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국민이해측정]측정과 국민이해측정, 고객충성도측정, 측정과 사용자만족도측정, 소비자관여측정, 측정과 미디어수용자측정, 웹사이트사용량측정, 측정과 상대적 효율성측정, 변화측정, 측정과 빈곤율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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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측정과 국민이해측정
1. 과학기술 국민이해 연구현황 분석
2. 새로운 개념화와 측정도구 개발

Ⅱ. 측정과 고객충성도측정
1. 고객충성도의 개념
2. 고객충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
3. 고객충성도가 서비스 기업에 미치는 영향

Ⅲ. 측정과 사용자만족도측정
1. 인터페이스
2. 인지된 성과
3. 미디어 풍부성
4. 구조적 문제

Ⅳ. 측정과 소비자관여측정

Ⅴ. 측정과 미디어수용자측정
l. 초창기(1920~40년대) : 전화조사 방법과 일기식 방법
1) 전화조사방법
2) 일기식 방법
2. 성숙기(l950년-1970년) : 미터식과 오디미터
3. 발전기(1980년 - 현재) : 피플미터

Ⅵ. 측정과 웹사이트사용량측정
1. 사이트중심 방법
2. 사용자중심 방법

Ⅶ. 측정과 상대적 효율성측정
1. 정보화의 산출요소
2. 정보화의 투입요소
3. 기초자치단체 정보화의 효율성 측정을 위한 DEA모형

Ⅷ. 측정과 변화측정
1. 변화의 측정도구로서의 차이점수(difference score)
2. 변화의 측정도구로서의 잔차 차이점수(residualized difference score)
3. 변화의 측정 도구로서의 모조변인(dummy variable)

Ⅸ. 측정과 빈곤율측정
1. 비노인가구의 빈곤율 추정
2. 노인가구의 빈곤율 추정
3. 전체 가구의 빈곤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측정과 국민이해측정

1. 과학기술 국민이해 연구현황 분석

지금까지 과학기술 국민이해 연구는 주로 정보공급자의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그것은 과학기술 정보가 너무나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일반인도 누구나 알아야 한다는 전제를 갖고서, 과학기술자가 일반인에게 정보를 얼마나 많이 전달하느냐에 초점을 두었다. 한마디로 그것은 많은 정보전달은 곧 많은 지식습득과 긍정적 태도를 낳는다는 일방적 정보흐름 효과를 믿었다(김학수, 1999).
다음으로 기존의 과학기술 국민이해 연구는 과학기술 정보와 일반인의 직접적인 관계를 중요시하였다. 예컨대, 과학교사가 가르치는 과학지식을 청소년이 얼마나 잘 습득했고, 성인이 되어서도 그것을 얼마나 잘 기억하고 있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엄격하게 살펴보면 과학지식의 습득과 기억은 대학입학의 난관을 극복하기 위한 과정에서 얻어지는 부산물일 가능성이 높다. 이렇듯 과학기술 국민이해가 주로 보다 중요한 다른 종류의 행동과정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얻어지는 결과라는 점을 간과했다.
위의 두 연구관점들에서 출발한 과학기술 국민이해 연구는 국민이해를 주로 세 가지 방향으로 개념화하였다(Miller, 1993; 1998). 첫째로 과학기술 관련 용어 내지 지식을 일반인이 얼마나 정확하게 알고 있느냐를 국민이해로 보았다. 그래서 언론에 등장하는 DNA, 인터넷, 분자, 방사능 등의 용어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지동설, 레이저, 전자 등에 관한 과학지식을 정확하게 아는 지로 국민이해를 측정하였다. 둘째로 과학탐구의 방법을 얼마나 잘 숙지하고 있느냐를 국민이해로 보았다.
참고문헌
- 김학수 외 2명(2002), 새로운 측정 모델을 이용한 과학기술 국민이해 조사연구, 기술경영경제학회
- 김민형 외 1명(2011), 고객충성도를 형성하는 관계혜택의 역할, 한국관광·레저학회
- 김지영(2002), 소비자관여가 소비자가 인지한 의류제품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상디자인학회
- 이종민 외 1명(1999), 미디어 수용자 측정의 발전과정에 관한 역사적 고찰, 한국광고학회
- 이석기(2002), 웹 사이트 사용량의 측정을 위한 지수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 한영춘 외 2명(2000), 도서관 정보검색시스템의 사용자 만족도 측정도구의 개발, 영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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