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청소년][사회력][비행청소년][문제행동]일본청소년과 사회력, 일본청소년과 비행청소년, 일본청소년과 비사회적 문제행동, 일본청소년과 왕따(이지메), 일본청소년과 원조교제, 일본청소년과 교육개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일본청소년과 사회력
Ⅲ. 일본청소년과 비행청소년
Ⅳ. 일본청소년과 비사회적 문제행동
Ⅴ. 일본청소년과 왕따(이지메)
Ⅵ. 일본청소년과 원조교제
1. 가부장적인 유교사상과 남성 우월주의의 붕괴
2. 물질만능주의
3. 매체의 발달
Ⅶ. 일본청소년과 교육개혁
1. 자립성과 내성(耐性)의 약화
2.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저하
3. 여유 없는 생활
4. 그 밖의 복합적인 요소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청소년기는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성숙해지는 시기이지만, 동시에 인간으로서 자립해 나가기 위해서 많은 고민과 방황을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루소(J. J. Rousseau 1712-1778) 는 「우리들은 두 번 이 세상에 태어난다. 처음은 존재하기 위해서, 두 번째는 살아가기 위해서 태어난다」라고 말했다. 청년이, 한 명의 인간으로서 스스로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자각해 간다는 것을 루소는「제2의 탄생」으로 본 것이다. 이 시기에 청소년은 부모로부터 심리적인 면에서 독립하여(심리적 유아) 「제2의 반항기」로 불려지는 것처럼, 주위의 어른들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반발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청소년은 자아에 눈을 뜨기 시작하지만, 자신만의 확고한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을 가지기는 어렵다. 이미 어린이는 아니지만, 어른으로서의 확고한 자아가 확립되어있지 않은 것이 또한 청소년기의 특징이기도 하다. 그것은 바로 「경계인」(marginal man) 으로서의 청소년의 모습이다. 경계인 이라는 것은 두 개의 집단(어린이와 어른이라는 집단) 속에 모두 속해 있으면서도 완전하게 속할 수는 없는 불안정한 입장의 인간을 의미하는 것이다. 여기서부터 정서의 불안정과 어른사회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기의 전반에는 자신의 사고방식과 행동에 대한 불안과 자신 없음으로 인해 타인의 눈에 비치는 자신을 강하게 의식하게 된다. 많은 청소년들은 자신이 타인으로부터 어떻게 평가받고 있는지, 또한 어떻게 생각되어지고 있는지 마음속으로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청소년기의 고민 중의 하나로 끊임없이 친구관계, 인간관계가 제시되는 이유는 청소년기의 이러한 의식과 깊은 관계가 있다.
청소년은 미숙한 자신을 타인에게 나타내기 위하여 억지로 허세를 부리거나, 집단 안에서 자신을 두드러지게 보이려고 할 때도 있다. 또한 자신이 무언가 대단한 능력이 있다면, 우월감을 강하게 가질 때도 있다. 자신의 능력에 의문을 갖는다면 그것이 타인에게는 매우 사소한 것일지라도 심한 열등감에 사로잡히는 경우도 있다. 더욱이 어떤 일에 실패했을 경우나 타인에게로부터 비판을 받았을 경우에는 원래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보다 훨씬 자신의 능력을 낮게 평가하고 자기만의 세계에 숨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 참고문헌
-
김용운, 일본 청소년 교육기관의 실태 : 비행청소년 지도를 중심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 1983
엄효정, 일본 청소년 자살의 연구, 세명대학교, 2006
아라끼 노부요시, 일본 청소년의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대책,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1990
정아영, 일본의 청소년정책과 청소년시설 현황,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2011
최경희, 일본청소년의 감정표현의 제어와 친구관계의 만족감과의 관계, 한국청소년학회, 2004
황성하, 일본 청소년복지 정책의 현황에 대한 고찰, 대구한의대학교 보건복지연구소,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인 생애주기의 개념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시고, 생애주기별 서비스에서 중요한 접근 방안이 무엇인지 개인의 견해를 담아 작성하세요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양육자의 역할을 작성하시요
- 영아 발달의 원리를 서술하고 구체적인 예를 작성하세요
- 영아발달의 원리를 서술하고, 구체적인 예를 작성하세요
- 복지법제론]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신교육 사회학 관점에서 학교 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하는 판단 기준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사례관리개입(인테이크, 사정, 개입계획, 11회기 방문일지 수록) 보고서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척도의 종류]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