. 제품개념(The Product Concept)
3. 판매개념(The Selling Concept)
4. 마케팅개념(The Marketing Concept)
5. 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The Societal Marketing Concept)

Ⅳ. 가치론과 정보경제
1. 무비용 생산(No cost Production)
2. 상품 생산의 종말(End of Commodity Production)
3. 가치로써 지식(Knowledge as Value)

Ⅴ. 가치론과 신경제

Ⅵ. 가치론과 포스트모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가치론과 공동체

‘해야 될 것인가’, ‘무엇을 해야 될 것인가’, ‘어떻게 해야 될 것인가’, ‘이것은 참인가’등의 문제는 당위의 문제이거니와 또한 존재의 문제이다. 하지만 당위와 존재의 두 척도 중에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인가 하는 질문에는 의견이 다양하다.
현대 도덕철학에서 모어(G.E.Moore)에 의해 제기된 ‘자연주의적 오류’라고 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즉, 이 문제는 ‘실증주의 논쟁’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은 포퍼주의자와 변증법이론가들 사이에서 발생한 것과 유사하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논쟁이 가치교육에서 토대를 이루어야만 하는가? 그것은 바로 당위와 존재의 조합 즉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가치판단이 틀려지고, 또한 행동이 다르게 도출되기 때문이다. 또한 이것은 다른 장소와 시간 속에서 어떻게 평가되어지고 재가치화되어 지느냐에 따른 많은 논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성주의’의 근본사상은 특정과학의 주요 개념들과 절차들을 구성하되 ‘하나의 방법에 의해 엄격히 규제된 구성’을 하는 것을 말한다. 모든 개념과 절차를 방법적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엄격한 요구는 ‘절대적 시원’(absolute Anfang)과 결부된 일련의 문제들을 파생시킨다. 이러한 파생된 문제해결에 설득력을 갖는다고 본 딩글러(Hugo Dingler)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원정(2010) - 지식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사례 연구, 경희대학교
류동민 외 2명(1992) - 가치론의 쟁점과 이론적 의의, 한국역사연구회
이수안(2009) - 지속 가능 공동체의 사회적 가치로서 ‘상호관용’과 ‘상호보살핌’, 한국문화사회학회
임일환(2010) - 형이상학에서 가치론까지,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정일환(1998) - 교육정책분석에서의 가치론에 관한 탐구, 한국교육정치학회
전원배(1969) - 가치론의 연구, 원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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