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자, 민족의학,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종교계,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교회유착,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대동아공영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자
Ⅱ.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의학
1. 겨레와 함께 숨쉬어 온 민족의 의학
2. 조선후기 서양의학에 서서히 밀려나
Ⅲ.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종교계
Ⅳ.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교회유착
1. 일제와 교황청의 협약
2. 일제말기 전시동원체제와 한국교회
3. 신사참배와 교회의 태도
Ⅴ.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대동아공영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자
한때 민족운동에 종사하던 변절 친일파들은 그 성향과 변절 시기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사회적 명망을 갖은 엘리트로서 3.1운동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된 일제의 기만적인 문화통치정책에 매몰되어 식민지체제 안에서 민립대학설립운동, 물산장려운동 등 개량적 민족운동을 통해 민족의 실력양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했던 이들로, 민족운동계의 비난으로 입지가 좁아지자 점차 친일화의 길로 들어선 사람들이다. 대표적인 이는 윤치호, 최남선, 이광수, 김성수, 최린 등이다. 일제는 민족성을 강하게 띨 경우를 제하고는 식민지법의 범위 내에서 총독부의 허가를 받고 진행되는 한, 그들의 민족운동을 체제 위협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둘째, 일제가 식민지 통치 강도를 더해가자 민족운동을 전개하면서도 독립에 항상 회의를 품고 일제의 압력이 거세질수록 더욱 회의하여 급기야 만주사변을 계기로 조선의 독립은 불능하다고 판단하고 변절한 자들이다. 대표적인 이는 서춘, 박희도, 양주삼, 유진오 등이다. 이 당시 민족주의자들을 제외하고 친일활동을 전개했던 인물들은 거의가 변절자가 아닌 직업적 친일분자들이다. 일제는 1930년대로 들어오면서 일체의 민족주의운동을 총독부 관제운동으로 흡수해 버리자 그나마 타협적이며 식민지법의 범위에서나마 민족주의를 고수하였던 민족주의운동가들은 점차 일제가 내던져준 낚시밥을 물고 자신들의 변절을 '민족을 위한 선택'으로 자위하면서 반민족적인 길로 들어섰다.
- 참고문헌
-
* 김정현, 일제의 대동아공영권 논리와 실체, 한국역사연구회, 1994
* 김웅민, 일제치하 한국민족주의자들의 종교관, 연세대학교, 1974
* 강인철 외 1명, 해방 이후 4ㆍ19까지의 한국교회와 과거 청산 문제 : 의제 설정을 위한시론,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6
* 박윤재, 한말·일제 초 근대적 의학체계의 형성과 식민 지배, 연세대학교, 2002
* 이명화, 일제의 전향공작과 민족주의자들의 변절, 문화체육관광부, 1996
* 최혜경, 1910년 전후 일제의 종교정책과 종교계의 민족운동, 한국동학학회,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