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근대사][일본근대사와 에도막부][메이지유신][청일전쟁 및 러일전쟁][태평양전쟁]일본근대사와 에도막부, 일본근대사와 메이지유신, 일본근대사와 청일전쟁 및 러일전쟁, 일본근대사와 태평양전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일본근대사와 에도막부
Ⅲ. 일본근대사와 메이지유신
1. 구로후네(黑船)의 출현
2. 도쿠가와 막부의 멸망
3.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1) 폐번치현(廢藩置縣)
2) 사민평등(四民平等)
3) 징병령(徵兵令)
4) 지조개정(地租改正)
4. 문화 수용 - 이와쿠라(岩倉) 사절단의 파견
5. 산업화와 자본주의, 그리고 보수주의, 자유주의, 사회주의
1) 1860~1885
2) 1885~
6. 군부의 관료지배
7. 일본의 식민지 정책 추진과 서구 열강과의 갈등
Ⅳ. 일본근대사와 청일전쟁 및 러일전쟁
1. 청ㆍ일 전쟁
2. 러ㆍ일 전쟁
Ⅴ. 일본근대사와 태평양전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만선사」라는 것은 동경제대를 중심으로 해서 한국사의 독자성․자율성을 부정하기 위해, 지리적으로 인접한 「만주」와 연결하여 중국 주변 민족사의 일부로서 설정된 지역 .민족에 관한 역사이다. 실제로는 다른 민족인 「만주」인과 한국인을 합치려는 의도는 이 지역 및 민족이 근대 일본의 침략 대상으로서 명확하게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원래 1880년대에 형성된 일본의 근대 사학은 러일전쟁에서부터 한일합병의 시기에 걸쳐 동양사학을 생겨 낳지만, 그 제창자라고 할 수 있는 백조고길은 「만철」의 원조를 받아 「만선사」학의 기반을 구축했다. 그 상세 내용에 관해서는 제2장에서 논하겠으나, 동양사의 중핵을 없애는 중국사 연구에 앞서 우선 한국사 동시에 「만선사」로 연구가 진행되었고, 1910년대에 동양사학이 확립되었다라는 사실에 주목할 가치가 있다. 이 「만선사」학은 1930년대의 중일전쟁 중에 전성기를 맞이했지만, 연구수준으로서는 1910년 전후에 만철조사실에 집결했던 진전․지내를 초월할 수는 없었다. 단지 경성제대를 중심으로 한 이른바 식민사학으로서의 조선사는 현지에서 연구하고 있기 때문에 동경제대를 중심으로 한 「만선사」학 이상으로 실증적인 면도 있었지만, 그 사관은 「만선사」학의 테두리 속을 벗어날 수 없었다. 그래서 중국침략을 전략적 목표로 한 일본제국주의의 패전․붕괴와 함께 당연하게 붕괴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패전 후 수년간, 역사학 특히 동양사학에서 한국사연국가 거의 보이지 않았던 것은 역사연구자의 한국인식이 얼마나 빈약했던가를 말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1950년대에 성립된 「조선사」학은 일제시대의 경성제대를 중심으로 한 연배의 연구자와 동아시아 민족 해방과 사회주의화를 반영한 「조선」에 호의를 가진 젊은 연구자의 두 가지 조류에 의해 형성되었다. 이 두 가지 조류는 협력과 갈등을 반복하였지만 60년대에 있어서는 기전․미촌을 중심으로 한 후자 쪽이 연구를 주도하였던 것이다.
- 참고문헌
-
- 강동진, 일본근대사, 한길사, 1985
- 김태준, 영일동맹 결성과 러일전쟁의 외교사적 분석, 국방대학교, 2010
- 김재윤, 에도막부(江戶幕府) 말기의 일불(日佛)관계, 한일군사문화학회, 2011
- 서정택, 메이지 유신(명치유신)의 성공원인과 의의, 고려대학교, 2001
- 장은상, 태평양 전쟁의 원인 : 공격적 현실주의 이론에 입각하여, 국방대학교, 2007
- Mori Mayuko, 조선에서 바라본 청일전쟁 개전 과정과 종속문제,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