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한국불교 의의][한국불교 문화][한국불교 법사제도][한국불교 종교갈등]한국불교의 의의, 한국불교의 문화, 한국불교의 법사제도, 한국불교의 종교갈등, 한국불교의 과제, 한국불교의 비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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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불교의 의의

Ⅲ. 한국불교의 문화

Ⅳ. 한국불교의 법사제도

Ⅴ. 한국불교의 종교갈등

Ⅵ. 한국불교의 과제
1. 민족의현실과불교 - 민주화인간화에의 기여
2. 통일과불교

Ⅶ. 한국불교의 비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불교의 윤리라 함은 종교적 측면에서 인간도를 실천하고 윤리의 철학적 이론에 입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불교윤리는 불교의 전 사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교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윤리사상은 개유불성 사상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 누구나 다 불성이 갊아 있기 때문에 부처가 될 수 있다는 사상이 인간들뿐만 아니라, 모든 유정 동물들 상호간에서도 서로 부처로 대할 수 있는 윤리를 제시해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불교의 윤리관은 일반 이론들이 세계평화와 국가 안위를 추구하는데 비해 현실적인 인생의 본질을 지견하는 동시에 그 본질을 개발하여 최고 인격을 완성하고 불국토를 완성하므로서 위로는 사성계 아래로는 육범계까지 확대시켜 십계가 다같이 불타에로 나아가고 국토의 정화를 이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불교의 윤리가 한국에 들어와서 대표적인 윤리로 잘 나타나 있는 것이 통일신라시대의 화랑도 정신에 나타난 도의정신과 충효정신이다.
화랑도는 불교정신을 주체로 하여 우리 조상의 고유사상에다가 유·선교의 원리를 소화 흡수하여 그 정수를 일체화함으로써 한층 더 신라인의 정신생활을 빛나게 했다. 화랑도의 이 실천덕목으로써는 다음 삼덕과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를 든다. 삼덕이란 겸손하고 허공같이 빈 마음상태인 겸허, 검박하고 소박한 검소, 순박하고 두터운 인정인 순후를 말하고 세속오계는 사군이충, 사친이효, 교우이신, 임전무퇴, 살생유택을 말한다.
이어 한국의 전통적인 불교윤리로 대표되는 것이 원융회통의 화쟁 윤리와 현실정토윤리다.
원융회통의 윤리는 구체적으로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첫째, 우리의 고유사상 혹은 고유신앙과의 조화로운 만남, 둘째, 불교내의 다양한 이론과 종파의 묘한 종합, 셋째, 선과 교의 원융한 아우름이다. 이 원융회통의 윤리는 고구려의 승랑에 의해 중국에서 그 곳 학인을 깨우쳐 중국불교를 화합시켰고 신라의 원측에 의해 서로 다른 유식의 학설을 종합하는 폭넓은 노력을 보였으며 신라의 원효에 와서 초석을 굳게 다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마성, 21세기와 불교 : 한국불교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 동국대학교 석림회, 2000
명법, 한국불교의 세계화 담론에 대한 반성과 제언,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 2010
박세일, 국가선진화와 한국불교의 역할,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 2009
배금란, 한국불교문화 체험의 현대적 양상 연구, 서울대학교, 2011
유승무, 참여불교의 관점에서 바라본 갈등시대 한국불교의 사회참여, 불교학연구회, 2009
최종고, 한국불교의 호국사상과 정치의의, 불교사상사,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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