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가치관 의미][가치관 형성][가치관 특성][가치관 변화][가치관 발생][생각][사고]가치관의 의미, 가치관의 형성, 가치관의 특성, 가치관의 변화, 가치관의 발생 분석(가치관, 가치관 변화, 가치관 발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가치관의 의미와 형성
1. 가치관의 뜻
2. 가치관과 태도의 관계
3. 가치관의 형성
1) 가치관 형성에 작용하는 요소들
2) 가치관의 항상성
4. 가치관의 역할

Ⅲ. 가치관의 특성
1. 안정적이고 지속적
2. 세대별로 서로 다른 가치관
3. 인간의 동기에 직접적인 영향요인

Ⅳ. 가치관의 변화

Ⅴ. 가치관의 발생
1. 생물학적 관점
2. 심리학적 관점
3. 사회과학적 관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바람직한 인간이란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는 것이 그 핵심을 이룬다고 할 수 있으므로, 결국 가치관 교육은 교육 활동의 핵심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 때, 제도 교육으로서의 학교는 어떤 가치관을 지향해야 하느냐가 문제된다. 각인은 각기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교육 목표로서의 가치관도 달리 주장될 수 있다. 직접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가 모두 제각기 교육 목표로서의 가치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교육한다면, 국가 전체의 교육은 목표 잃은 교육이 되고 말 것이다. 이에 국가는 국가로서의 교육 이념을 내세우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모든 교육은 이 이념 구현을 위한 노력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가치관 교육은 이 국가 교육 이념 아래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념이란 ‘한 사회 공동체가 공유하고 있는 세계관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가치관이 개인을 중심으로 하여 형성되어 사회로 확산되는 것이라면, 이념은 사회가 개인의 가치관을 최대한 수용하면서 공동체의 이상으로 제시하는 가치이다. 그러므로 ‘이념은 사회 공동체가 그 이익을 보호하고 증진시키기 위해서 그 공동체에서 형성된 의견‧이론‧태도 등을 다양하게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이와는 달리 ‘이념’을 사용 범주의 구분 없이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존재할 뿐만 아니라, 민족적, 국가적 차원에도 두루 존재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으며, 실제 그러한 말들이 통용된다. 여기서는 ‘이념’을 교육 활동의 체계 용어로서 전자의 의미로 사용하며, 이념 교육은 가치관 교육의 상위 개념으로 규정한다. 다시 말하면, 가치관 교육은 국가의 교육 이념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이다.
참고문헌
고범서 : 가치관연구, 나남, 1992
김경동 : 한국인의 가치관과 사회의식 하, 한국학술정보, 2004
박요한 : 사고와 가치관이 바뀔 때 받는 복, 영성네트워크, 2009
박찬봉 : 사고와 가치관을 바꿔주는 원리와 방법, 영성, 2002
박찬봉 : 사고와 가치관이 바뀌면 하늘문이 열린다, 영성네트워크, 2002
정해창 : 가치관의 변동과 도덕성 회복,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론] 심미적 화용론
  • 생각과 말의 관계는 살아있는 과정이고 생각은 말로써 태어난다. 생각이 없는 말은 죽은 물건이고 말로 형체화되지 않은 생각은 그림자일 뿐이다.)㉢ 언어는 사고에 의존(Levi-strauss, Piaget : 사고는 언어의 구조를 결정, 언어분석은 인 간 논리와 보편성에 대한 사고 범주를 알게함. 따라서 인지발달이 언어발달의 선행조건)㉣ 언어와 사고는 별개(Mcneill, Vygotsky : 서로 다름 뿌리에서 발생, 2세이후 상호 보 완적, 역동적 과정)2. 언어와 사회 문화적 특성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가치관을 갖게 하는 데 있다.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합리적 생각이나 신념의 구성을 탐색하고, 대응하고, 수정하는 데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모든 문제의 근원은 자기대화라는 점을 보여주고, 자기대화를 제거하고 급기야는 비논리적 사고를 제거하기 위해 자기대화를 재평가하는 것이다. 이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① 자기에 대한 관심(self-interest) 촉진 ② 사회에 대한 관심(social-interest) 촉진 ③

  • [교육학] 브루너
  • 사고방식에 알맞게 그 지적 성격을 충실히 반영하도록 또 일찍부터 가르치기 시작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런 주제는 고학년에 가서 몇 번이고 다시 전개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만약 대부분의 학생들이 고등학교 1학년 때에 생물을 공부하게 되어 있다면, 그때 가서 생물에 관하여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처음으로 생물 공부를 할 필요가 있을까? 그전에 만약 필요하다면 최소 필언의 본격적인 실험 실습을 통하여 생물학의 몇 가지 주요 개념들

  • 정보양식에 따라 분화되는 주체와 그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 분석 마크 포
  • 사고방식이 현재의 미디어 환경과 괴리를 가진다고 본다. 전자적 미디어가 등장하면서 의사소통의 방식과 주체가 형성되는 방식이 바뀌고 있지만 19세기의 마르크스적 노동 은 이러한 변화를 적절히 정의할 수 없다는 것이다.비판사회이론가들에 대해서는 그들이 기술의 결정력을 과도히 크게 인식하여 기술과 문화의 관계를 자율/타율의 이항 대립적 측면에서 보고 있으며, 주체가 미디어를 통해 수용을 할 뿐만 아니라 미디어 문화를 통해 수용자

  • 도덕가치론 - 초등도덕교육의 실제 - 개념분석수업모형 및 가치분석수업모형의 원리와 실제 - 8 용기, 내 안의 위대한 힘
  • 분석가상적사태에 적용분석된 의미의 수용 여부 검토와 정리개념의경계구분관련개념확인가상상황적용하기정리차시예고-왜 용기 있다고 생각하였나요?-그림 카드들을 바탕으로, 용기란 무엇일지 정리해 봅시다.-왜 용기가 없는 행동이라고 생각하였 나요?-매사에 이렇게 용기가 없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용기의 친구일까 아닐까•용기와 만용, 허세 구분해보기-이 사진은 어떤 상황인가요?-이 상황이 용기 있다고 판단되면 초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