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월드컵방송(2002 한일월드컵방송)]한일월드컵방송(2002 한일월드컵방송)과 방송편성, 방송문화교류, 한일월드컵방송(2002 한일월드컵방송)과 방송태도, 한일월드컵방송(2002 한일월드컵방송)과 중계방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일월드컵방송(2002 한일월드컵방송)과 방송편성

Ⅲ. 한일월드컵방송(2002 한일월드컵방송)과 방송문화교류

Ⅳ. 한일월드컵방송(2002 한일월드컵방송)과 방송태도
1. 일본 방송의 보도태도의 변화
2. 한․일 합작 드라마 ‘프렌즈(Friends)’의 방영
3. 최근 일본 방송의 한국관련 프로그램

Ⅴ. 한일월드컵방송(2002 한일월드컵방송)과 중계방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스포츠 스폰서십의 가치를 높이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주체는 아직까지 TV방송이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는 TV를 먹고산다고 할 정도로 스포츠경기에서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 따지고 보면 기업이 스폰서로 참여하는 것도 TV방송을 통해서 노출되는 경기장 보드광고와 각종 보도 그리고 높은 시청률을 보이는 스포츠중계에 광고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방송국도 기업에 광고를 판매하여 큰 이익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필요에 의해 스포츠단체에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스포츠 중계권을 획득한다. 1996애틀랜타올림픽 미국 주관방송사였던 NBC는 방송중계권료로 4억 5,000만 달러를 지불하고 6억 달러 이상의 광고를 판매한 바 있다(김용만, 2002).
성공적인 TV중계권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시청자들을 TV수상기 앞에 묶을 수 있는 볼거리를 제공해야만 한다. 즉, FIFA, 월드컵조직위원회 그리고 주관방송사가 유기적인 협조체제 하에서 방송기술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주관방송사인 HBS는 중요경기의 경우 150명의 제작 인원과 23대의 카메라와 15대의 다채널 슬로모션 카메라를 투입해 역대 최고의 중계를 선보일 준비를 마쳤는데, 이는 프랑스월드컵의 두 배에 이르는 수치이다(최영균, 2002).
TV중계권 프로그램의 가치는 FIFA가 2002년과 2006년 월드컵대회 중계권을 키르히/스포리스와 ISL(나중에 파산되어 키르히가 승계)에 약 2조 4,000억 원에 판매한 것을 통해서 짐작할 수 있다. 즉, 2002한일월드컵을 13억 스위스프랑(1조 140억 원), 2006독일월드컵을 15억 스위스프랑(1조 2,600억 원)에 패키지로 묶어 28억 스위스프랑(약 2조 4천억 원)에 판매하였다.
참고문헌
김강년(2004), 한일 월드컵 이후 미디어 스포츠의 변화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정용준(2002), 2002 한일 월드컵 방송의 문제점과 대안 모색, 한국지역언론학회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외 1명(2002), 2002 한일 월드컵 방송,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한성삼(2003), 한·일 월드컵과 국내 축구 중계방송 영상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2002), 2002월드컵 방송을 위한 한일 전문가 토론회,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유표(2009), 미디어 환경 변화와 스포츠 중계권 갈등에 관한 연구, 가천의과학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사회학의 이해
  • 과 연계되어 있는 외에도 대부분의 사회에서 개인과 사회에 대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신념 체계를 형성함으로서 이념적인 지지를 받아왔다. 이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특히 두드러진 현상이며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에서 조차도 스포츠를 개인의 인성 발달과 국제 정치무대에서 자국의 명성을 드높이는 수단으로 장려하고 있다. 이와 같이 스포츠는 현대사회의 각 부문에 깊이 침투되어 일상 생활화 되어 있으므로 이에 대한 깊은 통찰과 분석이

  • [관광학] 메가 스포츠 이벤트
  • 과가 있다. 그러나 이벤트 개최국에 대한 관심이 커질수록 부정적인 측면도 함께 알려지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개고기 문화라든가 파업 및 데모 문제, 중국의 경우는 환경오염 및 티벳 사태 등 좋지 않은 측면도 함께 알려지고 보도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긍정적인 효과보다 부정적인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 이벤트 개최 동안에 시민들의 태도라든가 교통 상황, 주변 환경과 청결도 등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고스란히 알려지는 것이므로

  • [교류][국제교류][국제교육교류][국제학생교류]교류와 국제교류, 교류와 국제교육교류, 교류와 국제학생교류, 교류와 대외교류, 교류와 지역교류, 교류와 지방교류, 교류와 남북교류, 교류 한일교류, 교류 한중교류
  • 문화협정Ⅲ. 교류와 국제학생교류Ⅳ. 교류와 대외교류Ⅴ. 교류와 지역교류Ⅵ. 교류와 지방교류Ⅶ. 교류와 남북교류1. 경제 분야2. 인적 분야3. 사회․문화 분야Ⅷ. 교류와 한일교류1. 한ㆍ일간 방송프로그램 교류1) KNTV2) K-MAX3) m-net japan2. 위성을 통한 스필오버 및 무단 수신에 의한 유입3. 방송사간 교류 및 인적교류1) 방송사간 교류2) 인적교류3) 공동제작을 통한 교류Ⅸ. 교류와 한중교류참고문헌Ⅰ. 교류와 국제교류1. 정보통신과 교육의

  • [방송] 일본방송 연구......(일본 방송 에 관한 모든 것)
  • 방송개방 설문시행 결과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1절. 연구의 목적2002년은 우리 나라와 일본이 월드컵 공동개최를 한 해이다. 그러나 우리에게 일본은 여전히 지리적으로 가까우나 감정적으로는 먼 나라이다. 침략과 식민통치, 종군위안부 등의 미해결되고 산적해 있는 문제들은 일본을 외국이라는 보편적 관계가 아니라 특수한 관계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다. 대개의 경우 이웃나라의 문물을 먼저 받아들이지만, 해외 문화 개방에서 마지막으로 빗

  • 사회과학 텔레비전
  • 방송의 역사 조항제 (2003). 「한국 방송의 역사와 전망」. 한울아카데미.우리나라 TV방송 역사. (2005년 11월 11일(금) 접속) http://prince.natoo.net/online/bs04.htm한국방송약사. (2005년 11월 10일(목) 접속) http://www.kbi.re.kr/museum/history/1961.jsp ○ 일제하의 방송 (1927‐1944)‐경성방송국 (1927년 2월 16일 JODK 호출부호로 방송 시작) ‐경성방송국의 편성은 일본방송의 중계를 전제로 한 편성이었으며 한, 일 두 나라 말을 혼합하여 방송하였다.‐한국어방송으로는 창, 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