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3국(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한중일3국(한국중국일본 삼국)의 협력현황, FTA(자유무역협정)추진, 한중일3국(한국중국일본 삼국)과 신용공여제도, 한중일3국(한국중국일본 삼국)과 항공화물터미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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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중일3국(한국중국일본 삼국)의 협력현황
1. 정부간 협력
2. 민간분야 협력

Ⅲ. 한중일3국(한국중국일본 삼국)의 FTA(자유무역협정)추진
1. 한·중·일 FTA 추진 의의
2. 촉진 요인
3. 억제 요인

Ⅳ. 한중일3국(한국중국일본 삼국)과 신용공여제도

Ⅴ. 한중일3국(한국중국일본 삼국)과 항공화물터미널
1. 항공화물터미널 시설현황
2. ACT(air cargo terminal) 운영실태
3. 항공화물 통관시스템
1) 중국
2) 일본
3) 한․일간 통관소요시간 비교
4) 통관시스템에 대한 3국의 공통 관심사항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 남한, 중국과의 무역관계는 급속도로 그리고 매우 안정적으로 확장되어 왔으나, 반면에 동북아 나머지 국가와의 무역은 매우 미미한 편이다. 러시아 극동, 몽골, 북한의 지역 내 부진한 무역거래는 이들 경제가 체제전환기에 처해 있음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이들 소규모 경제의 미개발 상태를 지적해 주고 있다. 동북아지역의 개발도상 경제 간의 무역거래에 있어서 특이한 것은 국경, 해안, 그리고 바터무역 같은 비공식적인 무역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과 북한의 국경무역은 1980년 후반 이래 급속히 확장되고 있다. 이것은 중국과 북한의 전체 무역량의 39%를 차지하고 있다(노용한 1994). 비슷하게, 중국과 극동러시아간의 국경 무역도 최근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일본무역진흥협회 1993)




≪ … 중 략 … ≫




Ⅱ. 한중일3국(한국중국일본 삼국)의 협력현황

1. 정부간 협력

한. 중. 일 3국은 99년부터 시작된 '3국 정상회의'를 통하여 3자간 경제협력 기반을 점차 확충해 나갔다.
특히, 정상회의 합의 등에 따라 경제, 통상장관회의(9월, 브루나이), 재무장관회의(5월, 상하이), IT장관회의(9월, 모로코) 등이 개최(환경장관회의는 99년부터 개최)됨으로써 협력 수준 상승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참고문헌
김영식(2009), 세계 금융 위기와 한중일 3국의 경제 협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김제철 외 1명(2003), 동북아 한·중·일 3국의 항공화물운송실태와 정책방향,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배긍찬(2006), 한중일 3국 협력의 도전과 과제 : 최근 역사논쟁과 민족주의문제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윤경우(2006), 한중일 3국 기업문화의 유사성과 차이성 비교,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임영철(2010), 한중일 3국의 문화적 이미지에 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장동식 외 2명(2008), 동아시아 FTA 형성경로 탐색에 관한일고 : 한중일 3국의 FTA 정책을 중심으로, 한국동북아경제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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