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한국근현대사와 운요호사건, 강화도조약, 한국근현대사와 임오군란, 개항기, 한국근현대사와 105인사건, 한국근현대사와 한국독립운동, 한국근현대사와 민족해방운동, 한국근현대사와 전라남도 진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한국근현대사와 운요호사건
Ⅱ. 한국근현대사와 강화도조약
1. 강화도 조약의 체결 과정
1) 일본의 침략적 교섭
2) 조약의 체결
2. 강화도 조약(1876)의 내용
1) 성격
2) 강화도 조약의 주요 내용과 일본의 의도
3. 수호 조규 부록과 통상 장정의 체결
Ⅲ. 한국근현대사와 임오군란
1. 임오군란의 원인
2. 임오군란의 결과
Ⅳ. 한국근현대사와 개항기
Ⅴ. 한국근현대사와 105인사건
Ⅵ. 한국근현대사와 한국독립운동
Ⅶ. 한국근현대사와 민족해방운동
1. 1910년대
1) 국내 - 도시 중산층, 유림, 학생, 개화지식층이 중심
2) 국외
2. 3․1 운동
3. 1920년대 이후의 독립운동
1) 국내
2) 국외
Ⅷ. 한국근현대사와 전라남도 진도
1. 3․1운동
2. 청년운동
3. 진도소작쟁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한국근현대사와 운요호사건
1875년(고종 12년)에 일본의 군함 운요호가 경기만에 불법으로 침입함으로써 일어난, 강화 수비군과 일본군과의 충돌 사건. 강화도 사건이라고도 한다. 조선이 쇄국 정책을 굳게 지키자 일본은 무력으로라도 문호를 열게 하려고, 계획적으로 군함을 보내어 먹을 물을 구한다는 구실로 강화도 물길을 따라 초지진 포대에까지 거슬러 올라왔다. 이에 강화도 수비군이 포를 쏘아 위협하자, 그들도 맞서 포를 쏘면서 초지진을 부수고 영종진까지 부순 다음, 군사와 주민들을 죽이고 무기와 그 밖의 물자를 빼앗아 돌아갔다. 일본은 이듬해 이 사건의 책임을 묻는다는 구실로 군함을 앞세우고 나타나 통상을 강요하였다. 이로써 조선은 결국 일본과 강화도 조약을 맺고 문호를 열게 되었다
흥선대원군 이하응은 1820년 영조의 고손자인 남연군 이구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에게 학문을 배운 이하응은 1843년(헌종9) 흥선군에 봉해졌다. 이하응은 왕족이었지만 안동김씨의 세도정치 밑에서 불우하게 지냈다. 그 당시 똑똑한 왕족을 죽이기까지 하는 안동 김씨들의 권세로부터 살아남기 위하여 이하응은 불량배와 어울리며 거지처럼 구걸 행세까지 해 안동김씨들의 감시에서 벗어났다.
이하응은 당시 임금이었던 철종에게 아들이 없자, 대왕대비인 신정왕후 조씨(익종의 비)와 만나 둘째 아들인 명복(고종)을 후례자로 삼겠다는 약속을 받았다.
1863년 철종이 죽고 신정왕후 조씨에 의해 고종이 왕위에 오르자, 이하응은 대원군이 되었다.
어린 고종을 대신하여 나라를 다스린 대원군은 먼저 안동김씨세력을 몰아내고 당파를 초월하여 인재를 뽑았다. 부패한 관리들을 몰아내었고, 국가 제정을 낭비하고 당쟁의 원인이 되는 많은 서원을 없애버렸다. 이어 [육전조례],[대전회통]등을 펴내 법률제도를 확립하여 나라의 기강을 세웠다. 그리고 관리와 백성들의 사치와 낭비를 철저히 막는 한편 양반과 상민의 구별없이 세금을 거둬들였다.
대원군은 왕실의 위엄을 나타내기 위해 경복궁을 고쳐 지었다. 그리고 서양 강대국이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것을 철저히 막았다. 쇄국정책을 폈던 것이다.
- 참고문헌
-
김흥수(2009) / 운요호사건과 이토 히로부미, 경인문화사
고영숙(1988) / 강화도조약의 성격과 영향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끼노시따따까오(2011) / 105인 사건과 청년학우회 연구, 숭실대학교
백승도(1986) / 임오군란에 관한 일고찰, 성균관대학교
정병준(2006) / 한국독립운동과 독립국가 건설의 역사적 의미, 문화체육관광부
한규무(2008) / 개항기 조선과 세계화 시대의 한국 : 역사적 조망, 가톨릭대학교 인간학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