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일본사람)의 기질, 일본인(일본사람)의 의식구조, 일본인(일본사람)의 제국의식, 일본인(일본사람)의 여가생활, 일본인(일본사람)의 패션, 일본인(일본사람)의 결혼식, 일본인(일본사람)의 쇼핑관광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본인(일본사람)의 기질
1. 조화의 중시
2. 냉정성 중시
3. 집단의식
4. 본심을 드러내지 않음 : 혼네와 다테마에
5. 예절의 중시

Ⅲ. 일본인(일본사람)의 의식구조
1. 집단성
2. 타율성

Ⅳ. 일본인(일본사람)의 제국의식

Ⅴ. 일본인(일본사람)의 여가생활
1. 전자 여가활동
2. 전통적인 여가활동

Ⅵ. 일본인(일본사람)의 패션
1. 화려하고 눈에 많이 띈다
2. 해외 하이 패션의 트랜드에 민감하며 패션의 소스가 미국보다 유럽에 가깝다
3. 같은 옷도 소화해 내는 방식이 다르다
4. 여러 가지 유행이 동시에 유행하며 유행의 수명이 길다

Ⅶ. 일본인(일본사람)의 결혼식

Ⅷ. 일본인(일본사람)의 쇼핑관광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은 확실히 경제대국이고 훌륭한 번영을 이루하고 있지만, 세계전체가 멸망할 때 일본만 번영한다는 일이 과연 있을 수 있을까? 침몰하는 배 안에서 포커를 하여 돈을 땄다고 해도 정말 기쁠까? 지금 인류라는 커다란 배가 폭풍우를 만나 조금씩 침몰해가고 있다. 사람들은 마스트난 스크루를 걱정하지만 포커까지 신경 쓸 겨를이 없다. 일본은 포커나 생각하니까 크게 돈을 딴다. 침몰선안의 포커승리자를 진짜 승리자라고 할 수 있을까?
현재의 무역마찰도, 일본이나 구미의 번영뿐만 아니라 온 세계 인류를 어떻게 부흥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하지 않으면 결코 해결되지 않는다. 일본의 디지탈시계와 자동차는 아직은 잘 팔린다. 그러나 세계의 경기가 더 나빠진다면, 까놓고 말해서 일본의 수출상품의 90퍼센트는 없어도 도니다. 시계가 없어도 태양으로 알 수 있고, 워크맨이나 테이프레코더가 없어도 쌍수는 있다. 마지막으로 남는 것은 의식주의 필수품이다. 배가 침몰할 때 제일 먼저 버려야 하는 것은 일본 상품이다. 인베어리 게임도, 차도, 카메라도 필요없다. 마지막으로 남는 것은 허기를 메워주는 오렌지며 식료품이다.
일본의 축소지향이 세계에 공헌하는 제일의 방향은 에너지절약이었다. 처음으로 만들어진 디지탈시계와 전탁은 상당한 전력을 필요로 했었다. 지금의 액정은적은 에너지로 3년 내지 4년 동안이나 같은 기능을 유지한다. 대형보다 소형자동차를 개발하여 가솔린을 많이 절약했다.
이들 ‘작은 거인’은 기능은 향상되고 반대로 에너지는 절약된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사람에게 있어 일본인은 이 축소지향을 배우지 않으면 에너지 위기는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두 번째는 스페이스 절약이다. 일본은 작은 섬이므로 이레코상자처럼 스페이스 절약을 연구한다. 비행기에서 내리면 다른 나라 공항에서는 ‘아, 내렸구나’하는 기분이 든다. 그러나 일본의 공항만은 비행기에서 내려도 아직 비행기 안에 있는 듯한 기분에서 빠져 나갈 수 없다. 왜냐하면, 비행기안은 스페이스를 생략하기 위해서 화장실, 식사 등 좁은 스페이스를 100%, 200% 살리고 있다. 일본의 호텔도 모두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마치 커다란 747점보기에 타고 있는 듯한 기분이다. 일본인의 절약도 감정의 절약이다. 서로 감정을 소모하지 않기 위하여 유리그릇을 다루듯이 충돌을 피하고 있다. 모두 스튜어디스처럼 천천히 우아하게 걷는다.
참고문헌
고영숙(2009) - 일본인의 미의식과 패션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김은영 외 2명(2006) - 일본인 관광객의 쇼핑관광 구매속성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관광산업연구소
임영호(2011) - 일본인의 의식구조와 자기변혁, 대한민국국회
임성모(2011) - 1930년대 일본인의 만주 수학여행 : 네트워크와 제국의식, 동북아역사재단
여박동(1993) - 일본인의 여가의식과 여가문화의 특징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국제학연구소
천세붕(1973) - 일본문화와 일본인의 기질, 일본문제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어령씨의 저서 축소지향의 일본인과 겹치는 내용이 상당히 많은데요? 그런데 이어령씨는 한 번도 언급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 yhs9***
    (2014.01.14 19:25:06)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의식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분야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유년시절 바다가 저에게 불어넣어 준 문제의식들에 답해 갈 수 있고, 사회적으로는 환경문제가 자연과 인간생활의 조화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보람으로 여기겠습니다.위의 바닷가에서 태어나 환경 관련 잡지사에 지원한 사람의 자기소개 서이다. 막연하고 상투적인 선언으로 문장을 이끄는 것보다 출생지와

  •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
  • 관광 행태는 나날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의 생활관습․건축양식․공연․음악․미술․문화유적 등 역사문화에 대한 관광객들의 호기심이 증대되고 있다. 관광객은 이질적인 문화를 체험함으로써 교육과 학습, 모험과 즐거움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다.전통적․지역적 문화의 소재들을 박제나 보존의 대상으로만 여겼던 기존의 인식에서 벗어나 현대적으로 재등장시켜 재구성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

  • 해외여행 증가 추세에 따른 실태조사 및 주요 여행국 소개
  • 결혼식, 장례식 등 의식이 있는 경우의 의상에도 양복을 많이 입고, 가족, 친지들과 집안에서 지내는 경우에만 전통 의상을 입는 경우가 더 많아졌다. (2) 식(食)문화이슬람 신자는 돼지고기는 금기시하지만 양고기, 소고기, 닭고기, 꿩고기, 비둘기 고기, 토끼고기 등을 이용하여 요리를 한다. 특히 양고기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돼지고기를 애용하는 것만큼 이집트 사람들이 즐겨 먹는 육류이다. 식사 때마다 나오게 마련인 아랍 빵은 아랍인들의 주식

  • [소비자와 시장] 나라별 소비자 의사결정
  • 패션 시스템, 의식체계등이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나. 사회계층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소비자 행동은 사회계층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어떠한 상품을 선호하며 어떤 상점을 주로 이용하는지 어떤 의복을 좋아하고 어떤 가정용품들을 사용하는지 그리고 어떤 여가 생활을 즐기는지 등은 계층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의 사용행동, 구매과정이나 이용하는 상점에도 차이를 보이게 된다. 상류층의 경우 의복에 대한 선호가 실용적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쇼핑몰119.유통업/백화점 120.병원-산부인과/간호사 121.보건-작업치료사 122.의료-병원/정신보건사회복지사123.의료직-간호사/간호조무사124.의료직-간호사125.의료직-대학병원/간호사 126.제약회사-영업 127.의류유통업체-사무 128.특허 및 산업재산권 분야 129.일본어통역/관광/무역 130.일본어통역/번역 131.중국어번역/통역 132.항공사-스튜디어스 133.항공사-승무원 134.항공사-조종사135.IT-소프트웨어개발/프로그래머 ❷경력직 자기소개서1.건설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