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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형용동사(일어 형용동사, 일본어 형용동사)의 정의

Ⅲ. 일본형용동사(일어 형용동사, 일본어 형용동사)의 특징

Ⅳ. 일본형용동사(일어 형용동사, 일본어 형용동사)의 활용
1. 미연형
2. 연용형
3. 연체형
4. 가정형
5. 명령형

Ⅴ. 일본형용동사(일어 형용동사, 일본어 형용동사)의 용법
1. 그 자체만 가지고도 문장을 끝맺을 수 있다
2. 접미어 [さ]를 붙여서 전성명사를 이룬다
3. 조동사 [らしい]「추정」, [です]「정중」, [そうだ]「양태」 등에 이어진다
4. 명사로도 쓰인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언어 지식 영역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 문법, 언어의 본질, 언어와 인간, 국어의 특질, 언어(국어)의 역사, 문자, 표준어와 맞춤법, 국어에 대한 태도 등이 모두 언어 지식 영역에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내용 요소는 역시 문법이라고 할 수 있다.
국어 교육에서의 문법 지도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상반된 주장들이 있어 왔다. 우리는 이러한 주장들의 타당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해 봄으로써 문법 지도의 필요성 여부를 살펴볼 것이다. 그런데 먼저 짚고 넘어 가야 할 것은 ‘문법’이라는 용어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만약 사람마다 문법이라는 용어에 대하여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면, 당연히 문법 지도와 관련하여 차이가 나는 견해를 가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문법 지도에 대한 이견 중의 상당수는 이러한 연유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문법이라는 용어가 갖는 의미와 관련하여 먼저 문제가 되는 것은 언어 층위상의 범위이다. 좁은 의미의 문법은 형태론과 통사론의 영역만을 포함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는 형태론과 통사론뿐 아니라 음운론, 의미론, 용법 등도 포함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이들 중 어느 것을 염두에 두고 문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문법 지도의 내용이 달라질 것이며, 나아가 문법 지도의 필요성에 대한 견해도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국어과 교육의 한 영역인 언어 지식 영역과 관련하여 문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는 좁은 의미의 문법 개념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잘 없고, 주로 넓은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것에서 비롯되는 이견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 김미란(1987), 형용동사에 관한 일고찰, 한국일본학회
○ 박주현(2007), 일본어의 활용어 명칭에 대한 고찰, 경희대학교
○ 박대왕(2005), 명사의 형용동사화 : 연체형을 중심으로, 한국일본어학회
○ 이광수(2006), 일본어 문제 형용동사에 대하여,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 이용덕(2000), 일본어 오용례에 관한 연구, 일본연구학회
○ 임종수(1989), 형용동사의 인부정론, 일본연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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