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청소년][사회력][비행청소년][문제행동]일본청소년과 사회력, 일본청소년과 비행청소년, 일본청소년과 비사회적 문제행동, 일본청소년과 왕따(이지메), 일본청소년과 원조교제, 일본청소년과 교육개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본청소년과 사회력

Ⅲ. 일본청소년과 비행청소년

Ⅳ. 일본청소년과 비사회적 문제행동

Ⅴ. 일본청소년과 왕따(이지메)

Ⅵ. 일본청소년과 원조교제
1. 가부장적인 유교사상과 남성 우월주의의 붕괴
2. 물질만능주의
3. 매체의 발달

Ⅶ. 일본청소년과 교육개혁
1. 자립성과 내성(耐性)의 약화
2.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저하
3. 여유 없는 생활
4. 그 밖의 복합적인 요소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성숙해지는 시기이지만, 동시에 인간으로서 자립해 나가기 위해서 많은 고민과 방황을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루소(J. J. Rousseau 1712-1778) 는 「우리들은 두 번 이 세상에 태어난다. 처음은 존재하기 위해서, 두 번째는 살아가기 위해서 태어난다」라고 말했다. 청년이, 한 명의 인간으로서 스스로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자각해 간다는 것을 루소는「제2의 탄생」으로 본 것이다. 이 시기에 청소년은 부모로부터 심리적인 면에서 독립하여(심리적 유아) 「제2의 반항기」로 불려지는 것처럼, 주위의 어른들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반발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청소년은 자아에 눈을 뜨기 시작하지만, 자신만의 확고한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을 가지기는 어렵다. 이미 어린이는 아니지만, 어른으로서의 확고한 자아가 확립되어있지 않은 것이 또한 청소년기의 특징이기도 하다. 그것은 바로 「경계인」(marginal man) 으로서의 청소년의 모습이다. 경계인 이라는 것은 두 개의 집단(어린이와 어른이라는 집단) 속에 모두 속해 있으면서도 완전하게 속할 수는 없는 불안정한 입장의 인간을 의미하는 것이다. 여기서부터 정서의 불안정과 어른사회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기의 전반에는 자신의 사고방식과 행동에 대한 불안과 자신 없음으로 인해 타인의 눈에 비치는 자신을 강하게 의식하게 된다. 많은 청소년들은 자신이 타인으로부터 어떻게 평가받고 있는지, 또한 어떻게 생각되어지고 있는지 마음속으로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청소년기의 고민 중의 하나로 끊임없이 친구관계, 인간관계가 제시되는 이유는 청소년기의 이러한 의식과 깊은 관계가 있다.
청소년은 미숙한 자신을 타인에게 나타내기 위하여 억지로 허세를 부리거나, 집단 안에서 자신을 두드러지게 보이려고 할 때도 있다. 또한 자신이 무언가 대단한 능력이 있다면, 우월감을 강하게 가질 때도 있다. 자신의 능력에 의문을 갖는다면 그것이 타인에게는 매우 사소한 것일지라도 심한 열등감에 사로잡히는 경우도 있다. 더욱이 어떤 일에 실패했을 경우나 타인에게로부터 비판을 받았을 경우에는 원래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보다 훨씬 자신의 능력을 낮게 평가하고 자기만의 세계에 숨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김용운, 일본 청소년 교육기관의 실태 : 비행청소년 지도를 중심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 1983
엄효정, 일본 청소년 자살의 연구, 세명대학교, 2006
아라끼 노부요시, 일본 청소년의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대책,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1990
정아영, 일본의 청소년정책과 청소년시설 현황,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2011
최경희, 일본청소년의 감정표현의 제어와 친구관계의 만족감과의 관계, 한국청소년학회, 2004
황성하, 일본 청소년복지 정책의 현황에 대한 고찰, 대구한의대학교 보건복지연구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일탈 레포트
  • 분석하고, 올바른 의식과 제도적 장치를 모색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며, 청소년 문화가 앞으로 나야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4. 용어 정의 ☀ 청소년 문제 - 사회적 관심이 되는 청소년기 특유의 여러 문제 ☀ 학교폭력 - 학교내외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 언어적 폭력행위를 포함한 청소년 학생의 비행 및 일탈행위 ☀ 가출 - 가정생활에 불만을 갖거나 외부의 유혹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교육기타□ 밑반찬□ 가사지원□ 도배□ 이미용□ 목욕□ 방문□ 말벗□ 야유회□ 노인잔치□ 간병□ 병원동행□ 물리치료■ AA모임원조■ 알콜중독치료■ 결연후원□ 물품후원□ 학비지원□ 학원비지원□ 학습지도■ 사회교육■ 주택문제□ 법률문제■ 직업훈련2009 년 월 일 담당자: 000 스크리닝 판정 및 사유판정결과□ 잠재적 대상 ■ 의뢰대상 □ 정보제공대상 □ 서비스거부 □ 종결판정사유- 만성 알콜 중독으로 일상생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행동을 하거나 고통스러운 자극을 줄 목적으로 행해지는 일반적인 행동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도 광의적인 견해에서 접근해 보면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 양태중의 하나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생물학적,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으로 처한 상황을 파악하고 여건을 분석하여 청소년을 포괄적으로 이해하여야 하는데 어떤 단일 결정론이나 감정적으로 접근해서는 문제의 근본적 이해와 원인규명이 부정확하여 합리적인

  • 해외 청소년교육 개관 및 사례 일본의 청소년 교육 핀란드의 청소년 교육 미국의 청소년 교육 영국의 청소년 교육 일본 청소년 교육 핀란드 청소년 교육 미국 청소년 교육 영국 청소년 교육
  • 청소년 교육의 중요성은 점점 부각되고 있다.각 나라별로 청소년 교육의 의미를 깨닫고, 더욱 더 좋은 여건에서 교육을 하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는 나라가 없을 정도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것의 이해를 바탕으로 각국의 청소년 교육체제를 비교․이해하며 다른 나라에서는 어떻게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지 다양하게 조사해보고자 한다. 특별히 여러 나라 가운데서도 미국, 영국, 핀란드와 일본의 청소년 교육체제를 알아보는 데

  • 각국의 청소년교육 현황
  • 각국의 청소년교육 현황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1. 청소년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2. 우리나라청소년평생교육의 방향과 주요정책1) 청소년평생교육의 방향2) 청소년평생교육의 주요정책3. 외국의 청소년평생교육1) 독일의 청소년평생교육2) 미국의 청소년평생교육3) 영국의 청소년평생교육4) 일본의 청소년평생교육5) 프랑스의 청소년평생교육4. 각국의 프로그램 분석 결과 Ⅱ. 결 론☆ 참고문헌◈ 별첨 - 참고자료 ◈☆ 우리조가 제안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