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예능][공예][미술][디자인][민화(우키요에)][영화]일본의 예능, 일본의 공예, 일본의 미술, 일본의 디자인, 일본의 민화(우키요에), 일본의 영화, 일본의 애니메이션(만화), 일본의 도자기, 일본의 다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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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의 예능
1. 노
1) 무대
2) 배우
3) 형식과 진행
2. 가부키
1) 가부키의 전개
2) 가부키의 역사와 발전
3) 가부키의 특색
3. 일본 분라꾸(文樂)의 조루리(淨瑠璃)

Ⅱ. 일본의 공예

Ⅲ. 일본의 미술

Ⅳ. 일본의 디자인
1. 시대의 조류와 Market
2. 환경문제
3. 소비자의 변화
4. 기술문제
5. Design 계

Ⅴ. 일본의 민화(우키요에)

Ⅵ. 일본의 영화
1. 초창기~제2차 세계대전
2. 패전이후

Ⅶ. 일본의 애니메이션(만화)

Ⅷ. 일본의 도자기

Ⅸ. 일본의 다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의 예능

1. 노

1) 무대

원래는 야외가 주 무대. 지금은 실내 공연장이 대부분이지만 소나무 등을 심어 야외무대의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 무대는 배우들의 연기가 이루어지는 혼부타이(本舞臺),악사들이 앉는 아토자(後座),코러스 담당자들이 앉는 지우타이자(地謠座) 그리고 통로인 하시가카리(橋掛り) 등으로 구성된다. 도쿄의 국립 노가쿠도(能樂堂)를 비롯한 많은 공연장이 설치되어 있으며, 여러 신사에도 공연장이 만들어져 신에게 바치는 노의 공연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2) 배우

노를 연기하는 배우를 통틀어 '노가쿠시(能樂師)'라 한다. 주인공은 '시테(仕手,爲手)'라 하여 가면을 쓰고 연기한다. 상대역인 조역은 '와키(脇)'라 하며 가면을 쓰지 않는다. 또 '고켄(後見)'이라는 특이한 역할을 하는 배우가 있는데 이는 등장배우들의 옷을 치우거나 소도구를 옮겨놓는 등 잡일을 맡는다. 그러나 주인공인 시테에게 무슨 일이 있을 경우 주역을 맡아하기도 하기 때문에 상당한 비중이 있는 인물이 담당한다. 배우는 세습제로 양성되는 것이 원칙이다.




≪ … 중 략 … ≫




Ⅱ. 일본의 공예

일본은 1868년 명치유신(明治維新)이후 나라의 문호를 대외적으로 개방하면서 경제와 사회전반에 걸쳐 서양과 활발한 교류를 하게 되었다. 서구의 문물을 받아들이고 자국의 체제에 맞게 변신을 해나가던 일본은 화혼양재(和魂洋才)라는 개념으로 사회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시도하였다.
일본은 이 시기에 근대공업의 시대로 들어서게 되는데 1873년 처음으로 참가하게 된 빈 만국박람회를 계기로 자국의 공예품의 우수함을 인식하고 더욱 더 개발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특히 공예분야에 있어서는 이 박람회를 계기로 당시 영국에서 한창 성행하던 미술공예운동을 접하게 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서구식의 공예개념이 도입되었다.
참고문헌
◈ 대한무역진흥공사, 일본의 도자기산업 : 품목별산업동향 및 전망분석을 중심으로, 1985
◈ 성미나,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쟁력 분석, 한국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1
◈ 조연주, 문화기반의 일본 디자인 정책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11
◈ 최은주, 한국과 일본의 미술교육의 비교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2004
◈ 최수정 외 2명, 한국의 민화와 일본의 우키요에(浮世畵)의 비교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06
◈ 홍석균, 일본의 영화산업시장 동향, KOTRA,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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